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탈출 막아라" 광주시장 선거 달구는 '꿀잼도시'

입력 2021.12.01. 18:11 이삼섭 기자
현직·유력 후보 저마다 ‘재미’ 공약
인구 유출·도시경쟁력 돌파구 키워드
무등일보 ‘노광탈 프로젝트’ 같은 궤
‘표심용 구호’ 한계…실행 계획 귀추
최근 전국적으로 대형 테마파크가 추진되고 있지만 호남권은 논의조차 없는 상황이다. 그림은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최근 한 강연에서 '22세기형 디즈니랜드' 유치 공약을 위해 제시한 자료. 더큐브정책연구소 제공

내년 광주시장 선거를 달구고 있는 키워드는 '꿀잼'이다. 현직 시장은 물론 유력 후보까지 저마다 '재미있는 도시'를 위한 구상을 내놓고 있다. '꿀잼' 키워드가 급부상한 이유는 도시경쟁력을 높여 더욱 심각해지는 인구 유출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또한 여가문화산업이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해관계가 얽힌 게 많아 단순 선거를 위한 '표심용 구호'가 아닌 구체적 실행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용섭 "소홀했다…'펀(Fun)시티' 만들 것"

최근 이용섭 광주시장은 최근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가문화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고 있다. 지난달 22일에는 광주 대전환준비 TF팀을 이달 발족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핵심 키워드 중 하나가 즐길거리(펀 뉴딜) 강화다.

이 시장은 임기 내 광주형일자리사업 순항, 인공지능(AI)산업 육성 등 크고 작은 성과를 언급하면서도 "재미난 도시를 만드는 데 다소 소홀했다"며 여가문화산업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점에 대해 인정했다. 그러면서 "임기 절반을 코로나와 싸우느라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던 '펀(Fun)시티' 구상안을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올해 광주지역 내 이슈 중 하나였던 대형복합쇼핑몰 유치와 관련해서도 "더 이상 미룰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창 유치 논쟁이 뜨겁던 지난 8월에 코로나19 장기화로 자영업자, 소상공인, 전통시장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유치할 시점이 아니라고 잘라 말했던 것과 비교해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이 시장이 비교적 시정을 원만하게 운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여가문화산업에 대해서는 소홀했다는 지적과 그에 따른 지역민들의 불만을 의식한 탓이다. 이 시장의 달라진 태도는 십수년째 표류 중인 어등산관광단지 등 여러 현안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어등산관광단지는 교외형 아울렛과 특급호텔, 놀이시설 등이 복합된 공간으로 계획돼 여가문화 향상에 대한 지역민의 기대를 모았지만 10년이 넘도록 '사업자 리스크'로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다 보니 이를 통제하지 못하는 시정에 대한 비판이 늘고 있던 참이었다.

이 시장은 사업자 지위를 취소한 데 반발하는 서진건설을 향해 "지역발전은 안중에도 없이 사익만 챙기는 모습이 참으로 안타깝다. 시민들의 이익에 거스르는 정의롭지 못한 주장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며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강기정 "22세기형 디즈랜드 유치"

내년 광주시장 선거에서 이용섭 시장의 강력한 경쟁자로 인식되는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의욕적으로 지역민들의 여가문화 욕구를 공략하고 있다.

강 전 수석은 호남권에 최신 기술이 융복합된 '22세기형 디즈니랜드'를 유치하겠다고 공약했다.

수도권은 에버랜드나 롯데월드와 같은 전통적 테마파크는 물론 근교인 화성에 유니버셜스튜디오, 춘천에 레고랜드 등 세계적 테마파크와 무수히 많은 대형복합쇼핑몰 등이 들어서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경상권도 마찬가지로 수많은 대형복합쇼핑몰은 물론 최근 '오시리아관광단지'라는 100만평이 넘는 부지에 롯데월드, 특급호텔, 프리미엄아울렛 등 다양한 여가시설이 들어서고 있다.

이 때문에 강 수석은 '호남권 만 없는' 테마파크를 만들면서 그 안에 지역민들이 목말라하는 대형복합쇼핑몰과 특급호텔 등을 들어서게 하겠다는 구상을 갖게 됐다.

그는 최근 이 같은 구상을 밝히면서 "2002년 노무현 대통령 후보의 '한국형 씨월드' 공약이 지금 부산 롯데월드와 오시리아 복합리조트 쇼핑몰이 됐다"면서 "2012년 박근혜 대통령 후보의 '한국형 유니버셜 스튜디오' 경기도 공약이 지금의 10조원 규모의 화성 테마파크가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호남권은 역사적으로 디즈니랜드 같은 테마파크 유치를 단 한번도 제안하거나 요구한 적이 없다"며 "앞으로 재미없는 호남에 누가 여기를 오겠습니까"라고 말했다.

특히 광주시장 도전자 입장인 강 전 수석은 현 광주 상황에 대한 강한 비판을 곁들이며 특히 청년층의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강 수석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디즈니랜드 공약을 꺼낸 배경과 관련해 "젊은이들이 서울로 간다. 여러 까닭이 있겠지만 젊은이들은 간단히 말한다. '노잼이잖아요"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대로 가다간 청년들이 다 떠나고 산천초목만 고향을 지키겠다"며 "노잼이 아니라 꿀잼의 고향, 꿈을 찾아 떠나지 않고도 꿈을 실현하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단순 '꿀잼' 아닌 도시경쟁력 직결

유력 시장 후보들의 이 같은 여가문화산업 공약은 단순히 도시를 예능판으로 만들자는 구호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청년들을 중심으로 더 많은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도시로 떠나는 '탈광주' 현상과 광주시민들이 여가문화를 찾아 주말마다 수도권으로, 충청권으로, 경상권으로 나가고 있는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인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광주의 뒤처진 여가문화산업으로 '광주를 찾지 않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도시경쟁력도 떨어지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는 무등일보가 기획연재하고 있는 '노광탈 프로젝트'(노잼도시 광주 탈출 프로젝트)와 궤를 같이 한다.

특히 여가문화산업이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다는 점도 후보들이 적극 여가문화산업 육성 의지를 밝히는 이유다. 롯데백화점 관계자에 따르면 전국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지점 당 1천500여명에 이르는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올해 대전에서는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가 개관하면서 3천여명에 이르는 대전·충청지역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고향에서 일자리를 갖게 됐다.

그러나 선거를 앞두고 '표심'을 얻기 위한 구호에 그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다. 광주와 전남에서도 수차례 대형복합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 코스트코 등이 입점을 시도했지만 지역 상인단체 등의 반대에 부딪혀 번번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상인단체들의 반발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의지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뒷받침해줘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청년들뿐만 아니라 지역민 상당수가 원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과거 몇차례 사례에서 보듯이 이익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면 추진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이해관계를 조정하면서도 광주의 자산으로 남길 수 있도록 빈틈없는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지역 상인단체들도 기득권을 내려놓고 자녀 세대들과 미래 청년이 살고 싶은 광주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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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에 도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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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스몰 액션 캠페인은 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SNS 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 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 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 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