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 간 광주 소비자 물가가 16.7%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최근 10년간(2012∼2022) 광주·전남 소비자 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광주시 소비자물가지수는 107.78(2020=100)로 2012년 대비, 16.7% 상승했다.
이는 전국 상승률 17.3%에 비해 0.6%p 낮은 상승률이다.
대구(18.8%), 인천(17.9%), 서울(17.8%), 부산(17.3%), 울산(15.35), 대전(14.8%) 등을 감안하면 광주는 7개 특·광역시 중 대전, 울산에 이어 세번째로 낮다.
10년간 연평균 상승률은 1.6%이며, 코로나19와 국제적인 환경 변화 등으로 최근 2년간 상승률이 7.8%(2021년 2.6%, 2022년 5.1%)로 높게 나타났다.
생활물가지수는 2012년 대비 16.6% 상승한 109.98(2020=100)였다.
식품은 29.6%, 식품이외는 10.4% 각각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2012년 대비 28.1% 상승한 115.76(2020=100)였다.
신선어개 36.3%, 신선채소 37.6%, 신선과실 16.6% 각각 올랐다.
지출목적별로 2012년 대비 주류 및 담배(66.0%),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31.1%), 음식·숙박(29.5%) 등이 많이 상승한 반면, 통신(-5.5%)은 하락했다.
2022년 전남도 소비자물가지수는 108.43(2020=100)으로 2012년 대비,17.3% 상승했다.
제주(19.1%), 강원(17.6%), 경기(17.4%), 충북(16.8%), 경남(16.7%), 전북(16.1%), 경북·충남(16.0%) 등 9개 도 중 제주, 강원, 경기에 이어 네 번째로 높았다.
10년간 연평균 상승률은 1.6%이며, 코로나19와 국제적인 환경 변화 등으로 최근 2년간 상승률이 8.4%(2021년 2.6%, 2022년 5.7%)로 높게 나타났다.
생활물가지수는 2012년 대비 17.3% 상승한 110.14(2020=100)로 식품은 31.0%, 식품이외는 10.2% 각각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2012년 대비 26.3% 상승한 108.50(2020=100), 신선어개 26.9%, 신선채소 28.8%, 신선과실 20.5% 등이 각각 올랐다.
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광주국세청, 목포상의서 현장소통 간담회 광주지방국세청은 17일 목포상공회의소에서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광주국세청 제공 광주지방국세청은 17일 전남 서남권 기업인들과 소통을 위한 '현장소통 간담회'를 가졌다.목포상공회의소 초청으로 마련된 이번 간담회에는 지역기업 대표 50여명이 참석했으며 양동구 광주국세청장을 비롯한 목포·해남서무서장도 함께 했다.이번 간담회는 세정지원 및 경영 시 유의사항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지역기업인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의 청취와 답변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납세자 권익보호 제도, 각종 컨설팅 제도, 중소기업 세정지원 안내 등 기업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세무정보 안내와 소통을 위해 마련됐다.정현택 목포상의 회장은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리기업들을 위해 마련된 소통의 자리에 양동구 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목포상공회의소도 10개 시·군을 관할하는 지역경제의 대표기관으로서의 구심점 역할을 다하고 지역 경제의 리더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양동구 청장은 "광주지방국세청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최선을 다해 세정지원과 현안해결에 앞장 설 것을 약속드린다"며 "민생경제 회복과 경제위기 극복을 뒷받침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해 기업의 애로와 건의사항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 기업인들은 ▲ 중소기업 결손금 소급공제 기간 확대 ▲ 세금포인트 제도 개선 요청 ▲ 중소기업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 제도 개선 등을 건의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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