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라면(박이수 지음)
◆'외로운 노인'의 이야기다. 표면적으로는 아내가 있는 남자 광일씨와 사귀는 일흔세살 장영희 씨의 이야기다. 사랑이라니. 노년에. 그것도 불륜이라니. 그런데 이상하게도 책장을 넘길수록 성별과 나이를 잊고 잔잔하나 아련한 주인공의 내면으로 빠져들게 한다. 젊음과 늙음은 삶의 표피일 뿐 과연 우리의 삶은 빛나고 있는지를 질문한다. 문학들. 212쪽. 1만2천원.
#그림1중앙#
문학3(문학3 기획위원회 엮음)
◆매체 환경의 변화가 우리의 읽기, 쓰기 방식과 감각에 가져온 변화를 살펴봤다. 오늘날 인간의 삶을 단시간에 획기적으로 바꾼 뉴미디어가 우리의 읽기, 쓰기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구체적으로 살피기 위한 4편의 글을 묶었다. 또 우리가 무엇인가를 읽고 쓰고자 하는 이유가 매체 변화와 상관없이 고유의 것으로 남아있다면 인간이 가진 무엇이 뉴미디어의 진화를 이끌어내 매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함께 질문한다. 창비. 272쪽. 8천800원.
#그림2중앙#
술집학교(안은미 옮김)
◆주인이자 교장인 레이코의 입원으로 갑자기 수요 마담 자리를 맡게 된 나, 마키. 본업인 다큐멘터리 작가의 관찰력을 발휘해 술집 '학교'에 등교하는 손님들을 관찰하기 시작한다. '학교'라는 비좁고 어두운, 술병과 라디오와 재떨이와 국어사전이 자연스레 놓인 공간에서 밤마다 펼쳐지는 작은 드라마. 정확히 말해 전혀 드라마틱하지 않은 드라마다. 검은문고. 256쪽. 1만4천800원.
#그림3중앙#
이인좌의 봄(안휘 지음)
◆승자만이 독점해 온 역사의 이면을 파고들어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이인좌의 난'을 재조명한다. 우리는 패자의 역사를 제대로 배우고 있는가. 진정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었는가. 진실은 거짓을 완벽하게 제어하고 있는가. '승자의 역사' 뒤안길에 수백년 동안 묻혀있던 진실을 끈질긴 탐구심으로 끌어냈다. 인문서원. 248쪽. 1만5천원.
#그림4중앙#
나는 소심해요(박정연 옮김)
◆저자는 소심한 성격을 '스스로를 발견하고 세상을 발견할 수 있는 근사한 도구'라고 말한다. 더불어 그것을 극복하라고 외치지 않는다. 그저 자신을 발견하고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사랑하라고 이야기한다. 빨강, 파랑, 노랑의 세가지 컬러만 사용해 선만으로 그림을 완성했다. 내향적인 주인공의 감정과 동작을 극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이마주. 36쪽. 9천500원.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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