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 기담(전건우 지음)
◆변두리 시장통에 자리한 고문고시원. 1990년대 불어 닥친 고시원 열풍에 편승해 지어진 고문고시원의 원래 이름은 '공문고시원'이었다. '공부의 문'이라는 뜻으로 지은 이름이었으나, 어느 날인가 '공'자 밑의 이응이 떨어져나가 '고문고시원'이 되고 말았다. '고시원 기담'은 유령이 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이 겪게 되는 기묘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옴니버스 구성으로 전개되는 이들 각각의 이야기는 추리, SF, 무협, 스릴러 등 서로 다른 장르를 통해 다채롭게 펼쳐진다. 캐비넷. 424쪽. 1만3천원.
#그림1중앙# 가족과 통치(조은주 지음)
◆한국 사회에서 인구 문제가 국가권력의 근대적 재편과 관련해 부상했음을 역사적으로 실증하고 있다. 수십년간에 걸친 연구를 통해 1960~70년대 한국의 가족계획사업이 단지 산아제한이 아니라 자본주의 산업화와 연관된 정상화 및 주체화의 과정이었음을 설파해낸다. 또 가족계획사업은 근대적 전업주부와 임금노동자에 대한 관념을 창출하면서 '정상가족'의 확립을 도모했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창비. 376쪽. 1만8천원.
#그림2중앙# 아흔일곱 번의 봄여름가을겨울(이옥남 지음)
◆강원도 양양 송천 마을에 사는 이옥남 할머니가 1987년부터 2018년까지 쓴 일기 가운데 151편을 묶어 펴낸 것이다. 더 크고 좋은 것을 바라며 살아가지만 사실 우리 삶은 일하고 밥 먹고, 자식 생각하며 하루하루 평범하고 소박한 삶이다. 각박한 세태 속에 자연 속에서 평생을 한결같이 산 한 사람의 기록을 통해 삶의 위로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주)양철북출판사. 224쪽. 1만3천원.
#그림3중앙# 아낌없이 주는 육아법(김은숙 지음)
◆워킹맘으로 힘들게 두 아이를 키운 저자의 육아법이 담겼다. 저자는 어떻게 하면 야단치지 않고도 행복한 육아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한 끝에 여러 방법들을 육아에 적용해 보면서 달라지는 아이들의 모습을 발견했다. 육아로 지친 초보 엄마들에게 아낌없이 주는 육아법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위닝북스. 208쪽. 1만6천원.
#그림4중앙# 단물이 내리는 정자(서동애 지음)
◆조선 중기의 문장가인 유몽인이 고향인 전남 고흥읍 호동마을에 은거할 당시 머무른 정자에 얽힌 설화를 바탕으로 한 그림책이다. 임진왜란과 인조반정을 거치며 격변의 시대를 온몸으로 지나온 유몽인의 삶과 철학, 백성들을 향한 애정과 따뜻한 연민의 마음을 잘 담아냈다. 화려한 색채를 사용해 현대적인 감각으로 새롭게 그려낸 독특한 민화풍의 그림이 눈길을 끈다. 봄볕. 36쪽. 1만3천원.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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