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채 박사의 신 육상 실크로드

문병채 박사의 신 육상실크로드 (5) 우리 민족의 시원지 “바이칼”시베리아 샤먼의 신비스러운 '의상과 장신구'

입력 2017.06.30. 00:00
수호신 ‘옹고드’ 몸에 달고 3개의 지팡이로 신(神)맞이

초능력만으로 부족할 때가 있다

조력자의 도움을 받으면

더 쉽게 일을 해 낼 수 있게 된다

조력자 힘을 보태기 위해서 샤먼은

조력자 형상을 몸에 지니거나

의복에 부착하여 입는다

그래서 샤먼의 옷은 화려하다

힘세고 신령스런 동식물 문양이

수 놓여 있고 수호 부품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다

'샤먼의 옷'은 무복(巫服)이다

소장품에는 앞치마, 모자, 구리마스크

그리고 탬버린도 함께 있다

이 가운데 ‘탬버린’은 으뜸이다

샤먼은 한꺼번에 탬버린을 받지 않았다

단지 신령의 요구가 있을 때 받았다

신령은 또 샤먼이 평생 소유할 수 있는

탬버린 숫자를 정했다

모든 탬버린은 그 주인이 있는데

말, 사슴, 흰표범 등이다

다른 세계로 갈 수 있는 이동 수단이다

◆ 화려한 ‘샤먼의 의상’

“시베리아 샤먼”은 초능력자다. 태어날 때부터 다르다. 한마디로, 하늘의 선택을 받는 자들이다. 체격적으로도 다르며(뼈의 개수가 다름), 지적 능력도 뛰어나며(놀라운 암기력), 자연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며(자연 감지력), 통찰력과 예지력도 뛰어난다. 시베리아 샤먼은 어찌나 강력 하는지, 죽은 지 3년이 된 사람도 다시 부활시킬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들이 지닌 초능력만으로 힘이 부족할 때가 있다. 조력자의 도움을 받으면 더 쉽게 일을 해 낼 수 있게 된다. 조력자의 힘을 보태기 위해서 샤먼은 여러 형태로 만들어진 조력자 형상을 몸에 지니거나 의복에 부착하여 입는다. 그래서 샤먼의 옷은 화려하다. 옷에는 각종 힘세고 신령스럽게 여겨지는 동식물의 문양이 수 놓여 있고 수호상 부품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기 때문이다.

“샤먼의 옷”은 무복(巫服)이다. 일반적으로 사슴가죽으로 만들어진다. 무복은 옷깃의 단이 푸른색과 빨간색 천으로 되어 있고, 등과 소매는 파란색과 빨간색 외피로 되어 있다. 소매와 허리벨트에는 가죽 술 장식이 달려 있다. 어깨에는 보통 “구리원판”이 그려져 있거나 매달려 있다. 이는 해와 달을 상징한다. 의상 뒷면에는 독수리 깃털 끈이 부착되어 있다. 독수리 깃털은 마법의 힘을 가진다고 믿었다. 깃털은 가벼워, 샤먼을 하늘로 데려가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독수리 깃털은 샤만을 다른 세계로 나르게 하는 데에 조력자 역할을 한다.

'샤먼의 옷'에는 여러 형상이 문양이 수놓아져 있다. 그 중에 특히 가슴에 새긴 ‘호박색 거위’는 바다 속의 세상을 꺼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샤먼이 바다 속을 들어가는데 조력자 역할을 해 준다.#그림1오른쪽#

또한 ‘샤먼의 모자’는 사슴 가죽에 다람쥐의 꼬리를 늘여 뜨려 만든 것이 많다.

◆ 2㎏이 넘는 ‘샤먼의 장신구’

“샤먼의 옷”은 사람이 살고 있는 환경 세계를 상징적으로 담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지상세계를 중앙에 두고 지하세계와 하늘세계가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구조로 짜여 있다. 그리고 그들을 자유자재로 왕래하는데 도움을 주는 조력자들 형상을 배치해 놓고 있다.

그래서 샤먼의 옷에는 수많은 종류의 각종 장신구가 매달려 있는 까닭이다.

옷에 걸려 있는 장신구는 천조각, 목재, 청동, 구리, 강철 등 여러 재료가 쓰이고 있다. 그리고 이런 장신구들은 각기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끈은 “나무줄기”를 상징한다. 또한, 활은 신의 부속물이고 화살은 다른 세계와 연결시키는 것으로 여긴다. 화살과 활은 어머니 인 땅과 하늘인 아버지의 신성한 결혼 관계를 나타내는 신화적 비유를 나타낸다.

주렁주렁 매달린 장신구들은 보통 무게가 2㎏을 넘는다. 끝에 손 모양으로 되어있는 금속판. 뱀 모양의 땋은 끈. 여러 색깔의 정사각형으로 구성된 줄 무. 꼬은 강철줄로 만들어 걸어놓은 것 등 수 없이 많은 종류가 있다.

무기 장신구(칼과 창, 활과 화살 등)은 악령과 싸울 때 쓴다. ‘개’ 장신구는 조력자(정찰병) 역할을 한다. 늑대는 하늘의 ‘개’라 생각한다, 따라서 곰과 늑대 장신구는 탱그리(하늘 신)의 정찰병이라 생각한다. ‘큰 곰 별자리’는 사냥꾼이고 은하수는 사냥꾼의 스키 자국이라 생각한다. 이들은 모두 천 조각이나 금속(쇠붙이)으로 만들어져 옷에 매달려 있다.

◆ 초능력 발휘에 힘 보태

‘샤먼의 소장품’에는 앞치마, 모자, 구리마스크, 방망이, 지팡이, 그리고 탬버린도 함께 있다. 이들은 모두 샤먼의 초능력을 발휘하는데 한층 더 높은 힘을 보태주는 역할을 한다.

‘탬버린’은 ‘샤먼의 소장품’ 중 으뜸이다. 샤먼은 한꺼번에 탬버린을 받지 않았다. 단지 신령의 요구가 있을 때 받았다. 신령은 또한 샤먼이 평생에 소유할 수 있는 탬버린의 숫자를 정했다. 모든 탬버린은 그 주인이 있는데 말, 사슴, 흰표범 등이다. 탬버린은 다른 세계로 갈 수 있는 이동 수단이었다.

굿을 하는 동안 샤먼은 탬버린 주인에게 말하기를 “나의 여섯 번째 등을 둥글게 한 하얀 탬버린이여, 너의 등과 목이 결코 약해지지 않도록 하라. 화살보다 더 가벼워져라. 흐르는 물보다 더 빨라져라. 바람 부는 날 구멍이 되어라. 힘든 날 버팀목이 되어라. 아픈 날 쓸 수 있는 도구가 되어라.”라고 한다.

탬버린은 대개 나무, 가죽 그리고 쇠로 만들어진다. 탬버린은 팽팽한 가죽에 나무 테가 달려있거나, 나무로 된 수직의 가로대 손잡이와 수평 나무 또는 쇠막대에 많은 부품이 붙어 있는 형태로 되어있다.

처음 만들어진 탬버린을 놓고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기도한다. “네가 행동할 때 너의 행동은 다른 사람들을 치료해 줄 것이다. 만약 칸(왕)을 고귀하게 해준다면 은총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부족장을 고귀하게 해준다면 지혜를 보게 될 것이고, 샤만이 진흙탕에 빠지면 말발굽이 되어 줄 것이다.”라고 말한다. 기도를 하는 동안 탬버린은 쥬니퍼(juniper)로 그을려 까무잡잡하게 되고 와인을 뿌려주게 된다. 바로 이 순간부터 탬버린은 신성하게 여겨졌다.

탬버린채(북채) 또한 많은 의미가 깃들어있다. 대개 동물의 머리가 손잡이에 붙어 있다. 물론 샤머니즘에서 조력자로 여기고 있는 동물(새, 사슴, 개, 늑대, 곰, 뱀 등)의 머리이다. 북채는 다른 세계로 여행 갈 때 그 동물을 재촉하기 위한 것이다.

지팡이에는 검은 담비나 다람쥐 모피로 장식된 작은 종이 매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샤먼에게 없어서는 안 될 부품이 바로 지팡이다. 지팡이는 세 가지로 구분된다. 말, 뱀 그리고 “인간”이다. 지팡이의 주된 기능은 샤만이 다른 세계로 이동하기 위한 수단이다. 여러 종류의 지팡이가 접신과정(신내림굿) 때에 절차에 따라 샤먼에게 주어지게 되고, 이 지팡이는 샤먼의 권리와 힘을 상징하게 된다. 접신 때 주어지는 여러 지팡이 중 “철제 지팡이”는 특히 샤만의 지하세계까지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지하세계는 지상 혹은 하늘세계보다 복잡하고 위험한 영역이어서 특별치 철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팡이는 의식을 행할 때도 사용된다. “오, 인간들이여, 나는 살고 있는 곳을 악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운명의 샤만 노래를 부른다. 나는 멀리 떨어진 나라에서 나의 지팡이를 가져왔다. 이는 아픈 사람에게 건강을 되돌려주기 위한 것이다.” 사람들은 샤만의 외치는 소리 속에서 지팡이가 아픈 사람들을 치료해준다고 믿었다.

‘옹고드(Ongon)’는 ‘수호신을 형상화한 물건(인형)이다. 이들은 무복(샤먼 옷)에 매달고 다녔다. 검은담비, 다람쥐, 족제비, 산토끼 등이 대상이 되었다. 때로는, 죽은 영웅이나 샤먼도 옹고드로 제작되기도 했다. 과거 이름을 떨친 영웅이나 샤만의 영혼은 신령 보호자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특히 족제비 옹고드는 ‘결혼의 수호자’로 여겨 침대 머리에 두는 풍습이 있는 것은 흥미롭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