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산, 붕괴 원인에 개입했나…동바리·역보 등 안전관리도
광주 현대산업개발 신축 건물 붕괴 사고와 관련, 경찰이 원청사인 현산 관계자들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 책임자 규명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경찰은 이들을 상대로 붕괴 원인에 직접적으로 관여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광주 서구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수사본부는 앞서 입건된 안전분야 등 현산 관계자 3명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수사본부는 이들을 시작으로 추후 수색 작업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있지 않는 현산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대대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수사본부는 지금까지 총 11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와 건축법 위반 등으로 입건했다. 이 중 원청사인 현산 측 관계자는 현장소장, 공사부장, 안전관리 책임자 등 총 6명이다. 나머지 5명의 입건자는 하도급 업체 현장소장, 감리 3명, 계약 비위 관련 혐의로 입건된 것으로 알려진 하도급 업체 대표 1명 등이다.
또 붕괴사고 후 보름간 현산 본사, 감리·설계 사무실, 하청업체 다수, 콘크리트 납품회사 10여 곳, 붕괴 사고 현장 등에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 중이다.
이와 함께 수사본부는 붕괴 원인의 직접적 원인으로 추측되는 동바리 조기 제거, 역보('T'를 거꾸로 뒤집어 놓은 콘크리트 지지대) 무단 설치와 안전 관리 여부 등 현산이 직접적으로 붕괴 원인에 개입했는지 여부도 확인한다는 입장이다.
수사본부는 앞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서구 화정 아이파크 건물 201동 39층 바닥 타설 공정 중 아래 3개층에 설치됐어야 할 동바리가 조기에 철거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가건설기준센터 표준 시방서 상 '거푸집·동바리 일반사항'에는 30층 이상 아파트를 지을 때 콘크리트 타설 공정이 진행되는 층 아래 3개 층은 동바리 등 지지대를 받치도록 돼 있다. 현산 시공 지침에도 같은 내용이 명기돼 있다.
하지만 붕괴 당일인 지난 11일 39층에서 진행된 콘크리트 타설 작업 당시 아래층인 PIT층(배관 등 설비 층), 38층, 37층에는 수직 하중을 버텨낼 동바리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 옥상에 무단 설치된 수십여톤에 달하는 역보의 하중을 지탱하지 못하고 붕괴된 것으로 수사본부는 추정하고 있다.
수사본부 관계자는 "주요 입건자들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소환조사를 진행하고, 추후 다른 원청사 관계자들에 대한 추가 조사도 진행해야 한다"며 "우선 수색에 관여하지 않는 현산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소환조사를 펼치고, 추후 유동적으로 일정을 조율해 조사하는 등 책임자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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