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4섬 신안, 보고 즐기고 느끼는 방법도 천 가지

입력 2020.08.11. 18:20 선정태 기자
언택트 시대 최고의 관광지로 주목
'1섬 1뮤지엄', 컬러마케팅 효과 만점
천사대교 개통 이후 구름떼 관광객
신안의 보물 갯벌, 유네스코 지정 추진

1도(島) 1뮤지엄, 12사도 순례길, 각 섬마다 한 가지 색의 꽃 정원 조성 등 신안군이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관광 문화를 이끌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오랫동안 섬의 미래에 대한 고민 끝에 나온 결론들이, 코로나19에서 벗어나 한적하게 힐링 여행할 수 있는, 지금 시대에 딱 맞는 곳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신안군은 생태의 보고인 갯벌이 전국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높은 비중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천일염을 생산했던 여건, 섬이라는 환경을 활용한 신재생 에너지를 통해 농업과 수산업을 관광과 연계시키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 신의 한수, 천사대교

1천4개의 섬으로 된 신안군은 그동안 주민들의 이동 제한은 물론, 신안 섬의 매력에 빠진 사람들에게도 교통수단의 불편으로 다가가기 힘들었던 지역이었다. 그러나 압해도와 암태도를 잇는 7.2㎞ '천사대교'가 지난해 4월 개통되면서 신안 중부권의 자은도, 팔금도, 안좌도 등 7개 섬이 육지와 연결됐다.

개통 초기부터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천사대교'는 개통 이후 1년간 누적 관광객이 전년보다 22배 늘어난 630만명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같은 기간 차량통행량도 290만대가 다녀갔다. 최근에는 하루 1만5천여 대의 승용차가 신안군을 찾고 있다.

천사대교로 관광객의 접근성만 높인 것은 아니다. 지역민의 생활에도 커다란 변화가 생겼다. 그동안 한 시간 이상 배를 타고 이동했던 거리를 자동차도 10여분 만에 갈 수 있게 됐으며, 자은·암태·안좌·팔금도의 응급환자들도 기상악화 등으로 발이 묶이지 않아도 됐다. 천사대교가 그동안 신안군이 노력하고 가꾼 다양한 관광자원을 관광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신의 한수'가 된 것이다.


◆ 섬 전체가 미술관이자 꽃 정원

그렇다면 신안군의 어떤 매력이 관광객들을 불러들이고 있을까. 큰 섬마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만들고, 섬마다 특정 꽃을 심는 컬러 마케팅도 진행 중이다. 한마디로 섬 전체를 관광자원화했다.

'1도 1뮤지엄'을 목표로 12개의 섬에 이미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설치했으며, 앞으로 12개의 섬에도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관광 연계 상품으로 활용하면서 도시민들만 누릴 수 있었던 문화 향유권을 섬 주민들에게도 제공한다는 취지다.

조성된 12개의 미술관·박물관은 신안철새박물관, 천사상미술관, 1004섬 수석박물관, 새조각박물관, 조희룡미술관, 이세돌바둑기념관 등이다. 국내 최대 조개·고둥 전문박물관도 신안군 자은도 1004뮤지엄 파크에 개관했다. 이곳에는 전 세계에서 수집된 1만 1천여점의 신비한 조개고둥 표본과 조개 공예작품이 전시된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인 하의도에는 정치박물관도 지을 예정이다.

신안군은 또 '바다 위 꽃정원'이자 '플로피아(flower+utopia)'를 추진 중이다. 사계절 꽃물결로 넘쳐나는 바다위의 정원 조성 사업을 추진해 병풍도는 맨드라미를, 선도는 수선화, 도초도는 수국, 홍도는 원추리, 임자도는 튤립, 지도와 팔금도는 유채꽃을 테마로 섬별로 각자의 색을 입히는 컬러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다.

신안군의 컬러 마케팅은 꽃 뿐 아니라 마을 건물에도 진행 중이다. 좌면에 딸린 작은 섬 박지도는 섬 전체를 보라색 성지, '퍼플 섬'으로 옷을 갈아입으면서 화려하게 변신했다. 마을 어귀부터 비탈진 산언덕, 농로, 방조제길까지 온통 보라색이다.

◆ '섬티아고' 12사도길

신안군의 대기점도, 소기점도, 소악도, 진섬, 딴섬 등 5개의 섬에 예수의 12제자 이름을 딴 '12사도 예배당'이 있다. 5개의 섬을 연결해 12개의 예배당을 차례로 둘러보며 걷는 길이다.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을 모티브로 해 '순례자의 섬'이나 '한국의 섬티아고'라고도 부른다.

12사도 순례길이 생긴 배경에는 한국 개신교 최초의 여성순교자 문준경 전도사가 있다. 신안이 고향인 그는 1년에 고무신이 8켤레나 닳았을 정도로 열정적인 선교를 펼쳐 섬 주민의 90% 이상이 기독교인이라고 한다. 그동안 외지인이 찾을 일도, 찾는 이도 없던 곳에 '순례의 길'이 생기면서 생기가 돌고 있다. '섬티아고'는 종교에 상관없이 편하게 명상하며 걷는 가족여행지, 자전거 라이딩 명소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2개 예배당은 공공미술작품으로, 작가들이 만들어 5개 섬에 골고루 흩어져 있다. 저마다 독특한 개성을 갖췄지만 공통점은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다는 점이다. 작가들은 섬 주민들과 생활하며 주민들의 이야기와 애환을 고스란히 담으려고 노력했다. 크기도 3평 남짓해 혼자서 묵상하기 좋은 크기다.


◆ 신안의 보물, 갯벌

신안 갯벌은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귀한 갯벌로, 그 자체만으로도 높은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신안 갯벌은 전 세계에서 가장 두꺼운 조간대 펄 퇴적층의 형성과 해수면 상승에 따른 퇴적 진화를 잘 보여주는 '다도해형 섬 갯벌'의 전형이다.

신안 갯벌은 유럽 연안 갯벌과 다르게 역동적인 암석들로 이뤄진 다도해 갯벌의 특성이 그대로 반영돼 펄, 모래, 암반 이외에도 해빈, 사취, 사구, 염습지, 조류세곡 등 다양한 서식지가 발달해 활발한 생태활동과 높은 생물 종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다 보니 저서동물, 염생식물은 물론 흰물떼새, 큰고니 등 천연기념물과 멸종 위기종의 서식처이자 청정지역에서만 거주하는 철새들의 보금자리다. 여기에 조수간만의 차에 따라 1천4개의 섬에 맞닿은 연안 갯벌이 들어갔다 나오기를 반복하며 농게와 칠게, 망둥어 등 청정 수역에서만 자생하는 생물의 대표 자생지로 손꼽힌다.

신안 갯벌은 멸종위기 Ⅰ급 황새와 Ⅱ급 노랑부리저어새, 검은머리물떼새, 알락꼬리마도요 등 철새가 번식과 월동을 위해 대규모로 찾는 곳이다. 신안 압해도 갯벌의 경우에는 '생물 다양성이 우수한 이동성 물새의 국제적인 서식지'로 국제인증도 받았다.

그만큼 신안갯벌은 다른 갯벌보다 종 다양성이 풍부하고 보전 가치와 생태계 우수성이 뛰어난 것이다.

신안군은 신안 갯벌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지난 2009년부터 신안갯벌 자원에 대한 연구조사를 벌였다. 지난 2018년에는 습지보호지역을 유산구역과 동일한 면적인 11만㏊로 확대 지정했다. 이어 갯벌도립공원과 람사르 습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 등 광활한 신안갯벌에 대해 국내외 다양한 보호지역 설정을 추진했다. 선정태기자 wordflow@srb.co.kr·신안=박기욱기자


박우량 신안군수 "섬 돌면서 배우고 느끼고 쉬어가세요"

의지 가지고 꾸준히 추진…효과 가시화

관광객 만족하고, 지역민도 행복하게

신재생에너지 공유조레로 주민에 배당

버스공영제 등 저비용 고효율 최고 정책

"신안군의 수많은 섬에 울창한 숲을 조성하고 꽃이 만발한 곳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신안군만이 가진 1천4개의 섬과 넓은 갯벌이 있어 가능합니다. 여기에 의지와 집념이 있다면 오래 걸려도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모든 섬에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짓고, 곳곳에 꽃을 심어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은 결국 관광산업을 발전 시켜 섬 주민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며 "전국 어디에서도, 세계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신안군만의 관광 자원을 만들고 키우면 신안군이 자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 군수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갯벌을 비롯해 1도 1뮤지엄, 꽃을 활용한 컬러 마케팅 등 볼거리를 계속 만들고 있다"며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역에서 이런 사업이 가능했던 것은 섬을 어떻게 활용할지 오래 고민한 의지와 집념 덕분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섬 관광이 발전하면 농업과 수산업도 발전해 관광농업, 관광수산업도 발전할 것"이라며 "섬 주민들이 부자 되고 행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도 고민 중이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섬의 햇볕과 바람을 이용한 신재생 에너지를 비롯해 버스 완전공영제, 1천원 목용탕 운영 등이 꼽힌다.

신안군은 에너지 공유조례를 통해 주민들에게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수익 배분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태양광·풍력 발전소 설치 자본의 30%를 주민들이 구성한 협동조합을 통해 참여할 수 있게 해 배당금을 지급하는 신안군 에너지 공유조례를 마련했다.

박 군수는 "섬의 태양과 바람도 주민의 자산이다"며 "태양광 발전과 풍력 발전으로 얻어지는 수익의 30%, 매월 최대 100만원까지 모든 주민들에게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른 지역은 태양광 발전소를 짓기 위해 산을 허물기도 하지만 우리는 염전에 지으면 된다. 풍력발전소도 바다 위에 지을 수 있어 소음 피해 등 마찰도 없다"며 "건립 전 보상금 몇백만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건립에 참여해 일정 비율에 따라 5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매월 받을 수 있게 된다. 내년 2월부터 배당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버스 완전공영제 역시 신안군민의 대표적인 복지 정책이다. 전국에서 최초이자 거의 유일하게 운영되고 있는 사례이기도 하다.

박 군수는 "지난 5년간 14개 회사를 매입해 군이 직영하면서 65세 이상은 무료, 최대 1천원의 버스요금만 받는데도 수익을 보고 있다"며 "공영제 이후 모든 섬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노선을 확대하고 운행 횟수도 늘렸다. 사고 위험 역시 크게 줄어들었다. 비용은 최소로 들이면서 효율은 엄청 높은 정책이다"고 강조했다.

버스공영제의 효과는 지역 경제도 크게 활성화시켰다. 면소재지까지 쉽게 오갈 수 있어 지역 커뮤니티가 활발해졌고, 면소재지 경제는 크게 발전했다.

박 군수는 "예전에는 목욕하기 위해 1박2일 일정으로 목포에 나가야 했었다"며 "번거롭기도 하고 비용이 비싸서 목욕을 자주 안하던 주민들이 무료 버스 덕분에 많이 이용해 지역 경제 발전이라는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선정태기자 wordflow@sr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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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소멸
[카드뉴스] 동명동 핫플레이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스몰 액션 캠페인은 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SNS 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 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 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 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