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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 노조·투자기피 도시 낙인찍히나"
광주형 일자리 제동… 몰고 온 파장 심각
'양치기 소년' 된 광주시 신뢰도 급추락
현대차-노조 사이 우왕좌왕 책임론 고조
민주 홍영표 원내대표 "다른 대안 찾겠다"
입력시간 : 2018. 12.07. 00:00


6일 최종 타결이 기대됐던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될 완성차 공장 투자협약이 성사 문턱에서 좌절되면서 광주시의 행정 신뢰도가 급추락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양치기 소년'이 됐다는 비아냥까지 흘러 나온다.

지난 6월에 이어 6개월만에 그것도 투자협약식 하루전에 또다시 무산되면서 광주시를 향한 책임론도 급부상하고 있다.

현대차도 5일 오후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내고 광주시의 오락가락 입장 번복에 불만을 표출했다.

현대차는 입장문에서 "협상의 전권을 위임 받은 광주시가 현대차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6월 투자검토 의향 전제조건으로 광주시가 스스로 제기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결의의 주요내용들이 수정된 바 있고 이번에도 전권을 위임 받은 광주시와의 협의 내용이 또다시 수정, 후퇴하는 등 수없이 입장을 번복한 절차상의 과정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만큼 광주시 행정에 대한 불신과 실망이 크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

협상 전권을 위임한 지역노동계가 최종 협상 막판에 어깃장을 놓으며 행정의 신뢰도에 막대한 타격을 입게 되는 상황이 되자 광주시 내부에서 조차 '더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느냐'는 부정적 기류가 흘러나오고 있다. 그 정도로 이번 협상 무산이 몰고 온 파장이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모델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았던 터라 '강성 노조 때문에 투자하기 힘든 도시'라는 오명만 더욱 견고해지고 말았다는 지역경제계의 자조 섞인 비판도 커지고 있다.

다만 광주시와 현대차 모두 재협상의 여지를 남겨 당장 판을 깨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를 비롯한 노동계의 반대가 더욱 강렬해지고 있고 광주형 일자리를 뒷받침할 내년도 관련 예산 확보도 사실상 어려워지면서 당장은 추가협상을 이어갈 동력확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광주형 일자리 실험이 기약없이 표류하거나 최악의 경우엔 무산 수순을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광주의 실험'에 기대를 걸고 전폭적인 지원사격을 아끼지 않았던 정부와 여당의 실망감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참석을 준비했던 투자협약 조인식이 지난 6월에 이어 두 차례나 하루 전날 무산되면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할 만큼 했다. 이제는 다른 지역을 검토해야 한다"는 회의적인 기류가 터져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광주형 일자리가 사실상 무산됐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나서 몇 차례 합의했다가 안됐는데 정말 유감스럽다"며 "마지막에 합의가 깨지면서 광주형 일자리가 좌초됐다. 저희들은 물론 광주에서도 계속 기대를 걸고 설득해보겠지만 다른 대안을 분명하게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광주시가 현재 처한 상황이 딱 '늑대가 왔어요'를 외치다 신뢰를 잃은 '양치기 소년' 꼴이다"며 "도시철도 2호선 갈등에 이어 광주형 일자리까지 민선7기 출범이후 연이어 터진 논란에 '기업하기 힘든 도시'라는 낙인이 찍혀 투자를 기피하지는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도 최근 "어느 기업인을 만나 광주에 투자 좀 해달라고 부탁을 했더니 강성노조 등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투자가 꺼려진다고 거절하더라"며 "더 늦기전에 강성으로 비춰져 기업들이 투자를 외면하는 광주의 이미지를 바로 세워놓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답답함을 토로한 바 있다. 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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