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와 서울대는 백운산 무분별 난개발 멈춰라"

입력 2023.03.29. 16:21 이승찬 기자
사회·환경단체, 비난 기자회견
임도 개설공사 즉각 중단 촉구
"대규모 산림 훼손·생태계 파괴
국립공원 지정 보존 방안 마련"
광양 백운산 지키기협의회와 백운산국립공원지정추진준비위원회는 29일 광양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운산 생태계를 훼손하는 서울대의 무분별한 난개발에 백운산 임도 개설및 생태계 를 파괴한다고 제기했다.

광양시 백운산을 가르는 임도 개설과 무분별한 난개발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백운산국립공원 지정 추진 준비위원회는 백운산 형제봉 국유임도 개설과 백운암 작업임도 공사가 진행되면서 산림 및 경관 훼손에 대한 시민들의 문제 제기가 잇따르는 등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광양백운산지키기협의회와 백운산국립공원지정추진준비위원회는 29일 광양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운산 생태계를 훼손하는 서울대의 무분별한 백운산 임도 개설을 반대한다"며 "서울대는 그동안 산허리를 동강내는 임도를 개설하며 대규모 산림을 파괴하고 백운산 생태계를 파괴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백운산에는 2011년까지 서울대가 직접 수행한 38㎞ 임도가 있고, 2012년 이후 산림청 국비지원을 받아 15㎞가 개설됐다"며 "서울대는 올해 또다시 18억원 예산을 들여 봉강 신룡지구와 다압 금천지구에 임도 7㎞ 신설을 추진하고 있고, 옥룡 동곡 산 136번지와 추산리 114번지에는 3.8㎞ 국유임도를 개설하기 위한 타당성 평가를 준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대와 광양시는 대형 산불 대응과 임산물 운반로 구축 등 여러가지 임도 개설 이유를 대고 있지만 납득하기 어렵다"며 "백운산 생태적 가치는 당장의 이익과 편리만으로 함부로 훼손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들은 "10년 전 광양시민 8만3천여명이 서명해 땀과 눈물로 백운산을 국유림으로 지켜내고, 국립공원 지정이란 방향을 세운 결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며 "광양시는 백운산 국립공원 추진과 함께 난개발 방지에 대해 시민이 의구심을 갖지 않도록 백운산 생태계 보호의지를 민선8기 핵심정책으로 삼아야 한다"고 격양된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지역사회와 사전 협의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서울대와 광양시의 무분별한 임도개발계획은 멈춰져야 한다"며 "양 기관은 기후위기와 생물 다양성 보호를 위해 생태경관 보전지역을 지키고 국립공원 지정을 통한 백운산 보존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서울대가 관리하는 백운산 학술림은 광양권 8천22㏊, 구례권 2천944㏊ 등 1만966ha에 달한다. 교육부 소유인 국유재산으로 2010년 서울대 법인화 후 무상양여를 추진하며 주민들과 갈등을 빚었다. 이후 2013년 서울대 사유화 반대 서명운동에 8만3천여명이 동참하는 등 백운산 국유재산 존치와 국립공원 지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광양=이승찬기자 lsc6100@mdilbo.com

슬퍼요
1
후속기사 원해요
5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