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촌 2021 리포트 ⑪] 주부로, 농부로···농촌 짊어지는 여성들 늘고 있다

입력 2021.10.27. 17:42 이재혁 기자
[농업인 절반이상 여성]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 계속되자
2016년 이후 여성농민 비율 역전
삶의 질 높이고 일과 가사 양립
지자체들 다양한 지원 나섰지만
현실적 효과는 떨어져 보완 절실
장성군 황룡면 귀농 6년째인 송현숙(왼쪽) 씨는 "바쁜 농사일에 아이들 챙겨 학교 보내고 무척 힘들었지만 요즘은 소득의 기쁨이 크다"고 했다. 장성군 진원면서 포도를 재배하는 김향숙 씨는 "포도 덕분에 4자녀 모두 대학 보내고 여성농업인 사회활동에 자부심도 있다"고 했다. 오세옥기자 dkoso@mdilbo.com

[전남농촌 2021 리포트 ⑪] 농업인 절반이상 여성

#사례1

전남 장성군 진원면에 거주하는 김향숙(48)씨는 지난 2007년부터 포도와 인연을 맺어왔다. 2천200여평 규모의 농장에서 포도를 재배하는 그는 포도 덕분에 4명의 자녀 모두 대학에 보냈고 주말마다 함께 작업을 하며 가족간의 정도 쌓았다. 그는 "농업인이지만 한 집안의 어머니고 주부다 보니 아이들에게 엄마 역할도 해야 했다"며 "아이들이 학교를 광주로 다녀 아침저녁으로 등하교를 시켰으며 아무리 바빠도 애들을 먼저 챙겼다. 포도로 아이들을 키워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며 당당히 말했다. 현재 김씨는 한국여성농업인 전남연합회 회장을 맡아 전남지역 여성 농업인들의 애로사항 해결과 원활한 농촌 적응을 위해 힘쓰고 있다. 그는 "전체 농업인 가운데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행정 등의 절차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부분이 미비한 것이 현실"이라며 "정책적으로 지원도 필요하고 농촌에서 일하는 남성들의 생각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남성 농업인도 부인이 농업을 한다고 하면 믿고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또 여성도 남편의 부재 시 하우스 조작 등 중요한 업무를 배워서 스스로 할 줄 알아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고 있다"며 농업인들의 각성을 촉구했다.

#사례2

전남 장성군 황룡면에 거주하는 송현숙(46)씨는 딸기 재배에 힘을 쏟고 있다. 그는 1천평 규모의 딸기 농장을 운영하며 연간 10t가량의 딸기를 출하하고 있다. 광주에서 거주하던 송씨는 일하던 회사가 어려워져 일을 그만두고 시댁이 있는 장성에서 딸기농사를 시작했다. 그는 "퇴직 후 2년간은 다른 일자리를 찾아보려 했지만 어려서부터 하던 것이 농사라 농사를 짓게 됐다"고 말했다. 귀농 6년째를 맞은 그는 "처음 농사를 지을 당시에는 아이들이 어려 광주에서 출퇴근을 하기도 했다"며 "아이들도 챙기고 농사도 짓다 보니 힘들었다. 농사일을 하다가 애들에게 전화가 오면 바로 달려가야 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남편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둘 중 한 사람이 빠지면 일이 미뤄져 나중에 해야 하는 일이 반복됐다"며 "집안일도 해야 하고 애들도 돌봐야 했다. 너무 바빠 농사 교육을 받고 정보를 얻고 싶어도 힘들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는 "그래도 최근에는 군에서 운영하는 학생 등하교 택시를 이용할 수 있어 중학교 2학년인 두 딸의 등하교 걱정에서 해방돼 정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행정절차가 다소 복잡하긴 하지만 교육에 다녀와서 수료증을 제출하면 지자체에서 일손을 지원해주기도 하더라. 예전보다 사정이 훨씬 많이 좋아졌다"고 반색했다.

◆농업인 중 절반 이상 여성

과거 농경사회에서 농촌의 주도권은 남성들이 잡아왔다. 농사일 자체가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면서 상대적으로 힘이 센 남성에게 의존해야만 했던 데다 여성의 경우 남성을 보조하는 이, 또는 무급가족종사자로 같이 일하는 사람으로만 여겨져 왔었다.

하지만 산업화에 따른 급격한 이촌향도 현상은 아버지와 아들 즉 남성 중심의 농업 구조에서 부부 중심의 농업형태로 변화시키는 주원인이 됐다.

이같은 현상은 최근 농촌의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현상과 맞물리면서 여성농업인의 비중이 높아지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남지역의 최근 5년간 여성농업인 비중을 보면 지난 2016년 52.8%를 시작으로 2017년 52.7%, 2018년 52.7%, 2019년 52.8%, 2020년 51.5% 등 과반을 차지한지 오래다.

남성농업인들의 고령화가 심각해지면 질수록 여성농업인의 비중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 여성 농업인들은 남성의 노동력과 기계 조작이 필요한 벼농사보다는 채소와 전작, 과수 등의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8년 1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여성농업인의 영농활동실태와 정책과제'에 따르면 1인 가구 여성농업인 가운데 절반이 넘는 이들이 남성의 노동력과 기계의 힘을 필요로 하는 벼농사(17.1%) 대신 채소(44.5%)와 과수(7.5%)를 재배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특작(7.2%)과 전작(6.6%), 축산(2.1%), 화훼(1.5%)가 각각이었고 2종을 겸업하는 여성 농업인도 전체의 13.6%에 달했다.

2인 가구 여성농업인은 2인 이상 가구는 2종 겸업농가(35.7%), 채소농가(21.6%), 논벼농가(21.0%) 순서로 나타났다. 이어 과수(9.5%)와 축산(5.6%)4, 특작(2.4%), 전작(2.3%), 기타(1.4%), 화훼(0.5%)순이었다.

이처럼 벼농사보다 밭작물 위주에 종사하는 비중이 높은 여성 농업인들의 경우 최근 벼농사보다 밭작물 중심의 농업구조로 변화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점차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이같은 여성농업인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지만 정작 여성농업인이 체감하는 효과는 부족하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

여성농업인 중 주축 세대인 45~65세 여성농업인들의 경우 노동 투입이 가장 많은 세대로 가사와 농사일의 병행에 따른 부담을 가장 많이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는 등 이들의 부담 경감을 위해서는 농번기에 가사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를 발간한 연구진들은 "세대별로 여성농업인들이 담당하는 농사일의 비중이 다른 만큼 각 세대별 정책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성친화형 농기계 확대산업 개선,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사업 등 수요자를 고려한 정책개선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농촌 여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장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맞춤형 지원 정책 각광

여성농업인의 비중 증가와 함께 지자체들도 다양한 여성 농업인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전남도 역시 지난 4월 여성농업인 육성·지원을 위한 제 5차 여성농업인 육성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농업발전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한 여성농업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5년간 8천331억원을 들여 추진되는 이번 기본 계획을 위해 각 시군에 여성농업인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인력확보에 나선데 이어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정책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그동안 여성농업인들의 가장 큰 부담 중 하나였던 '가사분담'에 대한 정책들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점에서 농번기 마을공동 급식, 행복바우처 지원, 농가 도우미 등을 통해 여성농업인들의 삶의 질 향상도 함께 추진한다.

특히 가장 호응이 높은 정책인 농번기 마을공동급식의 경우 지원대상을 올해 20개 시군에서 21개 시군으로 확대했다. 내년에는 대상마을도 1천820곳에서 2천 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여성농업인 전세대에 걸쳐 큰 호응을 얻어온 행복바우처 사업의 경우 그동안 일정부분 자부담이 있었지만 내년부턴 전액 시군비로 지원하게 된다.

연간 20만원을 지원하는 행복바우처의 경우 문화활동 기회를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사용가능 범위를 넓혀 사실상 유흥시설 이용을 제외한 생활용품 구매 등에도 활용이 가능한 '생계형'지원 기능도 갖추고 있어 여성농업인들의 활용범위가 넓다.

이외에도 농가도우미, 농촌 지역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농번기 아이돌봄방 돌봄대상 확대 등 젊은 여성농업인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맞춤형 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차은령 전남도 여성농업인지원팀장은 "여성농업인들이 가장 원하는 정책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단위사업별로 만족도조사를 실시해 필요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여성농업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일·가정 양립 등을 위해 효과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혁기자 leeporter5125@mdilbo.com


"열악한 작업 환경 개선, 사회적 인식 변화도 필요"

한여농 전남연합회 허현숙 정책부회장

관절 질병 등 잦아 건강 지원 절실

보조자 아닌 주체자 토론·교육도

"여성 농업인들은 작업환경의 열악함과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이 잘 관리되지 않고 있습니다. 여성농업인들을 위한 특별 건강 검진 시스템 도입이 절실합니다."

한국여성농업인 전남연합회 허현숙(59)정책부회장은 여성농업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허 부회장은 "남성농업인들은 기계사용이 원활한 분야에 종사하는 일이 많지만 여성농업인은 주로 반복노동이 잦은 분야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 허리, 관절에 부상을 입는 농업인이 많다"며 "미리 건강검진을 통해 상태를 알면 많이 힘든 상황이 오지는 않을 텐데 아쉽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전체 여성농업인의 절반 가까이가 장시간 쪼그려 일하거나 허리를 굽혀서 일해야 하는 분야에 종사해 관절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문제는 몸이 불편해도 인건비와 농작물을 생각하면 제때 치료를 받거나 마음 편히 쉴 수 없는 환경이다. 여기에 열악한 농촌의 특성상 병원이라도 한 번 가기 위해서는 인근 도시로 나가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허 부회장은 농촌현장에서 필수가 된 농기계 관련 교육 등도 시급한 과제라고 밝혔다.

그는 "이제는 농업에서 기계장비, 스마트 기계는 필수가 됐지만 대부분의 기계는 비싸 선뜻 구매하기가 힘들다"며 "큰 비용을 들여 장비를 사더라도 많은 여성농업인들이 관리 및 유지방법을 잘 알지 못해 고장이 쉽게 나는 데다 수리 비용도 많이 들어간다"고 전문교육과 주기적인 관리·점검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현재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기계 임대 사업, 농기계 수리 등 여러 사업을 하고 있지만, 대여과정의 불편함과 다양하지 못한 기계 등의 문제로 아직은 보편화 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허 부회장은 농업실태조사 등을 통해 여성농업인의 62%가량이 남성에 비해 차별을 받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남성 중심의 문화와 제도에 갇혀있는 농촌을 바꾸기 위해선 여성농업인의 노력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식 변화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성 스스로 여성의 권리를 찾아야 하지만 사회적인 지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여성이 남성과 평등하며 희생을 강요할 수 없음을 지속적으로 교육을 하는 시스템이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 대한 교육 또한 필요하고 많은 참여가 있어야 한다. 교육으로는 부모의 역할, 남편으로 역할 등에 대한 내용과 토론 등이 주를 이룰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주장했다.

허 부회장은 "그동안 감과 경험이 주를 이뤘던 농업현장이 여성들의 참여로 철저한 기록과 데이터를 통한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특히 주변 환경 조성 등 어머니 마음으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하기 때문에 더 좋은 농업이 되는 것 같다. 여성농업인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주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가져줬으면 한다"고 제언했다.

이재혁기자 leeporter5125@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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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약수터) 메타버스
지난 2009년 개봉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는 판도라 행성에 사는 나비 종족을 그대로 모사한 아바타가 실제 세계의 나비 종족과 교류하는 내용이 담겼다. 실제와 꼭 닮은 가상세계에 그 속을 노니는 아바타는 신비감을 주기에 충분했다.인공 두뇌를 활용해 인간을 지배하려는 가상현실 속 영화 '매트릭스' 역시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모습에 머지않은 미래에 성큼 다가와 있는 현실을 직감할 수 있다.코로나로 비대면 소통이 강화되면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융합을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가 부상하고 있다.메타버스는 지난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처음 등장했다. 해당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다.이후 메타버스는 지난 2003년 린든 랩이 출시한 3차원 가상현실 기반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널리 알려지게 됐다.특히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5G 등 정보통신기술이 급격하게 발달하면서 멀게만 느껴졌던 미래 가상 현실인 메타버스는 어느새 우리 현실 세계에 성큼 다가와 있다.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산업, 교육, 제품체험 등 사회·경제·문화 등 전분야에 걸쳐 확산될 정도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특히 메타버스는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욱 활용되는 모양새다.실제 모 대통령 후보는 최근 '디지털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고 가장과 현실이 융·복합된 공간에서 경제·사회·문화 등이 결합된 예산을 대거 투입키로 공약하고 있다.또 다른 후보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공간에 등장해 공약 간담회를 펼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이다.하지만 선거를 앞둔 이들 후보들의 득표를 위한 얄팍한 수단으로 시대의 흐름인 '메타버스' 문제를 정치 소모품화하는 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메타버스'는 장기화된 코로나와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된 머지않은 우리의 현실적용이 가능한 미래다. 메타버스 안에서 국경의 제한 없이 서로 교류하고 경제활동하는 세상은 머지 않았다.시대의 흐름인 '메타버스'가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등을 앞두고 단순히 선거 득표를 위한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되기보다는 우리 삶의 질적 성장을 이루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김옥경기자 okkim@mdilbo.com
노잼도시
비엔날레관, 미술관, 박물관···많으면 뭐하나 '속 빈 예향'
지난 1일 오후 광주 북구 광주시립미술관의 로비와 휴식공간이 입장객 없이 비어있다.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스페셜기획ㅣ노광탈 프로젝트⑧ 예향? 관광객은 외면한다]'문화수도 광주'라는 말만큼 광주에서 공허한 구호가 있을까. 이 같은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광주 내에는 시립미술관, 시립박물관, 비엔날레 전시관 등 무수히 많은 문화시설이 있지만 시민들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다는 지적이다.특히 막대한 혈세를 들여 문화시설들은 우후죽순 늘어났지만 방만하고 안일한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외면받으면서 자리만 지키는 신세로 전락했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이 곳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수요자 맞춤형'이 아닌 공급자 중심이어서 콘텐츠는 갈수록 늘어도 '소비율'은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통계가 말해주고 있다.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킬러콘텐츠' 위주로 경쟁력을 확보함은 물론 문화시설이 상시적으로 시민들이 찾을 수 있는 '혁신적 공간'으로 재탄생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시설 자체가 하나의 소중한 자산으로 시민들의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점'처럼 각각 떨어져 있는 문화시설들을 '선'으로 연결해 시너지 효과를 높여야 한다는 지직도 나오고 있다.◆중외공원 가보니···주민·상인 "존재감 없어"지난 1일 오후 4시 광주비엔날레 전시관과 광주시립미술관, 광주역사민속박물관 등이 밀집된 중외공원. 광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 공간들이 오밀조밀 있는 모여 있는 만큼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이 어느 정도 있을 거란 생각과 다르게 산책하는 주민들만 드문드문 보일 뿐이었다.지난 1일 오후 광주 북구 광주비엔날레전시관에 인적없이 불이 꺼진 공간들이 늘어서있다. 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이 전시는 끝났어요. 여기(비엔날레)는 다른 전시가 없으니 시립미술관 쪽으로 가보셔야 할 것 같아요."광주비엔날레 전시관을 들어가자 전시를 알리는 포스터가 무색하게 '지금은 전시를 볼 수 없다'는 직원의 말이 들려왔다.그 전시관에서는 지난 25일부터 이날까지 특별기획전시회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저조한 방문객 때문에 전시작품들은 이미 절반 이상 철수된 상태였다. 작품이 있어야 할 자리에는 작품을 포장한 택배상자와 비닐포장지가 널브러져 있었다.전시관을 나와 다른 전시관으로 향하는 길. 어두컴컴한 복도가 이어지자 불안감이 들었다. 수유실·세미나실 등 비어있는 공간들을 지나쳐 경사로를 오르자 또 다른 빈 전시장에 도착했다.굳게 닫힌 전시장 정문 옆에는 시작까지 일주일 이상 남은 다른 전시회의 안내판이 미리 붙어있었다. 3층 전시장도 오랜 시간 사람이 왕래하지 않은 듯 고요했다.인근 시립미술관을 찾아가자 본관 전체 6개의 전시실 중 2곳만 전시가 진행 중이었다. 시민이 찾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최근 리모델링을 마친 1층 로비에 카페 등 휴게시설이 조성돼 있었지만 건물이 문을 닫는 시간까지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은 한 명도 없었다.비엔날레 인근 식당에서 만난 종업원 김모(57)씨는 "비엔날레 앞 상권이지만 비엔날레의 영향은 거의 받지 않는다"며 "이곳을 오가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파트 주민들"이라고 말했다.중외공원에서 만난 시민 유다혜(31)씨는 "바로 앞 아파트에 살고 있지만 지난 번 디자인비엔날레를 관람했을 때 외에는 건물 내로 들어가 본 적이 없다"며 "딱딱한 공간이라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시민 눈높이 안 맞는 콘텐츠에 시민들 '외면'문화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려는 광주에는 시민 혈세로 운영되는 문화예술 시설·공간들이 많다. 그러나 상당수가 시민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지난해 초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광주 문화 공간 내 방문객이 절대적으로 감소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 같은 문제는 이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 근본적으로 시민들 눈높이에 맞지 않는 전시 위주의 콘텐츠와 '킬러 콘텐츠'가 없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0년 문예연감'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광주시에서 열린 문화예술활동은 1천126건이다. 이는 전국 6개 광역시 평균 수치인 1천289건과 엇비슷한데 콘텐츠 자체가 적지 않다는 뜻이다.문제는 시민들이 관심과 눈길을 끌만한 콘텐츠가 없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문화예술 관람횟수가 타 지자체에 비해 확연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지난해 광주시민의 문화예술 관람횟수는 미술전시가 1.7회(6개 광역시 평균 2.05회), 서양음악 2.1회(6개 광역시 평균 1.9회), 뮤지컬이 1.2회(6개 광역시 평균 1.9회)를 기록했다. 시민들이 찾을만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이와 관련 장재성 광주시의원은 지난 10월 광주시의회 302회 임시회에서 "광주시가 유치한 문화시설이 많지만 특별한 콘텐츠가 있는지는 의문"이라며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독특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유지비는 나가는데 ···'노는 공간' 많아 활용 필요이 같은 문화시설은 전시나 공연과 같은 콘텐츠 외에도 공간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임에도 이를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발길이 끊긴 채 유휴공간으로 전락하고 있다. 특히 비행사 기간에는 폐쇄된 채 비어있는 경우가 많다.대표적으로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은 비엔날레와 디자인비엔날레가 2년 주기로 열린다. 통상 두달여간 열리기 때문에 일년 중 10개월은 빈 공간으로 남게 된다. 다음 해 전시를 준비하는 기간을 감안하더라도 상당 기간이 비어있는 상태다.이 때문에 정기전시가 열리지 않는 기간에는 대관 등을 통한 수시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시관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광주비엔날레재단에 따르면 이달 중 교육 프로그램 만 단 3일 잡혀있는 상황이다.광주비엔날레는 전시관 구조 등의 문제로 대관 '전시벽'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광주비엔날레 관계자는 "비엔날레는 전시관 하나하나의 크기가 큰 편이기에 대관료도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공연시설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서구 광주공연마루의 경우 지난 2010년 광엑스포 당시 주제관으로 사용된 후 지난 2018년부터 국악상설공연을 위한 장소로 새단장했다. 그러나 공연장은 물론 주변 공원까지도 사람이 찾지 않고 있다. 주 5회의 국악공연이 이뤄지고 있지만 많은 시민의 발걸음을 이끌기에는 역부족이다. 공원 내 에너지파크가 개관해 방문객이 늘었지만 대부분 교육을 위해 찾을 뿐이다.이에 전시관·휴식공간 등 시설 활용률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대관지원,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언제든 와서 쉬고 놀 수 있도록 공간을 혁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실제 서울과 천안시 등은 지원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빈 공연시설과 전시시설 등을 무료로 대관해주고 있다. 예술활동의 시민참여를 확대하고 콘텐츠를 늘린다는 취지다. 국립현대미술관의 경우 콘텐츠 생산에 관심을 기울이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미술관 내 퍼포먼스·공연, 미술작가와의 대화, 학생과 시민들을 위한 미술교육 등이 운영되고 있다.◆"상시 즐길 공간으로 구성, 연결이 중요"최근 광주시립미술관은 1층을 시민이 와서 쉬고 놀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단장하는 등 체험문화공간을 조성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광주시립미술관의 이 같은 시도는 단순히 미술 만을 전시해 사람을 모으는 게 아니라 공간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가 돼 시민들을 모으고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미술문화 향유로 이어지게 하려는 시도다.기존 미술관이나 박물관들 대부분이 딱딱한 전시와 지루한 공간 구성으로 시민들에게서 멀어지고 있다는 지적과 궤를 같이 한다. 마찬가지로 5·18사적지인 전일빌딩의 경우도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해 시민들에게 휴식과 오락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5·18 교육과 체험이라는 본연의 목적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무엇보다 문화 시설·공간들 간의 연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한 지역 문화계 인사는 "중외공원 내 여러 문화 시설·공간들이 시민들의 발길을 이끌지 못하는 것은 구호로만 문화벨트로 묶여있지 실제로 따로따로 기능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또 다른 지역 문화계 관계자는 "올해 광주시립미술관의 경우 이건희 컬렉션 덕분에 전국적으로 사람이 찾아와 자리를 못잡을 정도였다"면서 "시립미술관은 물론 지역 내 문화공간들이 이곳 만이 가지고 있는 킬러콘텐츠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 탓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시민이 찾지 않아 공간이 낭비되는 상황은 이전부터 문제였다"며 "소중한 공간이 시민의 쉼터가 되고 놀거리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공간을 혁신하고 시민들이 찾을만한 체험공간으로 조성하는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MZ세대
'# 해시태그'와 '井 우물' 어째 닮았다 했더니···
현대사회 속 #(해시태그)는 어떤 의미일까.스마트폰 화면 속 버튼 하나, 가상의 관계망을 규정지어주는 #(해시태그)는 현재의 키워드를 읽어낼 수 있게 한다. SNS라는 온라인 관계망 속 해시태그를 보면 현재의 이슈들이 얼마나 빠르게 확산되고 변화되어가는지 짐작해볼 수 있다. 특히나 MZ세대라 불리는 젊은 층에서 이 해시태그는 그들만의 소통수단이 되어가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들에서 착안된 전시가 열린다.광주 동구 제봉로에 자리한 예술공간 집은 1∼10일까지 '#우물정'전을 열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전남대 예술대에서 한국화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원생과 졸업생 총 10인이 각각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전시는 참여작가 중 한 사람인 박화연 작가가 기획했다.현대인들에게 익숙한 #(해시태그)는 그 모양새가 한자 '井'(우물 정)과도 같다.사람의 입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말들이 연결되어 나타나며 동시대인들의 다양한 시선들 또한 집결해 있는 매개체로서 #를 해시태그, 혹은 우물 정으로 바라보았다.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우물'이라는 장소도 그러한 곳이었다.'우물'은 물을 긷는 곳으로 마을 사람들에게 식수를 제공하는 중요한 장소였다. 마을 사람들에게 우물가는 빨래터가 되기도, 생활의 지혜나 소문을 나누는 은밀한 장소가 되기도 했다.복합적인 장소로서 기능했던 우물은 사람들의 삶의 양식이 변화함에 따라 희귀한 장소가 되어버렸고 이제 그 실체보다는 '우물'이라는 말과 글만이 남겨져 있다.키보드 위에 새겨진 자판 하나, 스마트폰 화면 속 버튼 하나 그리고 SNS라는 가상의 관계망 속에서 수없이 드러나는 문자 하나로서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해시태그는 옛 장소인 우물처럼 수많은 관계망을 만들어낸다.그렇게 해시태그와 우물의 연계성에서 출발, '#'를 각자의 다양한 해석을 담아 제작한 작품들이 모아졌다. 참여 작가는 권예솔, 나지수, 박화연, 설 박, 양세미, 왕샤오난, 왕해음, 윤준영, 전정연, 조하늘 총 10명이다. 다양한 개성이 돋보이는 작품들을 출품했다. '#우물정'의 기획의도 아래 각자의 작품세계 안에서 변화의 모색을 실험해보고 또 다양한 시도를 해본 작품들이다.전시를 기획한 박화연 작가는 "전통적인 우물은 물을 긷는 곳으로 마을 사람들에게 식수를 제공하는 중요한 장소였다. 마을 사람들에게 우물가는 빨래터가 되기도, 생활의 지혜나 소문을 나누는 은밀한 장소가 되기도 했다"며 "복합적인 장소로서 기능했던 우물은 사람들의 삶의 양식이 변화함에 따라 희귀한 장소가 되어버렸고 이제 그 실체보다는 '우물'이라는 말과 글만이 가까이 남겨져 있다"고 말했다.전시는 이처럼 실제와 가상이라는 서로 다른 장소성을 지녔지만 '관계의 매개'로서 존재해 온 공통된 지점을 발견하며 전통적 우물과 #(해시태그, 우물정)의 다층적 의미를, 그 가운데에서 작동하는 예술의 가치를 조명하는 장으로 펼쳐진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지방소멸
제주와 대기업들, 마케팅·도시브랜딩 '찰떡 깐부'
유명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는 제주의 청정 이미지를 브랜딩해 성공한 사례다. 제주시 서귀포 안덕면에 위치한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의 모습.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온리 제주(Only Jeju)라는 브랜드슬로건을 가진 제주도는 슬로건만큼이나 독보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지역 자체가 강력한 브랜드인 몇 안되는 곳이다 보니 기업들이 오히려 제주의 브랜드를 활용하면서 지역과 기업이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아모레퍼시픽이나, 삼다수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데 제주시의 도시브랜딩은 관 주도의 브랜딩이 아닌 지역의 핵심주체인 기업들과 협업을 통한 다양한 도시브랜딩 필요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 손꼽힌다. 특히 도시브랜드를 잘 갖추면 이를 활용하려는 기업들은 얼마든지 많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오설록, 이니스프리, 티뮤지엄…'청정' 제주 효과제주 서귀포 안덕면에 위치한 '오설록 티뮤지엄'. 아모레퍼시픽 그룹 계열사이자 차 분야에서 강한 시장경쟁력을 가진 차 브랜드 '오설록'이 운영하는 차 박물관은 한해 150만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하는 제주 최고 명소이자 문화공간이다. 단지 차 전시에 그치는 게 아니라 자연친화적인 휴식공간과 '차 클래스' 등 체험 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어 다양한 연령층이 찾는다.취재를 위해 찾은 지난 6일 10만평이 넘는 끝없이 펼쳐진 녹차밭을 배경으로 관광객들은 사진을 찍느라 여념이 없다. 그 중에서도 단연코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는 최고의 인기 장소다. 국내 대표 화장품 브랜드인 이니스프리 소비자라면 꼭 찾게 되는 이곳에는 제주도에서만 살 수 있는 다양한 제품, 기념품 등을 팔고 있었다. 또 부모들은 아이들과 함께 비누만들기 체험에 집중하고 있거나 연인처럼 보이는 이들은 스탬프 엽서를 만들기도 하고 있었다. 같은 건물 안 카페에는 한라산 모양을 한 한라산 케익과 제주의 풍경을 담은 티라미수 등도 인기 상품이었다.자녀와 함께 찾은 박지원씨는 "평소 이니스프리 제품을 이용하다 보니 궁금하기도 해서 오설록티하우스에 온 김에 들렀다"면서 "제주매장답게 제주다운 인테리어와 제주에서만 파는 기념품이 있어 좋고 스탬프 엽서 꾸미기 같은 것도 있어서 놀다 가는 기분 낼 수 있다"고 말했다.이니스프리는 '청정 제주' 이미지를 적극 브랜딩에 차용해 성공한 브랜드다. 지난 2008년 제주 이미지를 연계한 브랜드 마케팅이 성공한 것이다. 이니스프리는 제주 녹차뿐만 아니라 제주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식물을 이용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제주 그린 뷰티 연구소'를 두고 따로 제주 특화 제품을 개발할 정도다.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스타벅스 등 기업들은 제주도에서만 파는 제품을 통해 자사의 수익과 제주의 지역 관광 매력도를 동시에 올리고 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토종 삼다수·외인 카카오 본사도 제주 명소로같은 날 제주 조천읍 '삼다수 숲길'. 바로 옆에는 국내 대표 생수업체인 '삼다수' 공장이 있다. 사려니숲길 등 숲길 탐방로가 많은 제주에서도 비교적 최근에 생긴 '삼다수 숲길'은 그 독특한 이름때문에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30m 남짓한 삼나무가 빼곡하게 채운 숲길은 지난 2018년 제주도의 13번째 지질공원 대표명소로 지정되기도 했다.지난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삼다수숲길 걷기대회가 열리고 있던 덕분에 볼거리가 풍부했다. 특히 인기 연예인 '아이유'가 출연해 관심을 받은 '아이유 포토존'은 최고의 사진 장소였다. 또 숲길 인구에는 수공예품과 먹을거리를 판매하는 장터도 열려 즐거움을 더했다. 특히 숲길 시작점에 있는 제주 삼다수 '물 홍보관'은 생수 제조 과정 등에 대한 궁금증을 풀수 있었다.또 제주하면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은 '카카오'다.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 IT기업인 '카카오' 본사가 제주도에 있게 된 건 카카오와 기업합병됐던 포털업체 '다음'이 지난 2012년 제주로 본사를 이전했기 때문이다. 특히 카카오본사인 '스페이스 닷원'은 제주의 땅을 형상화한 건축물로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건축가협회상 본상, 한국건축문화대상 대상을 수상했는데, 이 건물을 보기 위해 또 무수히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특히 카카오는 제주도의 돌하르방, 제주감귤, 한라봉, 현무암 등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에 활용하기로 유명하다. 제주에 와야만 살 수 있는 카카오프렌즈 상품들을 사기 위해 소비자들은 아낌없이 지갑을 연다. 이외에도 파리바게뜨 또한 제주도에서만 파는 상품을 개발·판매하면서 제주 관광 매력을 높이고 있다.제주 브랜드슬로건 온리제주(Only Jeju).◆기업들이 제주도를 광고한다아모레퍼시픽이나 카카오 외에도 스타벅스 등 유명 기업들은 앞다퉈 제주도의 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는 제주도가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화산, 섬, 독특한 지질구조, 오름 등 제주의 천연 자연에서 비롯된 이미지를 기업들이 자신들의 브랜딩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이렇게 소비된 제주도 이미지는 제주도의 도시브랜드를 높여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니스프리, 삼다수, 카카오 등의 기업들이 광고를 통해서든 상품을 통해서든 제주도라는 브랜드와 관광객(또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있는 것이다.제주도 또한 지자체가 적극 나서면서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다. 도시 브랜드슬로건을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제주시 자연환경에 맞는 테마파크 등을 적극 육성하면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이 같은 제주도 사례는 지방자치단체가 홀로 도시브랜딩을 끌어가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민간과 더 다양한 협력과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야 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광주·전남에 기반을 두고 있는 보해양조의 경우 '여수밤바다'라는 여수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여수밤바다' 소주를 여수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특히 자사 대표 소주인 잎새주 알코올 도수인 17.8도보다 조금 더 부드러운 16.9도로 낮춰 여수를 여행하는 주 관광객인 젊은층들을 공략하고 있다.특히 한 지역에 탄생한 브랜드는 그 지역을 대표할 수도 있고 최고의 관광상품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형성된 브랜드는 지자체가 열심히 홍보하는 브랜드슬로건보다 때론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