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산하 공사나 공단 등 출연기관은 28개 기관에 달한다. 그러나 이들 각 기관은 근무직원의 채용이나 인사 기준이 제각각 이었다. 해당 기관의 정관 등이 서로 다르고 인사 규정 또한 통일되지 않아 채용과 인사에서 적잖은 잡음과 의혹에 휘말리는 등 부작용을 낳곤 했다.
광주시가 이같은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통일된 기준안을 마련, 모든 산하기관의 채용과 인사 등에 적용하고 관리부서도 일원화하기로 했다. 지난달 5일 구성된 市 산하기관 혁신 T/F(테스크포스)가 각 기관의 정관, 채용, 인사, 재정, 평가 결과 등 운영 전반을 점검하고 있다. 혁신 T/F는 그동안 5차례의 회의와 점검을 바탕으로 정관 규정 등 실태를 조사하고 있는 중이다.
혁신 T/F는 이달 중 산하기관의 전반적인 운영 실태를 파악한 뒤 시 감사위원회와 실무협의를 통해 혁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후 산하기관 부기관장 회의를 열어 혁신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11월께 최종안을 확정해 시행에 들어간다. 혁신안 적용 대상은 도시공사와 도시철도공사 등 공사·공단 4곳과 출연기관 18곳, 사단법인 6곳 등 모두 28개 기관 전부다.
각 산하기관에 대한 혁신을 전제로 광주시는 관련법에 따라 각 산하기관에 대한 평가를 별도로 진행해 최근 완료했다. 출자·출연기관법에 따라 시 산하 18개 출연기관 중 14곳에 대한 평가를 지난 5일 마무리했다는 것이다.행정안전부 산하 공기업평가원의 공사·공단 4곳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졌다.
도시철도공사 등 각 산하기관들은 그동안 특정업자와 결탁한 부적절한 기관 운영은 물론 부당 채용, 공정치 못한 인사, 갑질, 성희롱 등으로 잇달은 지적을 받아왔다. 이들 부당·부정 행위들로 시 감사위원회에 적발돼 기관장 경고와 함께 관련 직원들에 대해 중징계 조치가 내려졌다. 특정 기관은 '비리종합 세트'라는 오명까지 얻기도 했다.
시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공사·공단이 부당하고 부정한 운영을 일삼는다면 당연히 제재 대상이 되어야 한다. 부당·부정행위로 인해 해당 기관의 운영이 비정상 상태로 치달아 설립목적에서 벗어난 결과로 이어진다면 이는 혈세 낭비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혁신 T/F가 각 산하기관에 대한 엄정한 평가를 토대로 제대로 된 혁신안을 도출해 채용과 인사, 재정 등 기관 운영 전반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쇄신할 수 있도록 적용해야 한다. 특히 채용과 인사 기준안은 기관장이 바뀔 때마다 제각각 적용하면서 말썽이 일었던 점을 감안해 통일된 안을 마련한다고 하니 다행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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