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케이블카 관광 대박 "광주는 왜 안됩니까"

입력 2021.08.12. 18:08 주현정 기자
진도~해남 잇는 울돌목 6번째 개통
여수·목포·해남·순천도 "꿀잼" 명물
광주는 무등산 수차례 논의됐지만
"자연환경 파괴 안돼" 번번이 무산
"개발·보존 균형 있게 재추진" 확산

지역관광 활성화 기폭제라는 평가를 받으며 최근 몇 년사이 케이블카 건설 붐이 불면서 전남에 6번째(모노레일 등 궤도 포함) 시설이 개통을 앞두고 있다. 담양, 구례 등 전남 다른 자치단체도 앞다퉈 유치를 추진하는 등 말 그대로 케이블카 전성시대다.

광주에서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인 무등산의 접근성 향상 등 관광 콘텐츠 확보 차원에서 추진 목소리가 나왔었지만 번번이 환경파괴 우려에 부딪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노잼' 도시 오명 탈출을 위한 '꿀잼' 콘텐츠 필요성 여론이 높아지면서 다시 한 번 이슈화 될 지 이목이 집중된다.

오는 9월 해남과 진도를 잇는 진도대교 서쪽의 울돌목 수면 위 28m 지점을 통과하는 해상케이블카가 개통된다. 길이 960m로 10인승 캐빈 26대 규모로 현재 종합 시운전, 승객안전 점검, 승강장 준공검사, 해상구조 훈련 등 최종 절차가 진행중이다.

전남 관광의 활성화 문을 연 여수해상케이블카는 지난 2014년 여수 돌산과 자산공원을 잇는 1.5㎞ 길이로 개통됐다. 여수박람회장과 오동도 중심으로 다도해의 탁 트인 전망과 여수의 밤바다 풍경을 볼 수 있어 연평균 200만명 이상이 찾을 만큼 지역 관광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에는 이용객이 60% 이상 줄었지만 여전히 지역 대표 관광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목포에도 유달산과 고하도를 잇는 총 3.23㎞의 국내 최장 해상케이블카가 2019년부터 운행중이다. 기암괴석이 절경을 뽐내는 유달산과 옹기종기 모여있는 다도해, 웅장한 규모를 자랑하는 목포대교와 근현대사를 고스란히 품은 도심까지 육상과 해상의 풍경을 모두 품을 수 있어 인기가 높다.

개장 3개월만에 이용객 58만명을 돌파했으며 지난해 코로나19로 잠시 주춤했던 인기도 최근 주말 하루 탑승객이 4천여명으로 집계되는 등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한국관광 100선에도 선정되며 전남 대표 인기 관광지로까지 부상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해남(두륜산), 순천(순천만), 해남(땅끝) 등에도 유사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전남의 빼어난 비경을 손쉽게 즐길 수 있어 외지 관광객 유입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케이블카로 지역에 유입된 관광객을 머물게 할 연계 콘텐츠 발굴, 숙박과 먹거리 등에 대한 고민이 이어지고 있는 점도 케이블카 긍정 영향으로 평가받고 있다.

담양 추월산, 구례 지리산 등에 케이블카를 조성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환경 파괴 지적에도 지역 인지도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광주 역시 무등산 일대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방안이 여러차례 논의됐지만 매번 논란만 남긴채 무산되고 있다.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이라는 찬성 여론이 자연훼손이라는 반대 논리를 극복하지 못해서다.

하지만 최근 '노잼도시' 지적이 사실이었음을 증명하는 조사결과 등의 여파로 분위기가 사뭇 달라지고 있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지난달 내놓은 '2020년 국민 여행 조사' 결과 광주는 국내여행 방문지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인접한 전남이 4위를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볼거리, 지명도, 이동거리, 여행할 수 있는 시간 등 평가 항목 대부분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는데 이는 명실상부 국내 최대 문화수도 광주가 정작 국내 관광객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는 분위기를 방증하는 결과다.

지난달 말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지역 공약 발굴 시민 토론회에서 무등산 보존과 개발의 적절한 균형을 견지한 모노레일(케이블카) 설치 등 지역 내 여가기반 시설 필요성이 제기된 점도 케이블카와 같은 관광기반 시설 재추진 기대감을 낳고 있다.

지역에서 브랜드 매니지먼트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이수연(39)씨는 "광주에 유독 종합 문화·휴식·놀이시설이 부족해 이에 대한 목마름이 큰 것이 사실이다. 환경 보존과 관광 콘텐츠 발굴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혜안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다만 광주시는 아직까지 조심스러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케이블카 조성과 관련해 어떤 계획도, 사업도 추진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광주의 맛과 멋, 문화를 연계한 흥미로운 관광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케이블카는 논의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꿀잼 콘텐츠 발굴 차원에서 고려는 해보겠다"고 말했다.

주현정기자 doit85@mdilbo.com

# 이건어때요??
슬퍼요
4
후속기사 원해요
7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7
0/300
메타버스
"메타버스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에 도전하세요"
전남문화재단은 오는 8월 8일까지 도내 예술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를 개최, 우수한 전시를 선정해 실제 전시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번 콘테스트는 지난해 12월 문화재단이 구축한 3D 디지털 트윈 방식의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을 보다 많은 예술인이 관심을 갖고 자기 홍보를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기획됐다.콘테스트 참가 자격은 도내 문화예술단체이거나 전남에 거주 중인 예술인, 3인 이상의 예술인 그룹이며 참여를 원하는 예술인은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에 회원 가입해 온라인 전시관을 임대받아 미술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심사기준은 관객평가 70%·전문가 평가 30%로, 가장 배점이 높은 관객평가는 온라인 전시 조회 수와 방명록 횟수로 집계된다.때문에 온라인 전시를 주변에 널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온라인 전시관을 구성한 예술인을 선정해 온라인 전시가 실제 전시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자세한 내용은 남도사이버갤러리와 전남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김선출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는 메타버스 가상 온라인 전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작가가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사업이다"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도내 미술작가들이 시공간 제약이 없이 자신의 작품을 아카이빙하고 홍보해 작가로서 인지도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노잼도시
전국 SNS기자단, '꿀잼광주' 알리기 위해 뭉쳤다
전국의 20여 명이 '꿀잼광주'의 구석구석을 알리기 위해 뭉쳤다.광주시는 대전, 부산, 울산, 충남, 충북, 경남, 제주도 등 타시·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SNS기자단을 초청해 '지금은 꿀잼광주에 광며드는 중!'이라는 주제로 '2022 전국 SNS기자단 초청 광주 팸투어'를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팸투어는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서창들녘, 에너지파크, 전일빌딩245, 양림동근대역사문화마을,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여행자의 ZIP 등 가을정취와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 중심으로 진행했다.특히,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여해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보대사 배우 김수미와 깜짝 만남 시간을 갖고 생생한 축제 현장 분위기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실시간 공유해 축제를 전국적으로 홍보했다.또, 1박2일간 광주상생카드룰 사용하며 로컬상품과 먹거리를 구매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20여 명의 전국 기자단이 1박2일간 광주 곳곳의 매력을 취재한 콘텐츠는 본인이 소속된 시·도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국에 확산될 예정이다.투어에 참여한 부산 외국인 SNS기자단 싱정웨이(邢正威·중국) 씨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처음 방문한 광주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정이 스며들어 광며들고 간다"고 말했다.이영동 광주시 대변인은 "이번 팸투어를 통해 각 시·도 매체에 생생한 광주시 현장 콘텐츠가 전파돼 '꿀잼광주'의 매력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도 간 콘텐츠 교류 등을 통해 각 지자체만의 고유한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소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밀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지방소멸
[카드뉴스] 동명동 핫플레이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스몰 액션 캠페인은?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SNS?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