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하)남북 경제 통일시대, 지역도 대책 서둘러야

@무등일보 무등일보 입력 2018.08.16. 00:00

문재인 대통령이 73주년 광복절 기념사에서 남북 접경에 통일 경제 특구를 설치하고 올해 안에 경의선·경원선 철도를 연결하는 6개국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를 공식 제안 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철도 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동아시아 6개국에 철도 공동체를 제안해 남북 경제 협력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비록 제안 성격이지만 문 대통령은 이번 기념사에서 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을 연내에 착공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 그 가능성을 크게 앞당겼다.

물론 문 대통령의 제안으로 철도 연결이나 남북 경제 특구가 당장 현실화 되는 것은 아니다.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미국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하다. 하지만 철도 연결과 남북 경제 공동체 실현이 가까이 와 있음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한 제안이라 할만 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남북 경협이 봇물을 이룰 가능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다음달 평양 방문을 구체적으로 언급 한데다 폼페오 국무 장관의 방북도 예정돼 있어 한반도 해빙이 그 어느 때 보다 빠르게 전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다음달 평양 방문에서 종전선언의 밑그림이 그려진다면 철도나 도로 연결은 기정 사실이 될 수도 있다. 접경지역 통일 특구 같은 남북 경협이 예상보다 훨씬 앞당겨 질 것을 배제할 수 없다.

그렇다면 광주·전남의 지역 차원 대비책도 빨라 져야 한다. 남북 경협 열차에 언제든 올라 탈수 있을 정도로 준비가 돼야 한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남북 경협분야에 업무 추진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최소한 목포와 광주, 여수·순천·광양을 한 묶음으로 하는 유라시아 대철도 시대를 대비한 프로젝트만이라도 서둘러야 한다.

산업화 시대 호남은 낙후의 대명사였다. 이런 낙후를 경험한 우리로서는 남북 경제 통일 시대 만큼은 앞장서 나갸야 한다. 더이상 호남 소외라는 말이 나오게 해서는 안된다.

서해안 시대는 그냥 열리는 것이 아니다. 목포에서 시작해서 유럽까지 연결하는 대철도 시대에 담대한 비전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 다시말해 유라시아 출발점으로서 충분한 대비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제 남북은 경제 공동운명체라는 것을 8·15기념사에서 확고히 하고 있다. 이미 시대적 대세로 자리 잡은 느낌이다. 이런 시대를 맞아 우리가 어떻게 대응 하느냐에 따라 지역 발전을 앞당길 절호의 기회로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광주·전남이 통일시대를 여는 역사의 주인공이 되도록 모두의 지혜를 모야야 할 때가 지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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