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오미크론 대응위한 새 방역체계 적용···'현장은 혼란·분주'

입력 2022.01.25. 19:11 선정태 기자
검사 인원 폭증 대비 분산 배치 목적
인력·공간 확보 비상, 검사 종류 혼선
광주·전남지역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종 확산으로 검사체계가 고위험군 중심으로 바뀐 가운데 25일 오후 광주 북구선별진료소에서 보건소직원들이 자가 검사키트 사용법 홍보영상 및 검사실을 새롭게 설치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26일부터는 코로나19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밀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만 받을 수 있다. 유증상자를 포함한 그외 대상자는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한 뒤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오세옥기자 dkoso@mdilbo.com

광주와 전남이 오미크론 변이 초우세지역으로 구분돼 개편된 검사·진료체계를 먼저 도입하는 새 방역체계 시행을 앞두고 있어 현장에서 안착되기 까지 혼란이 우려된다.

2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오미크론이 우세화된 광주와 전남, 경기 평택, 안성 등 4곳에서 새로운 검사와 치료 체계가 26일부터 시범 운영된다. 이번 개편의 기본 방향은 동네 의원에서도 코로나19 진료와 검사를 가능하게 하자는 것이다.

우선 확진자 자가격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는 등 새로운 검사·진로체계를 적용한다.

예방접종 완료자가 확진되면 격리기간은 7일로 줄어든다. 7일 격리 해제 시 3일간은 KF94 마스크 상시 착용, 감염 위험도 높은 시설 이용 및 방문 제한, 사적 모임 자제 등을 지켜야 한다. 미접종 및 그 외 예방 접종자의 격리 기간은 여전히 10일이다.

예방접종 완료자가 밀접접촉자로 분류되면 수동감시를 진행하고, 6~7일차에 PCR검사를 받아야 한다. 미접종 및 그 외 예방접종자는 7일 격리하며 6~7일 차에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 지금까지는 보건소나 선별진료소에서 모든 검사가 유전자증폭(PCR) 검사로 이뤄졌지만, 앞으로는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호흡기전담클리닉 등이 동원돼 검사 대상이 폭증하는 상황의 부담을 최대한 분산 완화한다.

역학 연관자, 의사 소견 보유자,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은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하고,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 환자도 선제적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반 진단검사의 경우 선별진료소에서 별도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한 뒤, 양성이 나왔을 때만 바로 PCR 검사를 받도록 했다.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의사의 진단 결과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는 유증상자는 호흡기 전담 클리닉에서 의사의 진찰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 양성일 경우에만 PCR 검사를 한다.

광주는 시청 앞 선별진료소와 5개 자치구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인근에 신속검사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광주시는 이날 안에 설치를 마무리하고 검사, 결과 관리 등의 인력도 배정할 방침이다. 다만 공간이 협소한 만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인력을 배정한다.

광주지역 23개 병·의원급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방문해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받을 수 있도록 병원 내 종사자들에 대한 선제검사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전남은 시군 보건소 선별진료소 인근과 실내체육관 등에 설치될 신속검사시설을 이날 오후 늦은 시간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하지만 시행을 하루 앞두고 있지만 누가 어디에서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세부 지침 등에 대해 여전히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여기에 사전 검사를 위한 공간과 인력을 따로 확보해야 하는데다 검사 대상자들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감염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의료 부담을 완화하고자 하는 개편이 새로운 진단 공간과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 만큼 오히려 부담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광주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코로나19 의심 환자와 일반 호흡기 질환자의 동선을 완전히 분리해야 하지만 여건상 쉽지 않은 곳들이 많다.

전남지역 22개 시군 보건소들도 자가진단을 위한 공간과 인력 확보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PCR 검사 전 자가진단검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데다 이를 운용할 인력도 따로 배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역민들도새 지침에 대한 혼선이 크다. 자가진단키트 대상인지, 기존대로 PCR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판단하는 '고위험군' 분류가 애매한데다 당사자가 이러한 분류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기존 확진자와 역학관계에 있는 접촉자는 고위험군으로 구분돼 PCR 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자가진단키트에서 음성이 나왔다고 PCR 검사를 받지 않는다면 방역망에 구멍이 생길 수도 있어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오미크론을 차단하기 위한 선제 대응은 물론 재택치료까지 꼼꼼히 살펴 지역감염 확산을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주현정기자 doit85@mdilbo.com

슬퍼요
2
후속기사 원해요
3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