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1(수)광주 5ºC
뉴스 > 탑뉴스
이번 주말, 광주는 함성과 축제로 출렁
입력 : 2019년 07월 19일(금) 00:00


19~20일 ‘대인예술야시장’ 오픈
남광주야시장·말바우페스티벌
매주 토요일 송정역시장 맥주축제
수영경기 보고 각종 축제 즐기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광주평화손잡기세계수영대회의 성공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광주평화손잡기 행사가 18일 오후 광주시 동구 금남로 5·18민주광장과 조선대 수영장까지 2.5㎞ 구간에서 열렸다. 이날 광주지역 50개 시민단체와 학생·수영대회 참가자들이 평화 염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특별취재팀=임정옥기자 joi5605@srb.co.kr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중반으로 접어든 가운데 이번 주말 지역 곳곳에서 광주의 매력을 선보이는 다양한 축제가 펼쳐진다.

18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통문화관은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전통미를 더하다’를 주제로 예향 광주의 역사와 정취를 감상하고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인 무등산 증심사 지구에 있는 전통문화관은 전통한옥 무송원을 이설·복원한 공간으로, 전시·공연·체험 부문에 걸쳐 이번 특별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전통부채, 한지 등(燈) 만들기, 전통 다도, 다식, 천연염색, 도자기, 은공예, 목공예, 가죽공예, 규방공예 등의 전통과 현대예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전통 무형문화재와 현대예술이 융합된 문화공연을 통해 전통문화와 유네스코 미디어아트도시 광주의 저력도 선보인다.

판소리(적벽가, 수궁가), 전통무용(한량무, 화선무, 승무, 진도북춤), 강강술래, 아프리카 타악공연 등이 수시로 열린다.

대회 기간 지역 6개 전통시장은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축제의 장으로 꾸며진다. 대인시장에서는 매주 금·토요일 문화와 예술을 접목한 ‘대인예술야시장’이, 남광주시장에서는 기차역의 낭만이 함께하는 ‘남광주 밤기차 야시장’이, 1913송정역시장에서는 매주 토요일 맥주축제가 열린다.

말바우시장에서는 19일 오후 2시부터 ‘2019 말바우 야시장 페스티벌’이 열린다. 축제에서는 ‘말바우밤도깨비 밤장’과 ‘뮤직페스티벌’, ‘BEER & EDM파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외국인 시장체험행사, 어린이 김덕령장군 체험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봉선시장은 26일 오후 6시부터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컬러링 체험, 매직풍선 이벤트, 경품추첨 등 ‘달뜨는 달달한 봉선’ 행사를 개최한다. 무등시장에서는 27일 오후 1시 무등워터퍼레이드를 시작으로 물총과 물풍선이 한데 어우러진 무등물축제를 진행한다. 오후 6시 이후에는 상인들이 운영하는 먹거리부스와 무제한 맥주 인증팔찌를 이용한 맥주축제가 이뤄진다. 이외에 광주의 대표적 여름축제인 세계청년축제가 19일부터 21일까지 5·18민주광장 일원에서 열리며 선수촌 국기광장에서는 매일 오후 5시부터 늦은 밤까지 한국과 광주를 알리는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특별취재팀=유대용기자 ydy2132@sr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