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적북적 불야성이던 거리는 한산·썰렁한데
영업제한 시간되자 한꺼번에 귀갓길 우루루
만원 정류장, 삼삼오오 끽연족···순간 북세통
가게들은 한숨 "저녁 공치면 사실상 장사 끝"
광주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된 첫날인 27일 오후 9시. 광주지역 주요 번화가 중 한 곳인 동구 구시청 사거리는 한산했다.
평소 시끌벅적한 음악소리와 화려한 네온사인을 뿜어내며 밤길을 환하게 비추던 주점들을 찾는 젊은이들로 붐볐던 이곳 거리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변했다.
식당·카페·주점 등이 오후 10시 이후 영업이 금지되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데다 평일인 탓에 그런지 분위기는 예전과 사뭇 달랐다.
주점, 카페, 음식점은 문을 열어둔 채 손님들을 기다리고 있었지만 들어오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였고, 불이 꺼진 가게와 영업을 일찍 마치고 문을 닫는 주점들도 많았다.
코로나19에도 삼삼오오 몰려다니며 식당이나 주점에서 저녁을 즐기리는 젊은이들의 모습은 자취를 감췄고, 귀가를 서두르는 사람들만 눈에 띄었다. 상인들의 불안함과 불만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있었다.
구시청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며칠 전까지만 해도 손님들이 꽤 찾아왔는데 오늘은 찾아오는 손님이 없어 공쳤다"며 "이곳은 사실상 저녁 장사가 주를 이루는데 오후 10시까지로 영업을 제한하면 우리의 생명줄을 끊어놓는 것 아니냐"며 토로했다.
마감 시간인 오후 10시가 가까워지자 식당과 주점 안에서 술자리를 갖던 손님들이 하나둘 자리에서 일어나 밖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이들은 이대로 집에 가기 아쉽다며 거리에서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5명 내외의 사람들이 뿔뿔이 흩어져서 담배를 피우고 있던 길가에는 다시금 20여명의 사람들이 한데 모여 담배 연기를 뿜어냈다.
택시를 타기 위해 위태롭게 차도를 서성이는 사람들과 '빈 차' 표시등을 킨 택시가 없어 발을 동동 구르는 사람들로 진풍경이 펼쳐졌다. 인근 버스 정류장은 막차를 기다리는 사람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일부는 음주한 상태로 공유 킥보드를 타는 위험천만한 상황도 연출됐다.
이곳에서 만난 20대 대학생 정모씨는 "친구 생일을 축하할 겸 오랜만에 3명의 친구와 만났다"며 "12시까지 영업하는 줄 알고 왔는데 10시에 문을 닫아 아쉬운 마음에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30대 회사원 류모씨는 "구시청 사거리에 이렇게 사람이 없는 모습은 처음 본 것 같다"며 "사람들이 몰리는 곳은 의식적으로 피하고 거리두기가 강화된 기간에는 가능한 저녁 약속을 잡지 않으려고 한다"고 전했다.
같은 시각 술집과 식당이 밀집한 거리인 광주 동구 동명동도 상황은 비슷했다. 시곗바늘이 오후 10시를 넘어가자 가게 안에는 청소하는 직원들만이 있었고 밖에서는 집에 잘 가라며 인사를 건네는 사람들로 잠시 북적였다. 몇분 지나지 않아 금세 인적이 끊기고 불 꺼진 가게들이 속속히 등장했다.
이곳에서 주점을 운영하는 이모(29)씨는 "바 업종은 주로 밤 11시 이후에 손님들이 찾아오다 보니 영업시간 제한 조치로 인해 매출이 70% 감소하는 큰 피해를 입었다"며 "최근 거리두기 완화로 영업시간 제한이 풀렸을 당시 조금은 숨통이 트였는데 3단계로 격상되면서 다시금 상황이 악화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당국의 이와 같은 조치는 십분 이해하지만 업종에 따른 피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주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내달 8일까지 시행할 방침이다. 28일 오전 8시 기준 광주 지역 누적 확진자는 총 3천314명이다.
이예지기자 foresight@mdilbo.com
- 광주관광공사, 상상이 현실되는 꿀잼도시 견인 강기정 광주시장이 28일 오후 서구 광주관광공사를 방문해 김진강 대표이사 및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관광마이스 통합플랫폼기관으로 새롭게 출범한 광주관광공사가 직위공모제와 관리직 축소(13명→9명) 등 조직개편을 통해 '일하는 조직'으로 재정비하는 등 '재미와 활력이 넘치는 익사이팅 광주' 실현을 위한 발빠른 변화에 나섰다.광주시와 광주관광공사는 28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공공기관 현장대화'를 진행했다. 이날 대화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김진강 광주관광공사 사장과 직원 40여명이 참석했다.공사는 광주의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관광마이스 통합플랫폼'으로서 단순하게 두 기관의 물리적 결합을 넘어 동반상승(시너지) 창출과 경영혁신을 통해 '상상이 현실이 되는 꿀잼도시, 온종일 활력이 넘치는 도시 광주'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먼저 모바일 앱으로 운송수단을 호출하면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실시간 운행경로를 파악해 최적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광주관광 수요응답형교통수단(DRT)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광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성이 한층 증진될 것으로 전망된다.'광주 관광 수요응답형교통수단(DRT) 서비스'는 우선 광주 대표 관광지인 비엔날레 전시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림근대역사문화마을과 주요 교통거점인 광주송정역, 광주공항,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을 중심으로 운행한 후 점차 경유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외국인과 교통약자들을 위한 번역, 자동응답시스템(ARS) 등 다양한 부대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또 야구, 축구 등 광주만의 특화된 스포츠 관람형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국내외 내로라하는 춤꾼들이 모이는 축제의 장이 될 '스트릿컬처 페스타', 방송을 통해 광주를 세계에 알리는 광주관광 붐업방송 프로그램 제작 지원 등 광주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을 통해 '경유하던 도시 광주'에서 '머무는 도시 광주'로 변모시키겠다는 전략이다.'축제의 도시 광주' 조성을 위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 계절별 축제를 그룹화하고 신규 축제를 개발해 광주다운 축제 경쟁력 강화에도 집중한다.봄에 열리는 '광산뮤직ON페스티벌'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하우펀(HOW FUN)', 여름 축제인 '스트릿 컬처 페스타', 'ACC월드뮤직페스티벌', 가을의 광주비엔날레, 충장축제, 김치축제, 그리고 겨울에는 빛과 소망을 콘셉트로 개최되는 '크리스마스 광주 빛 축제' 등을 효과적으로 연계하고 홍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계절 축제가 끊이지 않는 예향·의향·미향 '삼향의 도시' 광주만의 매력을 널리 알린다.또 오는 6월27일부터 열리는 광주미래산업엑스포(6월 27일~29일)를 필두로 대한민국기후환경에너지대전(8월28~30일), 광주메디뷰티산업전(9월6~8일), ACE Fair(9월26~29일), 광주식품대전(10월17~20일), AI Tech+(11월28~29일), 광주창업페스티벌(11월28~29일) 등 공사 주관 전시회의 성공 개최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전략이다.강기정 시장은 "우리의 목표는 풍부한 광주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꿀잼광주 실현과 3000만 도시이용인구 달성이다"며 "영산강 Y프로젝트, 복합쇼핑몰 조성, 김대중컨벤션센터 제2전시장 건립 등 광주관광 100년을 이끌어 갈 굵직한 사업들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무한대의 가능성을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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