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지지, 20대·60세 이상·男·자영업
姜은 40~50대·농림어업인에 인기
民 지지층서는 사실상 동률 ‘관건’
붕괴사고, 선거 연관성 미비 분석
[광주·전남 정치·현안 여론조사ㅣ광주시장 후보 선호도]
이용섭 현 광주시장과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간 4년만의 리턴매치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게 전개되고 있다.
꼬박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6·1지방선거 광주시장 후보군 선호도 조사에서 양강 후보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인데 특히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사실상 동률을 기록하고 있어 당심이 당락을 좌우하는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여권 심장부’, 민주당의 ‘최대 지지기반’이라는 점에서 이변이 없는 한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광주시장 선거가 최대 관심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무등일보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24일과 25일 이틀간 광주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803명(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5%p)을 조사한 결과 지역민이 염두에 두고 있는 차기 시장 후보 선호도는 이용섭 시장과 강기정 전 수석이 각각 31.9%, 27.7%로 집계됐다. 오차범위 내 박빙 구도다.
최근 벌어진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붕괴사고가 다가오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과 달리 정작 지역민은 크게 동요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시장과 강 전 수석 다음으로는 문인 광주 북구청장 3.9%, 정준호 민주당 광주시당 선대위 조직 3본부장 3.8%, 장연주 광주시의원 1.6%, 김주업 진보당 광주시당 위원장 1.4%, 김해경 남부대학교 초빙교수 1.1%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없다(13.1%), 모름/응답거절(15.5%) 28.6%다.
이용섭 시장과 강기정 전 수석의 선호도는 연령대, 거주 지역, 직업 등의 조사 항목 대부분에서 극명하게 갈렸다.
지지층을 전 시민으로 확대하면 이 시장은 ▲남성(34.1%) ▲18~29세(29.1%)와 60대 이상(37.4%) ▲남구(34.1%)·광산구(36.2%) ▲자영업 종사자(36.9%)를 중심으로 긍정 평가가 두드러졌다.
강 전 수석의 지지세는 ▲40대·50대(35.5%·45.5%) ▲동구(34.0%) ▲농/임/어업(66.7%)·사무/관리(33.2%)에 포진되어 있었다.
이 시장은 20대와 50~60대, 남성, 자영업 종사자 계층에서 두각을 보였고 강 전 수석은 40대, 동구민, 농임어업 종사자의 지지세가 뚜렷했다.
반면 두 인물 모두가 소속된 민주당 지지층에서의 선호도는 강기정 34.3%, 이용섭 34.1%로 오차범위(±3.5%p) 내 동률 분석이 가능한 상황이다. 차기 대통령 후보로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선택한 응답자들 역시 광주시장 후보로 강기정 35.0%, 이용섭 33.6%를 꼽아 민주당 내 광주시장 선거 구도가 매우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방증했다.
하지만 윤석열, 심상정, 안철수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이용섭 시장이 각 28.9%, 29.9%, 36.4%의 선호를 얻어 14.5%, 16.1%, 29.7%에 그친 강기정 전 수석을 크게 따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강 전 수석이 대선 결과 영향을 더 많이 받는 후보가 될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지난해 추석 명절 연휴를 전후로 무등일보가 단독 실시했던 여론조사에서는 강기정 24.6% 대 이용섭 23.9%(리얼미터/2021년 9월13~14일/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강기정 30.2% 대 이용섭 22.5%(리서치뷰/2021년 9월20~21일/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로 집계된 바 있다.
한편 무등일보, 뉴시스광주전남본부, 전남일보, 광주CBS가 공동으로 한국갤럽에 의뢰한 이번 조사는 유·무선 전화 인터뷰(무선 89.8%, 유선 10.2%)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15.2%(5천286명 중 803명)다.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유선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p다. 통계보정은 2021년 12월말 국가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성·연령·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해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무등일보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현정기자 doit85@mdilbo.com
- 시민이 도시 브랜드 기획···'광주 브랜드 학교' 개설 광주시가 시민이 공감하는 도시 브랜드 구축과 도시 홍보를 위해 '광주 브랜드 학교'를 연다.광주시는 더 매력적인 광주 도시 브랜딩을 위한 프로젝트 강좌 '광주 브랜드 학교'를 열고, 수강생 36명을 오는 4월 12일까지 모집한다.'당신의 기획은 광주가 된다'를 구호(슬로건)로 내건 이번 프로젝트는 광주 시민이 직접 광주에서 겪은 경험과 지역 콘텐츠를 도시 브랜드로 디자인하고 도시홍보물로 제안하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이다.강의는 도시 홍보와 도시브랜드 기획 이해 과정 및 실습, 지도(멘토링) 프로그램, 공동연수(워크숍) 등으로 구성됐으며, 4월부터 6월까지 매주 토요일 7차례 진행한다.특히 부산 영도와 경북 포항의 도시 브랜딩을 주도한 국민대학교 디자인학과 교수팀이 강사진으로 참여, 도시 브랜드 디자인 경험과 도시 홍보물 제작 등 현장감 넘치는 노하우를 전달한다.광주시는 우수 수료생 10명에게 광주시 시정 홍보행사와 홍보물 기획 참여, 교육 결과물을 사업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7월에는 교육생들이 직접 제작한 광주 도시 브랜드 결과물로 전시회를 열어 시민의 시선으로 제작된 광주 브랜드를 홍보할 예정이다.모집분야는 ▲도시사물디자인 12명 ▲도시언어디자인 12명 ▲도시경험디자인 12명 등 총 36명이다. 광주시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을 두고 있으면 조건 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수강생은 서류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된다.효과적인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결과물 제작 재료비 등 수강료가 일부(1인당 30만원) 발생한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 누리집 고시·공고와 광주시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신동하 대변인은 "이번 프로젝트는 광주시민이 직접 광주의 매력과 경험을 도시브랜드로 디자인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시민의 이야기가 담긴 도시브랜드를 통해 지속할 수 있는 도시 홍보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광주시민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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