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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실현 이제는 기술력이다 <6>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입력시간 : 2016. 08.31. 00:00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생활에서 미래 산업까지 창조혁신의 중심'을 비전으로 출범 이후 자동차 창업, 수소연료전지 산업생태계 조성, 스마트 팩토리 구축, 전통시장 창조경제화, 소상공인 창조비즈 플랫폼 구축, 창조문화마을 조성, 생활창업 지원 등 창조경제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은 최근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한 지역 대학생들이 수소차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자동차·수소산업에서 서민지원 사업까지 '창업 요람'

중소기업 육성·지원에 매출 증가 등 지역경제 활성화

'소상공인 모바일 앱' 무료 배포 후 서비스 활용 교육

청년 일자리 등 지역 내 고용 창출 위한 '고용존' 마련

지난해 1월 출범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유기호, 이하 ‘광주센터’)가 창조경제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생활에서 미래 산업까지 창조혁신의 중심'을 비전으로 출범 이후 자동차 창업, 수소연료전지 산업생태계 조성, 스마트 팩토리 구축, 전통시장 창조경제화, 소상공인 창조비즈 플랫폼 구축, 창조문화마을 조성, 생활창업 지원 등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192개의 창업·중소기업을 육성·지원하고, 202억원의 투자유치, 37억원의 창업기업 매출증가, 1천338건의 원스톱서비스 제공 및 1천723건의 시제품제작 지원 등의 성과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센터는 전국 최초 2개의 센터로 기능을 이원화했다.

1센터에서는 자동차산업의 창업생태계 조성과 미래에너지 동력인 수소 연관 산업 육성을, 2센터에서는 소상공인·시장상인·지역주민 등 서민주도형 창조경제 사업 수행으로 특화해 중점 추진 중에 있다.

광주센터는 자동차정보시스템과 테스트베드존 구축해 1천886억원의 신기술펀드, 수소펀드 조성 및 만3천 여 건의 현대·기아차 특허개방을 통해 자동차 분야 창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자동차 분야 10개의 벤처기업을 육성해 투자유치 57억원, 매출 31억원의 성과를 창출했고, 올해도 2기 10개사를 선발해 보육 중에 있다.

센터는 보육기업의 신규제품 개발 및 양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거래처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와 이에 따른 신규 채용인력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수소경제 기반을 구축하고, 관련 창업·벤처육성 지원으로 수소산업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광주그린카진흥원·현대차·현대오토에버가 공동으로 참여해 지난 1월에 국내 최초로 수소융합스테이션을 구축했으며, 이를 활용한수소차용 V2G 인버터 국산화 및 충전소 연계 연료전지 분산발전 시스템 개발·적용을 완료했다.

광주지역특화분야(수소연료전지)의 기반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전담기업인 현대차는 광주센터 보육기업인 에이스크리에이션, 쏠락, 코멤텍 등과 수소연료전지분야 공동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기술개발과 마케팅, 자금 등 실시간 현장피드백을 제공하고, 성장사다리펀드와 함께 150억원 규모의 수소펀드도 조성했다.

연초에는 수소연료 전지차를 비롯한 수소 인프라 사업의 핵심 역할을 하게 될 국내 최초 융합스테이션을 출범시켰다. 현재 1단계로 운용 중인 융합스테이션은 수소차와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복합에너지 충전소로, 지난해 7월부터 본격적인 설계와 착공에 들어가 5개월 만에 완성했다.

특히 지역 벤처·중소기업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을 통해 광주지역의 낙후된 제조 경쟁력을 제고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축을 담당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에는 40개사(104개 과제)에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보급해 품질 및 생산성 개선율 157% 향상, 연간 21억5천만원의 경비 절감효과를 달성했으며, 올해는 43개사를 선정해 지원 중에 있다.

서민생활 밀착형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 생활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창조문화마을 조성 및 창조적 전통시장 육성도 눈길을 끌고 있다.

소상공인 창조 비즈지원 모바일 앱을 구축해 광주지역 3만5천명의 상점주를 대상으로 무료 배포 및 서비스 활용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차량 이용 및 문화예술 기반 생활창업 25개팀을 육성하고 있다.

발산창조문화마을 조성 사업을 추진해 공·폐가 정비 및 벽화작업과 같은 컬러아트프로젝트를 실시하면서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청춘빌리지 1호점을 개설하는 등 마을의 자립기반을 견고히 해 나가고 있다.


창조적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전년도에는 대인시장 2개 점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해 시범점포 모두 개선 이전 대비 약 3배 이상의 매출 신장을 이루고 있다.

현재는 ‘1913 송정역시장’을 대상으로 리모델링 사업을 적극 추진해 청년상인 17개 점포 개설을 포함한 55개 점포 및 공공시설의 환경개선 작업을 완료했다.

지역 내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지난 2월 고용존 구축을 완료한 것도 특징이다.

8월말 현재 자체 채용 연계을 통해 취업자 100명을 달성했으며, 신생벤처기업-청년인재사업, 루키스타트업 캠프 등 청년 일자리창출을 위한 다양한 취·창업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현대차 그룹과 연계하여 광주지역 연간 80명(전국 800명) 규모의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간 1천명 규모의 청년 창업교육을 실시해 나가고 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서용득 부센터장은 “지난해 1월말 개소이래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기대 이상의 성과가 만들어지고 있다”며 “센터 구성원들은 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역 창업자와 기업에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지훈·한경국기자


박지훈·한경국기자 zmd@chol.com        박지훈·한경국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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