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색빛 공단, 만화같은 반전극 '판타지아 부천'

입력 2021.11.10. 18:33 이삼섭 기자
[지방소멸, 도시브랜딩으로 극복하자 ③]
부천, 판타지에 녹아들다
공업지역·베드타운 이미지에 정체성 모호
판타스틱 영화제·만화산업 특화 산업 시도
영상산업 중심지로 우뚝···파급 효과도 커
부천역 앞 택시승강장이 만화와 웹툰으로 꾸며져 있어 시민들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고 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지방소멸, 도시브랜딩으로 극복하자 ③]

경기도 부천시는 서울과 인천 사이에 있어 교통여건이 좋은 도시다. 이 같은 환경 때문에 인구밀도만 높은 도시로 각인됐던 부천시지만 최근 몰라보게 달라지고 있다. '판타지아 부천'(Fantasia Bucheon)이라는 브랜드슬로건을 내걸고 도시 전체가 '판타지'(환상)에 물들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서울의 베드타운이자 낡은 공업지대 이미지가 강했던 부천이 최첨단 영상산업을 선도하며 만화와 영화, 웹툰 등 콘텐츠 도시로 변모하며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같은 변화는 부천의 '도시브랜딩'에서 시작됐는데, 특색 없는 한 중소도시가 지속적인 도시브랜딩을 통해 어떻게 특색있는 도시로 변모하는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경기 부천시 송내동 '영화의 거리' 입구에 조형물이 세워져 있다. 부천에서 매해 개최되는 '판타스틱 영화제'는 아시아 최고의 장르 영화제라는 평을 받는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도시 곳곳에 녹아든 '판타지'

전국의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유행을 따라 문화를 핵심 축으로 도시브랜딩에 나섰지만 실제 자산화에 성공한 경우는 드물다. 부천의 도시브랜딩 성공 원동력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부천이 도시브랜딩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허구적인 선언이 아닌 문화적인 실체를 갖도록 하면서 도시의 발전과 일체화했다는 점이다. 부천시가 브랜드슬로건으로 내건 '판타지아 부천'을 영화제 등 축제, 관련 산업,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등으로 뒷받침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도시 공간과 브랜드 이미지를 일치시키려는 노력이 독보적이다.

부천시 상동의 한 아파트 벽면이 만화 캐리거로 채워져 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판타지'는 현실을 왜곡한 요소 또는 해당 요소가 들어간 매체를 이르는데 소설, 만화, 영화, 게임 등에서 다뤄지는 장르다. 그 이름 그대로 '판타지아 부천'은 그야말로 도시 전체가 '판타지의 장'이다. 또한 브랜드슬로건에 맞는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면서 다른 도시와 차별화하는 데도 성공했다.

실제 최근 취재를 위해 찾은 부천시 곳곳에는 '판타지'가 물들어 있었다. 부천에서 가장 많은 유동인구가 모이는 부천역사 내부에서부터 그 시도를 찾아볼 수 있었다.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역사 내부 벽면에는 만화적 요소가 담긴 그림으로 가득했다. 역사에서 나가자 '버스킹역'을 알리는 만화 벽면이 눈에 들어왔다.

택시를 타는 승강장에는 보다 입체적인 만화들이 정류장 벽면을 채웠다. 수십년 전 지상파 방송에서 나오던 만화에서부터 최신 웹툰까지 있었는데 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한 둣했다. 상업지구 한 가운데 있는 광장에는 층층이 쌓인 책들을 묘사한 조형물이 눈길을 끌었다.

부천시의 브랜드슬로건 '판타지아 부천'

'부천 영화의 거리'를 가기 위해 들른 송내역 환승정류장에는 브랜드슬로건인 '판타지아 부천' 로고가 적힌 LED알림판들이 눈에 들어왔다. 거리로 나가자 '판타지아 부천' 로고를 더 쉽게 마주칠 수 있었다. 바닥을 내려다보면 맨홀 뚜껑에 로고가 있었고 신호를 기다리기 위해 서 있는 동안에, 무더위 그늘막에서도 로고는 쉽게 눈에 들어왔다.

정작 영화의 거리에는 이를 알리는 조형물 몇 개가 전부였지만 도시 곳곳에 녹아든 '판타지아 부천'을 발견하는 데는 어렵지 않았다. 특히 회색의 성냥갑 아파트 벽면에 도색된 만화에서는 '판타지 도시'를 꿈꾸는 부천시의 진심이 담겼음을 느낄 수 있었다.


◆비좁고 삭막한 도시, 환상을 품다

부천시는 산업화 과정에서 전국 각지에서 상경한 사람들이 서울에서 밀려나서 자리잡은 지역이다. 순식간에 공장과 인구가 늘면서 급격히 도시가 형성됐다. 1980년대 서민층과 빈민층이 얽히고설키며 살아가는 모습을 그린 양귀자 작가의 '원미동 사람들'의 배경이 되는 곳이기도 하다. '원미동 사람들'에서도 전라도, 경상도 등 다양한 지역 출신이 등장한다.

서울과 인천 사이에 위치한 덕에 공장이 대거 들어서고 서울이 급속도로 팽창하면서 폭발적으로 인구가 증가, 부천시는 전국 최고 수준의 높은 인구밀도와 산업단지, 상업지구 비율을 보였다. 도시정비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높은 범죄율을 가진 도시라는 오명까지 안았다. 실제 53.45㎢ 에 80여만명이 거주하는데 광주 서구가 비슷한 면적에 30여만명이 사는 것과 비교해보면 얼마나 높은 인구밀도인지 알 수 있다.

그런 도시여서일까. 부천의 도시브랜딩은 문화를 통한 환상의 구체화로 그려진다. 부천은 지난 2008년 브랜드슬로건을 탄생시킨 때를 기점으로 도시브랜딩을 본격화했다. 1년여간의 명칭 공모와 디자인 용역개발 등을 거쳐 탄생한 도시 브랜드슬로건은 '판타지아 부천'이다.

판타지아 부천의 3대 핵심 키워드는 'Fun', 'Modern', 'High-Tech'로 즐거움과 재미가 있는 도시, 첨단기술과 젊고 신선한 현대감각이 어우러진 도시 이미지를 보여준다. 특히 리듬감과 색채감이 넘치는 글자배열은 부천이 지닌 '다양한 즐거움'과 '행복선율'을 상징하는데 활기찬 문화와 선진형 첨단산업이 조화를 이루는 부천의 미래상을 그려냈다는 게 부천시의 설명이다.

다시 말해 공업지대 밀집으로 인한 삭막감과 베드타운이라는 데서 비롯된 '무색'의 도시 정체성이 판타지라는 욕망을 끌어냈고 이를 도시브랜딩에 녹여 도시 미래 비전으로 삼은 셈이다.


◆영화로 시작해 음악, 소설, 만화의 도시로

현재 부천을 판타지의 도시로 각인시킨 주인공은 자타공인 '판타스틱 영화제'(BIFAN)다. 1997년 처음 시작된 이후 매해 열리는 BIFAN은 현재 아시아 최대·최고의 장르영화제로 발돋움해 '판타지아 부천'을 상징하는 영화 축제이자 부천을 세계에 알린 일등 공신이다. 매해 영화배우와 감독, 영화종사자, 관람객들이 한 데 모이는 축제의 장에서 부천이라는 도시에 특색이 입혀지고 이는 고스란히 부천의 도시경쟁력을 높였다.

무엇보다 BIFAN은 지난 2008년 장르 영화 제작과 발전을 위해 '아시아 판타스틱 영화 제작네트워크'(NAFF)를 발족한 데 이어 '환상영화학교' 등을 통해 아시아 장르 영화인들을 발굴·육성하고 있다.

영화뿐만 아니라 부천은 문학과 만화 등 판타지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 산업도 골고루 육성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7년 동아시아에서 최초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로 선정됐다. 문학창의도시 지정 후 복사골 인문르네상스, 부천북페스티벌, 꽃보다 청춘 문학원정대, 2018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총회, 2018 동아시아출판인회의, 2020 해외작가 레지던시 사업 등을 통해 부천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여갔다.

지난 2009년에는 만화영상산업진흥원을 설립한 후 만화영상산업 클러스트 고도화를 통해 만화콘텐츠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 3일에는 9회 '2021 세계웹툰포럼'을 성황리에 끝낼 정도로 만화도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부천 상동에 조성되는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는 약38만㎡에 4조1천900억원이 투입돼 영상문화콘텐츠 거점 공간으로 조성되는데 문화산업 융·복합센터, 70층 높이 랜드마크타워, 국립영화박물관, e-스포츠 경기장 등 다양한 문화시설이 들어서며 '판타지아 부천'의 핵심 브랜딩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성아 부천시 경관디자인팀장은 "부천은 서울과 인천 경계에 있어 거주지를 두고 출퇴근하거나 통과하는 도시라는 이미지가 있었다"면서 "그러다보니 일찍부터 문화를 통해 부천만의 색깔을 만들어야 도시를 살릴 수 있다는 의지가 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속적인 도시브랜딩으로 현재 영화와 만화의 도시 부천을 만들었고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조 팀장은 "브랜드슬로건인 '판타지아 부천'을 도시 내 공간, 축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린 결과 현재 대부분의 시민들이 브랜드에 대해 인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다만 시대가 바뀌면서 통합브랜드 등의 변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리뉴얼(재단장)을 검토할 단계가 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다만 "'판타지아 부천'이 현재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전면개편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 이건어때요??
슬퍼요
1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
메타버스
"메타버스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에 도전하세요"
전남문화재단은 오는 8월 8일까지 도내 예술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를 개최, 우수한 전시를 선정해 실제 전시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번 콘테스트는 지난해 12월 문화재단이 구축한 3D 디지털 트윈 방식의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을 보다 많은 예술인이 관심을 갖고 자기 홍보를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기획됐다.콘테스트 참가 자격은 도내 문화예술단체이거나 전남에 거주 중인 예술인, 3인 이상의 예술인 그룹이며 참여를 원하는 예술인은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에 회원 가입해 온라인 전시관을 임대받아 미술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심사기준은 관객평가 70%·전문가 평가 30%로, 가장 배점이 높은 관객평가는 온라인 전시 조회 수와 방명록 횟수로 집계된다.때문에 온라인 전시를 주변에 널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온라인 전시관을 구성한 예술인을 선정해 온라인 전시가 실제 전시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자세한 내용은 남도사이버갤러리와 전남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김선출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는 메타버스 가상 온라인 전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작가가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사업이다"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도내 미술작가들이 시공간 제약이 없이 자신의 작품을 아카이빙하고 홍보해 작가로서 인지도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노잼도시
전국 SNS기자단, '꿀잼광주' 알리기 위해 뭉쳤다
전국의 20여 명이 '꿀잼광주'의 구석구석을 알리기 위해 뭉쳤다.광주시는 대전, 부산, 울산, 충남, 충북, 경남, 제주도 등 타시·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SNS기자단을 초청해 '지금은 꿀잼광주에 광며드는 중!'이라는 주제로 '2022 전국 SNS기자단 초청 광주 팸투어'를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팸투어는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서창들녘, 에너지파크, 전일빌딩245, 양림동근대역사문화마을,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여행자의 ZIP 등 가을정취와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 중심으로 진행했다.특히,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여해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보대사 배우 김수미와 깜짝 만남 시간을 갖고 생생한 축제 현장 분위기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실시간 공유해 축제를 전국적으로 홍보했다.또, 1박2일간 광주상생카드룰 사용하며 로컬상품과 먹거리를 구매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20여 명의 전국 기자단이 1박2일간 광주 곳곳의 매력을 취재한 콘텐츠는 본인이 소속된 시·도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국에 확산될 예정이다.투어에 참여한 부산 외국인 SNS기자단 싱정웨이(邢正威·중국) 씨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처음 방문한 광주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정이 스며들어 광며들고 간다"고 말했다.이영동 광주시 대변인은 "이번 팸투어를 통해 각 시·도 매체에 생생한 광주시 현장 콘텐츠가 전파돼 '꿀잼광주'의 매력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도 간 콘텐츠 교류 등을 통해 각 지자체만의 고유한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소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밀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지방소멸
[카드뉴스] 동명동 핫플레이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스몰 액션 캠페인은?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SNS?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