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만한 테마파크 전무한 광주 "드라켄 타러 경주월드"

입력 2021.09.29. 18:56
[스페셜 기획ㅣ노광탈 프로젝트 ④ 테마파크 30년전 그대로]
여가 '끝판왕' 놀만한 테마파크 전무
사람 없어 둘만 탔다는 패밀리랜드
40대 "소풍때 왔는데 변한 게 없어"
타 지자체들은 "경제 효과" 유치전
"VR·메타버스 탑재 첨단파크 만들자"
28일 오후 광주패밀리랜드의 한 놀이기구가 이용객 두명을 태운 채 운행하고 있다.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스페셜 기획ㅣ노광탈 프로젝트 ④ 테마파크 30년전 그대로]

복합관광시설이자 여가 문화의 '끝판왕'(특정 분야의 최고) 격인 테마파크에 대한 지역민들의 갈증은 커져가지만 지역 내 마땅한 곳이 없다는 시민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주요 도시들이 전략적으로 테마파크 유치를 통해 관광산업 활성화와 함께 지역민들의 여가 욕구를 충족해주는 것과 비교해 광주·전남에서는 관련한 소식이 전무하다.

그러는 사이 지역 내 테마파크는 노후해 지역민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지역민들은 서울과 경기권은 물론 경북 경주까지 '원정 체험'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테마파크 산업은 대중적 편익이 크고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만큼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또 노후화된 광주패밀리랜드도 '재탄생' 수준의 혁신적 투자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23일 오후 광주패밀리랜드의 놀이기구가 가동을 멈춘 채 방치돼있다.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낡고 빛바랜 '광주 최대 테마파크'

"바이킹이랑 범퍼카를 저희 둘이서만 탔어요. 놀이공원을 전세 낸 느낌으로 놀 수 있어서 좋아해야 하는 건지…. 근데 사람이 너무 없어 분위기도 안 살고 즐길 수 있는 것도 그다지 많지 않아 아쉬워요"

지난 28일 남자친구와 광주패밀리랜드를 찾은 장소영(21)씨는 타고 싶었던 기구가 대부분 운영되지 않는 상태였다고 말했다. 이어 매점조차 문이 닫혀있어 실망스러웠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날 기자가 찾은 광주패밀리랜드에는 대부분의 놀이기구가 썰렁한 모습으로 멈춰있었다. '후룸라이드' 수로에는 아예 물이 말라 있었고 관람차는 30분 가까이 돌아가지 않았다.

몇 없는 운영직원들은 손님을 따라 이곳저곳의 조작부스를 옮겨다니며 기구를 작동시켰다. 테마파크 내 식당 등 상점가는 절반 이상이 문을 닫았다.

놀이공원 정문 앞에서 만난 한 상인은 "평일에는 사람이 적다 보니 이쪽 노래방이나 식당은 대부분 주말에만 문을 연다. 그래도 날씨가 좋은 가을이라 그나마 사람이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광주·전남 최대의 놀이공원인 광주패밀리랜드는 지역 여가시설로서의 명성을 잃은 지 오래다. 최초 개장할 당시와 변함없는 모습과 노후화로 시민들이 발길이 뜸해지고 있다. 지난해 초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발길이 줄어들기도 했지만 그 이전부터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던 터였다.

광주시 서구에 사는 40대 여성 이모씨는 "어렸을 때 소풍하러 다녔던 곳인데 지금 가봐도 변한 게 거의 없다"며 "아이들과 갈 데가 없어 어쩔 수 없이 가끔 가는데 저도 아이도 별로 재미없어 한다"고 말했다. 또 서구에 거주하는 40대 남성은 "최근에 경주월드에 '드라켄'(롤러코스터)이 재밌다고 해서 갔었는데 지방에서 청년들이 이렇게 바글바글한(많은) 곳은 오랜만이었다"며 "이런 거 보면 광주 사람들 참 불쌍하다. 나름 광역시인데 경주까지 가야겠느냐"고 말했다.

국내 최초의 다이빙코스터로 지난 2018년 도입된 경주월드 리조트 내 어트랙션 '드라켄'의 모습 경주월드 공식 SNS 제공

◆주요 도시 테마파크 유치 사활

그동안 지방에서도 지역별로 놀이공원 등의 테마파크는 보유하고 있지만 규모와 퀄리티, 콘텐츠 등이 부족한 탓에 서울 롯데월드나, 경기 용인에 위치한 에버랜드 등으로 향하곤 했다.

그러나 최근 여가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관광객 유치와 함께 지역민들의 여가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테마파크 유치에 주요 도시들이 사활을 걸고 나서면서 지방에도 규모 있는 테마파크가 속속 들어서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내년 3월 개장될 예정인 '부산 롯데월드 매직 포레스트'다. 부산시 기장군에 약 110만평의 대규모로 조성되는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에 위치한다. 30여 곳이 넘는 놀이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곳 테마파크에 연간 35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되고 약 2천200명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된다.

내년 5월에는 강원 춘천에 글로벌 테마파크인 '레고랜드'가 조성된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다양한 어트랙션들로 채워질 것으로 전망되고 1천600여명의 고용까지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경기도는 화성 송산그린시티 내 4조6천억원 규모의 '화성국제테마파크'를 추진하고 있다.

경북 경주에 위치한 경주월드는 대규모 투자를 지속하면서 에버랜드, 롯데월드에 이은 '3대 테마파크'로 불릴 정도로 위상을 얻고 있는 경우다. 1985년에 개장한 경주월드는 노후화가 시작한 2000년대 이후 대형 어트랙션(놀이기구)을 들여오면서 경상권을 넘어 수도권 수요까지 끌어오고 있다. 특히 2018년 국내 최초의 다이빙코스터인 '드라켄'이나 올해는 패밀리 셔틀 코스터를 도입하는 등 과감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지난 2008년에는 워터파크인 '캘리포니아 비치'까지 개장하기도 했다.

내년 3월 개장 예정인 '부산 롯데월드 매직 포레스트' 조감도

◆지역경제 기여 커…"전략산업으로 육성해야"

이렇게 지자체가 테마파크산업을 적극 육성하는 이유는 주민에게 직접적인 여가 활동 기회를 주면서도 고용창출과 다양한 파급효과를 주기 때문이다. 대표적 장치산업인 테마파크는 건립 당시부터 지역 건설경기 부양효과가 있다. 그뿐 아니라 테마파크 내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다양한 지적서비스가 필요해 소프트웨어 산업과도 밀접하다. 무엇보다 테마파크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 효과가 커 지역경제에 기여도가 크다.

그러나 놀이공원으로 대표되는 테마파크는 건설비용이 클뿐 아니라 유지비 또한 많이 들기 때문에 대기업이라도 선뜻 나서지 못한다. 서울 롯데월드나 용인 에버랜드도 대기업인 롯데와 삼성이 수익보다는 사회공헌을 위한 성격이 크다. 지역별로 있는 놀이공원 등도 마찬가지다.

문제는 비용이다.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기 탓에 지자체가 대기업 등에 인센티브 등을 제공하면서 유치에 공을 들인다.

이때문에 최근 추진되는 대규모 테마파크는 규모의 경제를 위해 테마파크 단독이 아닌 다양한 상업시설과 주거시설 등을 융복합화해 수익성을 올리는 추세다. 부산 롯데월드 매직 포레스트, 춘천 레고랜드, 화성 국제테마파크 등도 상업시설과 호텔 등이 어우러져 있는 복합관광단지로 개발된다.

그러나 테마파크는 유지비가 큰 탓에 입지가 좋은 수도권 또는 부산처럼 관광객이 많은 도시에게 유리한 게 사실이다. 이 때문에 지난 2019년 광주시가 광주군공항 이전 부지에 대규모 테마파크를 조성을 구상한다고 했을 당시 회의적인 시각이 강하기도 했다.

광주시가 테마파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대규모 시설보다는 가상현실(VR), 메타버스 등 첨단산업이 융복화된 차별화된 미래형 테마파크를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나윤 광주시의원은 "지난 3월 시정질의를 통해 광주패밀리랜드에 대규모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가상현실을 겸한 체험형 테마파크 조성을 제안했다.

내년 광주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29일 "호남에 22세기형 디즈니랜드 유치를 유치하자는 공약을 각 대선후보 캠프에 제안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광주패밀리랜드는 지난 1991년 지역 기업인 '금호개발'이 조성해 개장한 놀이시설이다. 지난 2011년부터는 금호개발이 광주시에 기부 체납해 광주시가 기업으로부터 사용료를 받고 일정 기간씩 수탁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안혜림 기자

노광탈 프로젝트 목차
# 이건어때요??
슬퍼요
11
후속기사 원해요
14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9
0/300
메타버스
"메타버스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에 도전하세요"
전남문화재단은 오는 8월 8일까지 도내 예술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를 개최, 우수한 전시를 선정해 실제 전시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번 콘테스트는 지난해 12월 문화재단이 구축한 3D 디지털 트윈 방식의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을 보다 많은 예술인이 관심을 갖고 자기 홍보를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기획됐다.콘테스트 참가 자격은 도내 문화예술단체이거나 전남에 거주 중인 예술인, 3인 이상의 예술인 그룹이며 참여를 원하는 예술인은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에 회원 가입해 온라인 전시관을 임대받아 미술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심사기준은 관객평가 70%·전문가 평가 30%로, 가장 배점이 높은 관객평가는 온라인 전시 조회 수와 방명록 횟수로 집계된다.때문에 온라인 전시를 주변에 널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온라인 전시관을 구성한 예술인을 선정해 온라인 전시가 실제 전시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자세한 내용은 남도사이버갤러리와 전남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김선출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는 메타버스 가상 온라인 전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작가가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사업이다"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도내 미술작가들이 시공간 제약이 없이 자신의 작품을 아카이빙하고 홍보해 작가로서 인지도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노잼도시
전국 SNS기자단, '꿀잼광주' 알리기 위해 뭉쳤다
전국의 20여 명이 '꿀잼광주'의 구석구석을 알리기 위해 뭉쳤다.광주시는 대전, 부산, 울산, 충남, 충북, 경남, 제주도 등 타시·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SNS기자단을 초청해 '지금은 꿀잼광주에 광며드는 중!'이라는 주제로 '2022 전국 SNS기자단 초청 광주 팸투어'를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팸투어는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서창들녘, 에너지파크, 전일빌딩245, 양림동근대역사문화마을,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여행자의 ZIP 등 가을정취와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 중심으로 진행했다.특히,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여해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보대사 배우 김수미와 깜짝 만남 시간을 갖고 생생한 축제 현장 분위기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실시간 공유해 축제를 전국적으로 홍보했다.또, 1박2일간 광주상생카드룰 사용하며 로컬상품과 먹거리를 구매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20여 명의 전국 기자단이 1박2일간 광주 곳곳의 매력을 취재한 콘텐츠는 본인이 소속된 시·도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국에 확산될 예정이다.투어에 참여한 부산 외국인 SNS기자단 싱정웨이(邢正威·중국) 씨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처음 방문한 광주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정이 스며들어 광며들고 간다"고 말했다.이영동 광주시 대변인은 "이번 팸투어를 통해 각 시·도 매체에 생생한 광주시 현장 콘텐츠가 전파돼 '꿀잼광주'의 매력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도 간 콘텐츠 교류 등을 통해 각 지자체만의 고유한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소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밀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지방소멸
[카드뉴스] 동명동 핫플레이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스몰 액션 캠페인은?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SNS?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