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youtube
탑뉴스 정치 지방자치 경제 지방경제 사회 국제 문화 전남뉴스 구청뉴스 오피니언 사람과생활
탑뉴스
정치
지방자치
경제
지방경제
사회
국제
문화
전남뉴스
구청뉴스
오피니언
사람과생활
설 연휴 문화 나들이-현장서 즐기고 골라보는 재미 ‘쏠쏠’… ‘문화 힐링’
광주시립미술관 등 지역 미술관 잇단 기획 전시
전통문화관, '얼씨구~ 돈(豚)몰고 가세' 주제 공연
돼지씨름·전통마술·인간 윷놀이 등 행사도 '풍성'
입력시간 : 2019. 02.01. 00:00


설 연휴를 맞아 광주전남 문화 공간들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마련해 귀성객의 발길을 붙들고 있다. 사진은 조선 최고 정원소쉐원 주인 양산보와 함께 소쉐원을 거니는 '남도문예르네상스 인터랙티브 콘텐츠전:사유(思惟)의 정원, 소쇄원을 거닐다'(담양 담빛예술창고) 전으로 VR로 만날 수 있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공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5일 동안의 설 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아 가족 친지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잠깐 시간을 내 광주·전남지역 곳곳에서 열리는 공연과 전시 등 각종 문화체험을 하며 문화힐링을 하는 것도 특별한 설 명절을 보내는 방법이다.

올 설 연휴 기간에는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황금돼지'를 주제로 한 전시와 공연이 풍성하다.

가볼만한 공연과 전시 등을 소개한다.



#전시

지역 미술관에서는 기해년 '황금돼지 해'를 맞아 돼지를 소재로 한 전시가 다양하게 마련된다.

광주신세계갤러리는 오는 11일까지 신년기획전 'Fly Piggy, Fly! 꿈꾸는 돼지'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김제민, 김지영, 노동식, 박구환, 배수민, 변지예, 윤석문, 이다애, 이혜리, 서영실, 정승원, 조은솔, 황중환 등 13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광주지역 중견작가와 신진작가를 중심으로 한 이번 전시는 타 지역작가(2인)도 함께 한다. 출품 작품은 총 40여점이다.

이번 전시는 돼지의 이미지를 통해 신년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과 돼지를 주제로 하는 작품들로 구성됐다. 돼지에 대한 작가들의 기발한 해석과 흥미로운 표현을 감상하는 동시에 우리의 띠 문화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과 전통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광주 은암미술관도 오는 8일까지 '돼지해 기념 특별기획전 -Piggy Dream'전을 갖는다. 이 자리에는 이정기, 장성훈, 한상윤 작가 이외 아키라 츠보이, 히하라 고다이, 웅웬 떼 주이 등 한국과 일본, 베트남 작가 6명이 돼지를 주제로 한 회화, 조각, 영상, 설치작품 16점을 선보인다.

한상윤 작 '사랑하는 내새끼들'


롯데갤러리 광주점은 설 연휴를 맞아 기획전시를 마련했다.

롯데갤러리 광주점은 1일부터 28일까지 설 마중 기획 '깊어질수록 꽃이 되는'전시를 펼친다. 이 자리에는 나예심 작가와 박현철 작가, 소빈 작가 등이 참여해 천연염색과 자수, 한복 디자인, 한지조형 등 60여점의 작품이 선보인다.

광주시립미술관도 설 연휴를 맞아 오는 22일까지 미술관 본관 1층 로비 아트라운지에서 아트라운지 시즌 1 신춘 릴레이기획전 '양나희-광주풍경전'을 벌인다.

이 자리에는 2019 국제레지던시 입주 작가인 양나희, 플로라, 조은솔 작가가 릴레이 형식으로 참여하며, 양 작가가 '광주 풍경'이라는 주제로 신춘기획전 첫 번째 작가로 나선다.



#공연

광주문화재단 전통문화관에서는 설을 맞아 '얼씨구~ 돈(豚)몰고 가세'를 주제로 한 공연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6일 오후 3시부터 서석당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적벽가 보유자 송순섭 과 제자들의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첫 무대는 이현정의 판소리 '흥보가' 중 '제비노정기' 이다. '흥보가' 중 가장 빼어난 대목인 '제비노정기'는 흥보에게 은혜를 입은 제비가 선물할 박씨를 물고 흥보네 집으로 다시 날아오는 대목이다. 다음 무대는 이소연의 '적벽가' 중 '새타령'이다. '적벽가' 중 새를 주제로 한 소리대목인 '새타령'은 적벽강 싸움에서 죽은 조조 군사들의 영혼이 새가 되어서 조조를 원망하여 우는 것을 묘사한다. 이소연은 현 국립창극단의 대표 주역이자 뮤지컬 '아리랑'에서 신선한 존재감을 보여줬던 판소리의 유망한 재원이다.

이번 공연의 최고 관심거리는 송순섭의 '적벽가' 중 '적벽대전'이다. 22세의 늦은 나이에 소리를 시작해 2002년 중풍을 딛고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적벽가' 예능보유자에 지정된 송순섭 명창은 '적벽가' 중 가장 사랑받는 대목인 '적벽대전'을 부른다. 갓을 쓰고 두루마기를 입은 중후한 소리꾼 모습으로, 송 명창은 중후하고 단아한 동편제 소리를 들려 줄 예정이다.



#체험

국립광주박물관은 설을 맞아 2일부터 6일까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2019년 설맞이 우리문화 한마당'을 개최한다.

설 연휴 기간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전통놀이(대형 윷놀이, 칠교, 고누, 팽이치기 등)와 사물놀이(북, 장구, 꽹과리, 소고 등) 체험, 올해의 운수가 궁금한 관람객들을 위해 '재미로 보는 윷점', 가정의 평안과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부적 만들기' 등 체험 장소를 마련해 관람객들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또 꽃돼지 대박 카드 만들기(새해맞이 신년 카드), 화공이 그리는 초상화(캐리커쳐), 돼지 씨름 경연대회, 전통마술공연 '얼씨구 절씨구' 등 다양한 문화행사도 펼쳐질 예정이다. 그 중 돼지 씨름 경연대회와 전통마술공연 '얼씨구 절씨구'는 오는 31일 오전 9시부터 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사전예약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밖에 교육관 대강당에서는 기해년을 맞아 돼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는 것만으로도 복이 들어올 것 같은 '영화 속 돼지들' 씽, 샬롯의 거미줄, 꼬마돼지 베이브의 대모험 등 가족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영화가 상영된다.

특히 설 연휴 기간 중 돼지띠 혹은 한복을 입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돼지 저금통을 선착순으로 나눠주는 이색 행사도 진행한다.

설맞이 우리 문화 한마당은 모두 무료이며, 자세한 일정과 참여방법은 국립광주박물관 누리집(http://gwangju.museu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도 설맞이 특별프로그램 '새해 시작, 과학관에서 하면 돼~지!'를 진행한다.

2일부터 6일까지(5일 제외) '시간'을 테마로 하는 체험, 전시해설, 이벤트 등이 이뤄지며 한복 착용 관람객을 대상으로 상설전시관 무료입장 이벤트를 실시한다. 설 연휴 동안 일반 관람료도 50% 할인한다.

특히 6일 오후 2시에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이호성 박사의 '시간과 원자시계' 특강이 이뤄진다.

아울러 3일부터 6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에서도 다양한 체험 행사를 진행하는 '2019 설날, 함께하면 복돼지'가 이뤄진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유대용기자 ydy2132@srb.co.kr


유대용        유대용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이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독 자 의 견 제 목이 름작성일


사설 오피니언
무등칼럼 무등데스크
홈페이지 | 회사소개 | 편집규약 및 윤리강령 | 편집 자문위원회 | 독자위원회 규정 | 무등일보 사우회 | 행사안내 | 기자 이메일 | 청소년 보호정책
Copyright ⓒ 1996-2019. 무등일보(MoodeungIlbo) All right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등록번호:광주아00187등록년월일:2015년 1월8일회장 : 조덕선발행 · 편집인:장인균 61234 광주 북구 제봉로 324 (중흥동, SRB빌딩) (주)SRB무등일보
기사제보,문의메일 : mdilbo@srb.co.kr긴급 대표전화 : 82-62-606-7760, 017-602-2126, 대표전화:606-7700 팩스번호 : 062)383-8765 광고문의 : 062)606-7772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