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보는 남자(김경욱 지음)
◆현대문학 핀 시리즈의 3번째 소설선이다. 남편의 사후, 갑작스레 다가온 새로운 인연 앞에서 사랑에 대한 새로운 욕망을 느끼는 한 여인을 통해 '사랑 이후'의 시간과 사랑의 불가능성에 대한 답을 찾는다. 슬픔도 환멸도 아닌 언제나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어긋나는 사랑의 속성에 대해 인정하며, 욕망이 방향을 틀어 사랑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욕망이 충족됐기에 사랑이 끝난다고 정의내린다. 현대문학. 164쪽. 1만1천200원.
#그림1중앙#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김원수 지음)
◆선지식의 중요성과 자신의 변화에 대해 진솔하고 가감없이 서술한다. 또 육조 혜능대사의 오도의 인연과 선지식이 해석하는 '금강경'의 요지를 조목조목 설명한다. 이밖에 '일체의 현상이 상이 아님을 알게 되면 곧 여래를 보는 것'이라며 형상에 집착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또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지혜인데, 이 지혜의 중심에는 세상 모든 현상이 실제가 아님을 아는 것이라고 본다. 청우당. 247쪽. 1만5천원.
#그림2중앙#
우리는 마을에 산다(유양우 외 지음)
◆마을공동체의 요람인 세대별 마을 공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오랫동안 공동체운동을 하면서 왕따와 학교 폭력 문제 전문가로 일해온 필자들은 공동체 문화 형성의 계기를 세대별 마을 공간에서 찾으며, 마을 세 곳의 세대별 공간 만들기 사례를 들려준다. 또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세대별 마을 공간 만들기'라는 정책제안서를 통해 주거 형태와 조건에 따라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한 공동주택, 주택가 골목 등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 도서출판 살림터. 312쪽. 1만5천원.
#그림3중앙#
목민심서 따라쓰기(신창호 엮음)
◆목민관이 지켜야 할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다룬 100개의 문장을 뽑아 따라 쓰게 한 필사책이다. 지역 및 국가행정 리더인 지방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마음에 새겨야 할 내용을 담았다. 지도자가 부임부터 퇴임까지 지켜야 할 덕목과 청렴과 봉사의 개념도 강조한다. 읽기를 넘어 직접 쓰면서 마음에 새기고 목민을 구현하기 위한 수양록이다. 작은숲출판사. 223쪽. 1만3천원.
#그림4중앙#
꼬마 유령들의 저녁식사(자크 뒤케누아 지음)
◆캄캄한 밤, 꼬마 유령 친구들이 저녁 식사를 하기 위해 하나둘 '앙리'의 성으로 모여든다. 평범할 줄로만 알았던 저녁 식탁에는 신비롭고 흥미진진한 일들이 잔뜩 펼쳐진다. 앙리가 요리하는 음식들마다 모두 마법이 되는 유쾌한 에피소드는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 신나는 상상의 날개를 활짝 펼치게 하고 읽는 내내 감탄과 웃음을 멈추지 않게 한다. 창비. 56쪽. 1만2천원.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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