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은 해안지역, 무안은 무안공항 인접지역 찬성의견 높아
최우선 고려사항 소음 및 적절한 수준의 보상 대책 마련 필요

'광주 군 공항 이전 및 종전부지 개발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에 따른 국가 지원과 함께 광주시 차원의 군 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이 제시된 가운데 광주 군 공항 이전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함평군은 찬반 의견이 오차 범위 내에 있고, 무안군은 반대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광주 군공항 이전에 대한 함평군과 무안군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목적으로 최근 광주연구원이 실시한 이번 여론조사에서 함평군은 반대 45.1%, 찬성 42.5%, 모름·무응답 12.4.% 순으로 나타났다.
찬성 의견은 남성(55.2%)이 여성(29.6%) 보다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18~40세 미만 계층이 65.1%로 가장 높은 반면 50대와 60대 이상 계층은 각각 39.4%와 36.6%로 가장 낮았다. 함평군 9개 읍면 중 함평읍(53.8%) 손불면(48.1%), 엄다면(52.2%), 대동면(59.0%), 학교면(42.9%) 등 해안지역을 포함한 5개 읍면의 찬성 의견이 반대 의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안군은 반대 56.0%, 찬성 37.1%, 모름·무응답 6.9% 순으로 나타났다.
찬성의견은 남성(44.2%)이 여성(30.0%)보다 더 높고, 연령별로는 조사 대상 전 연령 계층에서 반대 의견이 우세했으나 찬성의견이 가장 많은 연령층은 50대로 45.1%였다. 읍면 지역별로는 무안국제공항이 위치한 망운면(45.8%)과 무안읍(48.9%) 해제면(49.8%), 운남면(48.1%)등 4개 읍면의 찬성의견이 반대의견보다 높게 나타났다.
함평군과 무안군 거주민들이 군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두 지역 모두 '소음 피해'(함평 65.8%, 무안 61.0%)로 응답한 반면, 찬성 이유로는 '지역발전'(함평 68.%, 무안 55.%)에 대한 기대를 꼽았다.
군공항 이전 시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두 지역 모두 '소음영향 최소화'를 제시했다.
지역별로는 함평군의 경우 '소음영향 최소화' 38.5%, '도로·철도 등 기반시설 확충' 13.4%, '적절한 수준의 보상대책 마련' 7.8% 순이었으며, 무안군은 '소음영향 최소화' 40.9%, '적절한 수준의 보상대책 마련' 14.2%, '도로·철도 등 기반시설 확충' 11.3% 순이었다. 따라서 소음완충 지역 조성 등 소음영향 최소화와 지역개발을 병행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광주연구원은 지역 최대 현안의제 해결과 서남권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광주 군 공항 이전에 대한 지역민 여론조사와 관련 연구를 지속해서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광주연구원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9월 2일부터 5일까지 함평과 무안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천명(함평 500명, 무안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50%와 자동응답조사(ARS) 50%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피조사자 선정 방법은 유선 RDD 방식으로 선정했다. 표본추출은 2023년 8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으로 성·연령·지역별 인구분포에 따라 가중값을 부여하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4%p이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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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쇼핑몰 공공성 가닥, 강 시장 '추진력' 발휘될까 어등산관광단지 내 조성 예정인 '그랜드 스타필드' 조감도. 무등일보DB옛 전남·일신방직(옛 전일방) 개발을 위한 사전협상이 마침표를 목전에 두면서 민선8기 광주시 핵심 공약인 대형복합쇼핑몰 사업들이 모두 본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이에 따라 복합쇼핑몰 입점에 필요한 법적요건, 행정·기술적 사항을 원스톱으로 검토하고 신속히 추진하는 역할을 맡은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가 본격 가동된다.다만, 광주시가 빠른 추진을 약속한 것과 달리 시민들이 느끼는 속도는 더디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광주시가 '눈치 보기'를 끝내고 실무작업에서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강기정 광주시장이 그동안 최대한 공공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어느 정도 성과를 낸 만큼, '신속성'에 주력하겠다고 밝혀 복합쇼핑몰 사업들이 속도를 낼지 주목된다.더현대 광주 조감도. 무등일보DB◆'복합쇼핑몰 3인방' 본궤도 안착11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현재 광주에서 추진 중인 복합쇼핑몰 사업지(신세계백화점 확장 포함)는 총 3곳으로, 최근 옛 전일방 도시계획 변경에 따른 공공기여비율이 확정되면서 모두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더현대 광주' 입점이 기대되는 옛 전일방 부지는 지난달 29일 '도시계획 변경 사전협상 협상조정협의회 제11차 회의'에서 공공기여비율이 54.45%(총 5천899억원)로 결정됐다.오는 15일 도시계획·건축 공동위원회 자문을 통과하면 기나긴 사전협상이 끝나게 된다.민선8기는 당초 올해 8~9월께 사전협상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계획했지만, 토지감정평가액을 두고 사업자가 반발하면서 3달여 늦어지게 됐다. 광주시는 사전협상이 늦어진 만큼, 인허가에서는 속도를 내 내년 6월께 지구단위계획 지정·고시 절차를 마칠 계획이다.사업자 측도 도시계획·건축 공동위원회 자문을 통해 사전협상이 끝나면 현대백화점그룹과 토지매매 계약을 체결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르면 내년 하반기 '더현대 광주' 건립을 위한 삽을 뜰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광주신세계백화점도 최근 이마트 부지와 야외 주차장 부지를 합쳐 신축·이전하려던 계획을 철회하고, 현 백화점과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내 유스퀘어 부지에 신축·확장하기로 결정했다.특히 이용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버스터미널을 쇼핑과 문화, 예술을 복합한 랜드마크형 백화점으로 건립하기로 하면서 이전 계획보다 추진에 탄력을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지난 10월 31일 오랜 숙원인 어등산관광단지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신세계프라퍼티가 선정돼 광주시와 60일간의 협상에 돌입했다. 광주시는 2025년 말 착공을 위해 계획대로 올해 내 협상을 마무리하고 사업협약 체결과 민간개발자 선정 등 사전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광주신세계 터미널부지 개발 투시도. 무등일보DB◆시민들은 '복합쇼핑몰 언제쯤'…광주시는 정상적인 절차와 원칙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마음은 좀처럼 편치 못하다. 과거 수차례 무산된 경험이 시민들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민선8기 '강기정호'는 출범 직후 장점인 '추진력'을 내세워 초기 복합쇼핑몰 입점을 위한 윤곽을 잡아갔다. 하지만 옛 전일방 부지 개발을 위한 사전협상이 토지감정평가 갈등 등으로 지연되고, 광주신세계백화점 신축·이전 사업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에서 막히면서 예상보다 늘어졌다.광주시민들의 복합쇼핑몰 유치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크다.광주시가 최근 시민정책참여단(2천858명)을 대상으로 복합쇼핑몰 유치에 관한 의견 수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7명이 광주에 없는 쇼핑시설과 브랜드를 체험·구매하기 위해 타 지역 복합쇼핑몰을 찾았다고 밝혔다. 또 광주에 복합쇼핑몰 유치가 필요한지를 묻는 물음에 10명 중 9명(90.7%)가 필요하다고 답했다.그동안 광주시는 자칫 특혜 소지가 발생하면 사업 추진에 족쇄로 돌아올 수 있다는 우려에 '공공성' 확보에 공을 들이면서 당초 목표했던 속도를 내지 못했지만, 이제 사업들 모두 충분한 당위성과 공공성을 확보한 만큼 신활력협의체를 통해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강 시장 또한 옛 전일방 공공기여률이 확정된 지난달 30일 SNS을 통해 "공공성, 투명성, 신속성 3대 원칙 중에 공공성의 큰 산을 넘었으니 이제 인허가 절차를 빠르게 진행시켜 신속성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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