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잼도시 대전, 복합쇼핑물 인해 꿀잼도시로

입력 한경국 기자
[대전사이언스 콤플랙스 가보니]
쇼핑·체험·문화·오락 시설 가득
남녀노소 즐길거리로 고객 흡족
주변상권 피해 주장 공감 어려워
"고객층이 달라 상권 침해 아냐"
지난 18일 대전 둔산동 캘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 인근 로드숍 식당가 모습. 한경국기자

[대전사이언스 콤플랙스 가보니]

지난 대선 과정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가 지역사회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까지 나서 최근 2개 업체와 접촉했다고 밝히면서 해당 업체가 어디인지, 장소가 어디가 될 것인지에 설왕설레가 이어지고 있다.

그런점에서 2020년과 지난해 '현대프리미엄 아울렛'과 '신세계 Art & Science' 등 대형복합쇼핑몰을 잇따라 유치하며 '노잼 도시'의 원조에서 '꿀잼 도시'로 변모해가고 있는 대전시의 사례는 광주시가 벤치마킹할만 하다. 무등일보는 복합쇼핑몰 유치의 '명과 암'을 들여다보기 위해 지난 18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만년동에 위치한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사이언스 콤플랙스)'를 찾았다.

지난 18일 대전 사이언스 콤플랙스 내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에서 시민들이 휴식하고 있는 모습. 한경국자

"대전에 복합쇼핑몰이 들어서기 전에는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막상 입점하고 나니 죽어가던 도시의 랜드마크가 되살아났어요."

우산이 없이는 다니기 힘든 비 내리는 평일이었지만 사이언스 콤플랙스에는 시민들의 발길이 줄을 이었다.

'불금'을 즐기는 연인들을 비롯해 아이 손을 잡고 방문한 부모 등 인파로 북적였다. 방문객들은 판매시설, 과학체험시설, 문화관람시설, 숙박시설, 전망대, 힐링센터 등 다채롭게 마련된 공간에서 시간을 보냈다.

지난 18일 대전 사이언스 콤플랙스 내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에서 방문객이 쇼핑시설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 한경국기자

아이와 함께 방문한 박상일(40)씨는 "사이언스 콤플랙스에는 가족과 자주 오고 있다. 코로나 시국이기도 하고, 아이들과 마땅히 갈 곳이 없어 주말마다 고민했는데 이젠 그런 걱정을 덜었다"며 "이곳은 즐길거리가 많아 자주 찾게 된다"고 말했다.

◆다양한 경험·추억 선물…"랜드마크에 자부심 생겨"

지난 18일 대전 사이언스 콤플랙스 내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에서 방문객들이 하늘공원에서 휴식하고 있는 모습. 한경국기자

사이언스 콤플랙스는 대전시가 엑스포과학공원을 되살리기 위해 시작한 재창조사업으로 조성된 곳이다. 이곳에 입점한 신세계는 '대전신세계 Art & Science'라는 이름으로 쇼핑과 문화,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직접 방문해 살펴보니 압도적인 스케일에 눈이 휘둥그레해졌다. 하루를 보내도 다 둘러보지 못할 정도로 알차게 구성돼 있었다.

전체 8개 층 규모의 백화점과 43층 높이의 신세계 엑스포 타워로 지어진 부산센텀시티점과 대구신세계에 이어 전국 신세계백화점 가운데 3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지난 18일 대전 사이언스 콤플랙스 내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에서 방문객들이 과학관 시설을 즐기고 있다. 한경국기자

주요소비층인 30~40대를 비롯해 어린아이, 청소년, 대학생, 중장년 등 남녀노소 즐길 공간으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대전신세계는 우선 체험형 과학관인 '넥스페리움'이 눈길을 끌었다. 넥스페리움은 과학도시 대전의 특성을 살려 카이스트 연구진과 손잡고 만든 곳이다. 과학 역사는 물론 게임 형식의 체험을 통해 피부에 와닿는 과학 지식을 선물해 초등학생들이 좋아하는 장소로 꼽힌다.

쇼핑몰 지하에는 국내 최초의 미디어 아트 결합형 수족관인 '대전 엑스포 아쿠아리움'도 입주해 독보적인 볼거리를 제공했다. 바다의 신 포세이돈을 주제로 구현한 대전 엑스포 아쿠아리움은 총 4천200t 규모의 수조에 전시된 250여 종, 2만여 마리의 다양한 생물이 관람객들을 반겼다.

지난 18일 대전시민 공성환(왼쪽 세번째)씨가 대전 사이언스 콤플랙스 내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에서 '스포츠몬스터'를 즐기고 친구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경국기자

실내 최대규모의 스포츠 테마파크로 평가를 받고 있는 '스포츠 몬스터'도 인기였다. 암벽을 오르고, 징검다리를 건너는 등 다양한 체험을 제공해 활동적인 10~20대가 즐겨 찾는 오락시설이다.

엑스포 타워에는 탁트인 대전 시내가 보이는 아트 전망대, 여유롭게 쉬면서 즐길 수 있도록 특급호텔 오노마 들어서 있었다. 뿐만 아니라 영화관, 갤러리, 게임관, 드론영상관, 에스에이지벌룬관 등 오감이 즐길 것으로 가득했다. 지역의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을 정도의 구성이었다.

친구들과 함께 놀이 시설을 체험하러 온 공성환(32)씨는 "보고, 체험하고 즐길 거리가 많아 사이언스 콤플랙스에 한 달에 한 번씩은 꼭 온다"며 "사이언스 콤플랙스는 '노잼'도시 대전에게 선물과 같은 존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대전 사이언스 콤플랙스 내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에서 방문객들이 전망대 시설을 즐기고 있다. 한경국기자

◆복합쇼핑몰 때문에 주변상권 피해는 "글쎄"

어느 곳이든 복합쇼핑몰이 도시에 입점하면 상인단체 등이 반대하기 마련이다. 대전도 마찬가지였다. 일부 시민단체가 대전신세계 입점으로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민단체가 우려했던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대전신세계가 입점한 곳에서 불과 4㎞ 떨어져 있어 가장 피해가 컸을 둔산동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 인근 로드숍에서는 복합쇼핑몰 입점 후 피해를 봤냐는 물음에 고개를 저었다.

지난 18일 대전 사이언스 콤플랙스 내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에서 방문객들이 아쿠아리움 시설을 즐기고 있다. 한경국기자

갤러리아백화점 일대는 광주의 상무지구 같은 번화가로 20~40대들이 주로 찾는 곳이다. 술집이나 식당가가 많고 보세 옷가게나 구두를 판매하는 잡화점들도 있다. 때문에 복합쇼핑몰 유치로 인한 유입 분산으로 방문객이 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갤러리아백화점은 대전신세계가 오픈한 지난해 8월 이후 4개월간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6% 신장했다. 주변 로드숍 식당가는 식사시간 방문객으로 발 내딛을 틈없이 붐볐고, 의류나 잡화점 등 무작위로 찾아간 4곳에서는 복합쇼핑몰 입점으로 인해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점주는 없었다.

10년째 갤러리아백화점 인근 로드숍에서 여성 의류를 판매하는 40대 이모씨는 "매출에 큰 변화는 없다. 코로나 영향을 받아 2년 전부터 서서히 감소한 것은 맞지만, 소비자들이 옷을 잘 안사고, 온라인 쇼핑문화가 발달한 것이 이유"라며 "상대하는 고객층이 다르다. 그래서 신세계백화점이 생겨서 손님이 줄었다는 것은 공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둔산동에서 부동산중계업을 하는 한 공인중계사도 "이 일대에서 코로나로 문을 닫는 가게는 있지만 복합쇼핑몰 입점으로 인한 영향은 없다"며 "실제로 매물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부동산 가격도 1년째 유지 중"이라고 전했다.대전=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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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SNS기자단, '꿀잼광주' 알리기 위해 뭉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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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동명동 핫플레이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스몰 액션 캠페인은?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SNS?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