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 위에 씨앗을 뿌리다
정은정 지음/따비/1만6천원
지난 2015년 11월 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 참가했던 백남기 농민이 물대포에 쓰러진 지 꼭 3년이 됐다.
그가 눈 한 번 뜨지 못한 투병 끝에 2016년 9월 25일 영면에 든 후 11월 5일 장례식을 치른 지도 2년이 지났다. 2015년 11월 14일부터 2016년 11월 5일까지 수많은 사람이 '우리가 백남기다'라고 외치며 다시는 국가폭력에 의해 목숨을 잃는 사람이 없도록 만들기 위한 싸움을 진행해왔다.
'아스팔트 위에 씨앗을 뿌리다 '는 국가폭력에 희생됐지만 오로지 생명과 평화를 추구하던 백남기 농민의 삶을 기리고, 그의 뜻을 잇기 위해 자신의 마음과 시간과 몸을 바친 이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백남기 농민 평전'이 아니라 '백남기 농민 투쟁 기록'이다.
2015년 11월 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서 백남기 농민이 경찰의 무자비한 물대포 직사 살수에 쓰러져 의식을 되찾지 못한 채 10개월여 병상에 누워 있다 끝내 숨졌다. '백남기 농민 투쟁'은 이 죽음의 책임자를 명확히 밝히고, 그 책임을 공식적으로 묻기 위한 모든 노력을 가리킨다. 물대포를 쏜 자도, 물대포를 쏘라고 명령한 자도, 그 집회 자체를 마치 폭동인 양 틀어막으려 했던 자도, 누구 하나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사과하지도 않았다.
이 책은 물대포 직사 살수를 비롯해, 백남기 농민을 죽음으로 내몬 이들이 누구인지, 왜 그토록 무자비한 폭력이 가능했는지를 밝히는 한편, 백남기 농민 투쟁을 이끌어온 사람들의 안간힘을 기록하고 있다. 저자는 이를 물심양면 백남기 농민 투쟁에 참여해온 시민들에게 제출하는 '보고서'라 말한다.
민중총궐기대회를 조직했던 노동·농민·빈민조직 등을 비롯해 인권·시민사회단체 등은 한편으로는 집회와 시위로, 한편으로는 민형사 소송으로 정부와 경찰에 책임을 물었다. 때로는 농성장에서 서명을 받으며, 때로는 차가운 아스팔트 위에서 무릎을 꿇으며, 때로는 단식 투쟁으로 그 폭력의 최종 책임자인 박근혜 정부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촉구했다.
그 싸움의 주체로 누구 한 사람이나 조직을 꼽을 수는 없다.
2015년 11월 14일 민중총궐기대회를 조직한 단체들은 바로 그 집회에서 백남기 농민이 쓰러졌기 때문에 말할 수 없는 책임감을 느끼며 백남기 농민 투쟁에 헌신했다. 백남기 농민이 속한 가톨릭농민회(가농)와 전국 최대 농민조직인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백남기 농민의 아내인 박경숙 농민 또한 지켜야 했던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여농)은 조직의 수장부터 지역 회원들까지 자신의 모든 것을 내걸고 백남기 농민 투쟁을 이끌었다. 전국의 농민들은 농사일도 잠시 손에서 놓고 틈만 나면 서울로 올라가 농성장을 지키고, 서명을 받기 위해 거리에 서서 백남기 농민의 쾌유를 빌었고, 그가 끝내 영면한 후에는 곳곳에 분향소를 차려 고인의 뜻을 기렸다.
저자는 "백남기 농민 투쟁은 끝나지 않아다"며 "이 책은 농민들이 서울로 올라가 생존을 보장해달라고 울부짖지 않아도 되는 분노와 슬픔을 넘어 연대와 희망의 씨앗을 품고 있다"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uglykid7@hanmail.net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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