전남도청

해남 땅끝마을을 여행하는 뚜벅이들을 위한 안내서

입력 2021.09.17. 11:27 댓글 1개

여러분들은 전라남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여수 밤바다? 남도 백반? 다양한 대답들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혹시 여러분들은 전라남도로 여행을 떠나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전남 여행을 가보신 적 있다구요? 아직 전남을 가본 적 없다구요?

이미 전남을 가본 분들에게는 새로운 여행지를 마구마구 추천해주고, 전남에 가본 적 없는 분들에게는 남도여행 욕구를 마구마구 북돋아주기 위한 일 년 동안의 전남 여행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땅끝모노레일 편도권 발권 - 땅끝모노레일 탑승 - 땅끝전망대 - 땅끝탑 - 갈두항

한반도 여행의 마지막 장소이자, 새로운 여행을 위한 첫 번째 장소.

끝없는 수평선이 여러분을 맞아주는 이곳은 전라남도 해남 땅끝마을입니다.

1. 땅끝마을? 그게 어딘데?

해남 땅끝마을은 한반도 최남단의 마을이라는 상징성과 한적한 어촌마을이라는 매력 덕분에 땅끝마을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개된 여행지인데요~

한반도 최남단으로 '땅끝'이라는 상징성으로 인해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땅끝마을이 어떤 곳인지, 땅끝마을이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

해남 땅끝마을은 북위 34도 17분 32초,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에 위치한 작은 어촌마을입니다

남쪽으로는 남해바다가, 북쪽으로는 갈두산 사자봉이 마을을 병풍처럼 감싸고 있죠.

해발 156.2m의 사자봉 정상에 세워진 땅끝전망대와 한반도기(氣)의 정점 땅끝탑,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땅끝조각공원 등의 관광시설들이 관광객들을 맞아주며 땅끝길, 코리아트레일(삼남길), 남파랑길 등의 도보여행 코스가 시작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2. 땅끝마을로 향하는 길

땅끝마을로 향하는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은 해남버스터미널과 땅끝마을을 오가는 농어촌버스입니다!

그렇기에, 땅끝마을로 향하는 뚜벅이 여행객들은 필연적으로 해남버스터미널로 향해야 하죠.

 - 버스를 통해 땅끝마을로 가는 방법 - 

해남버스터미널에서 땅끝마을로 가는 농어촌버스는 하루에 왕복 11차례 운행합니다.

군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짧은 배차간격은 여행객들의 수월한 여행 일정 수립을 도와주고, 천원이라는 착한 버스요금은 뚜벅이여행객들의 부담을 한층 덜어준답니다 (*^▽^*)

아래 시간표를 통해 땅끝마을로 가는 버스 시간표를 알아보자구요!

3. 땅끝마을에서 뭐하지?

여행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되는 분들에게 이 코스를 추천드려요~!!

땅끝모노레일 편도권 발권 - 땅끝모노레일 탑승 - 땅끝전망대 - 땅끝탑 - 갈두항

땅끝전망대~땅끝탑~갈두항은 도보 약 30분정도 걸려요~

산책하듯이 걸어도 좋아요 ^o^/

*땅끝탑으로 가는 계단의 경사가 급하니 주의하세요!!

땅끝모노레일

땅끝마을 전망대로 향하는 길

편도권 어른 3,500원

편도권 청소년 3,000원

편도권 어린이 2,000원

왕복권 어른 5,000원

왕복권 청소년 4,000원

왕복권 어린이 3,000원

땅끝마을의 꼭대기, 갈두산까지 올라가는 방법은 도보와 모노레일, 총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갈두산을 도보로 올라가게 된다면 약 40분 정도가 소요되는데요, 200m의 낮은 산이지만 생각보다 경사가 급해 전망대에 오르기도 전에 힘을 다 뺄 수도 있다는 사실!

힘도 아끼고, 창밖으로 펼쳐지는 바다 풍경도 감상할 수 있는 땅끝 모노레일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남해안의 아름다운 바다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땅끝모노레일은 기존에 장애인이나 노약자들이 갈두산 정상의 땅끝전망대까지 쉽게 올라갈 수 없다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2005년 12월19일에 운행을 시작했답니다 ㅎㅎ

땅끝마을 곳곳에 표시되어있는 땅끝모노레일 표지판을 따라 언덕길을 올라가다 보면, 편의점과 모노레일 정류장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땅끝마을 모노레일은 매일 일정한 배차간격을 가지고 운행되는데요,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발맞춰 한번에 소규모의 인원을 정상으로 실어나르고 있죠.

모노레일을 타고 땅끝전망대로 올라가는 데에는 약 5~7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모노레일을 타고 전망대로 올라가는 동안 창밖으로 펼쳐지는 땅끝마을의 풍경과 남해바다를 감상하다보면 금방 전망대에 도착해있는 여러분의 모습을 만나실 수 있을거에요!

땅끝전망대

땅끝마을 가장 높은 곳에 서다

영업시간  : 매일 09:00 - 18:00

날씨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어른 1,000원

청소년/군인 700원

어린이 500원

매표소에서 발권시, 입장료 1,000원당 해남사람상품권 1,000원을 지급합니다!

사실상 공짜라고 봐도 무방하겠죠?

모노레일을 타고 땅끝마을 갈두산에 올라온 여러분,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보고 싶다구요?

“땅끝마을에서 뭐하지?” 두 번째 코스, 갈두산 정상에 세워진 땅끝마을 최고(高)의 랜드마크 땅끝전망대를 소개합니다!

갈두산 정상에 우뚝 서있는 땅끝전망대는 지상 9층 규모의 횃불 모양 건축물입니다.

이전에도 이곳에는 3층높이의 전망대가 있었지만, 2002년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탈바꿈 이후 땅끝마을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되었죠 ^^

더욱 높아진 전망대의 크기만큼이나 전망대 앞에서 전망대를 한눈에 담기도 말처럼 쉽지만은 않은데요, 목을 하늘 위로 쭉 젖혀야만 겨우 전망대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답니다!

우와아아아아아아 정말 장관이네요 o((>ω< ))o 

땅끝전망대의 가장 꼭대기 층인 9층에서는 유리창 너머로 땅끝마을과 광활한 수평선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데요,

전망대 한켠에는 땅끝전망대를 만들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기록도 남아있어요.

여기까지만 놓고 보면 다른 전망대들과 별반 다르지 않아서 혹시 실망하셨나요?

저와 함께 전망대 3층으로 내려와보시죠!

어디서 커피볶는 향기가 나지 않나요?

땅끝전망대 3층에는 한반도 최남단 오션뷰 카페가 있다는 사실!

땅끝마을과 수평선을 바라보며 커피한잔의 여유를 즐기다 갈 수 있답니다.

아참! 방금 전 입장권과 함께 받았던 해남사랑상품권은 잘 챙기셨죠?

전망대 카페에서는 바로 이 해남사람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까먹기 전에 미리미리 써보자구요 :)

땅끝탑

땅끝마을 인생샷 & 인증샷은 여기에서!

땅끝마을 가장 높은 곳을 올라가본 여러분, 혹시 땅끝마을 가운데에서도 가장 땅끝으로 가보고 싶지는 않나요?

땅끝 가운데에서도 땅끝. 땅끝마을에서 뭐하지?

마지막 코스는 바로 땅끝탑입니다!

돛을 펼쳐놓은 것 같은 삼각뿔 모양의 땅끝탑은 북위 34도 17분 32초, 말 그대로 한반도 땅 끝에 세워진 탑이죠.

땅끝전망대에서 남해바다를 향해 설치된 나무계단을 따라 약 15분 정도를 걸어 내려가면, 나무들 사이로 땅끝탑이 빼꼼 모습을 드러낸답니다!

*계단이 다소 가파르니 주의해주세요!!

탁 트인 수평선을 마주보고 서있는 땅끝탑 앞에 서면 정말로 이곳이 한반도의 끝이라는 사실을 실감할 수 있죠~

아참! 땅끝탑 뒤편에는 남해바다의 수평선을 향해 만들어진 배모양 포토존이 마련되어있습니다.

땅끝탑과 남해바다를 한 앵글에 담기는 어렵기 때문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사진은 이곳에서 찍는 것을 추천드려요!

한반도의 끝에서 찍는 인증사진이라는 남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사진을 남겨보자구요 :)

4. 한반도의 끝에서 보내는 하룻밤

땅끝비치모텔

숙박비 - 2인실 55,000원 / 가족실 75,000원

객실별 무료 와이파이 제공

땅끝마을을 더 오래 즐기고 싶은 여러분이 있으신가요?

이런 여러분들을 위해, 땅끝마을을 여행하는 뚜벅이들을 위한 안내서에서는 땅끝마을에서 하룻밤을 보내려는 뚜벅이들을 위한 숙박정보를 준비했답니다!

땅끝비치모텔은 갈두항과 땅끝모노레일 사이에 위치한 숙박시설입니다.

땅끝모노레일에서 도보 1분 거리, 땅끝버스정류장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짐이 많은 뚜벅이 여행객들에게도 이동에 문제없는 거리랍니다 ♪(´▽`)

모든 장소들이 그렇지만 특히 여행중에 마주하는 숙소는 첫인상이 중요한데요,

이곳의 1층 로비는 카페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커피머신 등 편의를 위한 제품과 다양한 종류의 보드게임들, 체크인 전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벤치와 테이블이 준비되어있답니다.

친구, 연인, 그리고 가족까지.

해남 땅끝마을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여행지인데요, 이러한 땅끝마을의 특성을 고려하여 땅끝비치모텔에는 2인실부터 가족실, 단체실까지 다양한 형태의 방이 준비되어있습니다.

모든 여행객들을 위한 숙소의 세심한 배려가 엿보이는 부분이죠!

숙소에서 도보 3분거리에는 편의점이 있어 늦은 시간 급한 일이 생기거나, 숙소에서 야식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랍니다 : )

모노레일부터 전망대, 땅끝탑까지!

한반도 최남단 마을인 땅끝마을로 떠나고 싶은 생각이 드셨나요?

상징성이 가득한 바다여행, 이번 여행의 목적지로 해남 땅끝마을 어떤가요?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