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광주점이 파격적인 매장개편(MD)를 단행했다.
개점 후 20년간 매장 개편은 의류 중심의 패션 상품군을 확대하는 것이 통상적이었지만 그 동안의 통념을 깨고 의류매장을 줄이고 리빙매장을 대폭 확대한 것이다.
롯데백화점 광주점에 따르면 기존 8층의 생활가전 매장을 8층에 홈퍼니쳐 상품군, 9층에 가전 디지털 전문관 등 총 2개 층으로 확대 오픈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전통적으로 강세였던 패션 상품군의 매출이 주춤하거나 역신장하는데 반해 가전·가구 중심의 리빙상품군은 지속적으로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점은 이번 개편으로 기존 생활가전 매장에 비해 약 950제곱미터(약 300평) 정도 영업면적이 늘었다.
광주점은 최근 백화점 업계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상황에도 생활가전 매장의 매출은 매년 7% 이상의 고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생활가전 상품군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2년 8.7%에서 2017년에는 12.3%로 대폭 상승했다.
임형욱 생활가전 플로어장은 "내 집 꾸미기 열풍에 미세먼지와 폭염 등 환경적인 요인까지 더해지면서 생활가전 상품군은 그야말로 날개를 단 듯 고신장 하고 있는 중이다"라며 "리빙상품군은 각 집안의 형태에 맞는 상품을 구매해야하기에 고객이 직접 방문래 구매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상품군인 만큼 향후 이 트렌드가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번 매장개편에 총력을 기울여서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새 단장한 광주점 9층 가전 디지털 전문관은 기존 매장에 비해 면적이 대폭 확대된 메가샵과 상품군별로 잘 정리된 것 특징이다.
특히 LG전자는 국내 백화점 최대규모의 메가샵으로 초프리미엄 라인인 시그니쳐 제품 등을 실제 주방에서 보는 것처럼 구성했다.
20~30대에게 인기인 샤오미 매장의 입점도 눈길을 끈다. 가성비가 좋은 다양한 전자제품과 1인용 전동스쿠터인 세그웨이 '나인못 미니'도 판매되고 있다.
그 외 다이슨 단독 매장과 소형가전 조닝, 안마의자 조닝, 카메라 매장까지 현장에서 쉽게 원하는 상품군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8층 홈퍼니쳐 매장은 가구 브랜드가 기존에 비해 4개 브랜드 늘어났다.
김정현 광주영업부문장은 "급변하는 쇼핑 트렌드를 잘 분석하고 고객이 정말 원하는 매장이 무엇인지 파악해 그 매장을 실제로 구현해 내는 것이 백화점의 일종의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홈가구·리빙 디지털 가전관 오픈을 통해 더욱 고객에게 라이프스타일을 먼저 제안하는 롯데백화점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영솔기자 tathata9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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