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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북부순환도로 재개 찬반갈등 재점화하나

입력 2020.10.26. 16:55 수정 2020.10.26. 19:15
“더 이상 못 미룬다” 27일 공청회
환경단체 등 “환경훼손 우려 여전”

한새봉 환경훼손 우려에 따른 환경단체 반발로 제동이 걸린 '광주 북부순환도로 1공구' 건설공사가 재개될 방침이어서 찬반갈등이 다시 점화될 조짐이다.

광주시는 더 이상 공사를 미룰 수 없다며 27일 사업추진 재개를 위한 공청회(주민설명회)를 열어 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반면 환경단체 등은 한새봉의 환경훼손 우려가 전혀 해소되지 않았다며 적극대응에 나선다는 입장이어서 마찰이 우려된다.

26일 광주시 종합건설본부에 따르면 27일 오후 광주 북구 교통문화연수원 대강당에서 '북부순환도로 개설공사(1공구) 사업설명 및 공청회'를 연다. 이날 공청회에는 해당도로가 관통하는 지역 주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북부순환도로는 북구 용두동과 본촌동, 일곡동 7.4km 연결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이 일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추진해 오는 2022년까지 완료할 계획이었다. 국토교통부 '제1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에 반영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국비 808억원도 확보했다.

지난 2018년 5월에는 350억원을 들여 2012년 8월 착공한 일곡동에서 장등동 3.52km를 잇는 2공구 공사를 완료했다.

그러나 용두동에서 일곡동을 잇는 3.22㎞ 1공구는 도로가 한새봉을 관통해 환경을 훼손한다는 환경단체 등의 반발로 제동이 걸려 지금까지 사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광주시는 환경단체의 환경훼손 우려에 따라 우회도로(3개 노선)를 검토했다. 하지만 국토부가 투자금액대비 편익(B/C)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며 노선변경이 불가하다는 방침을 통보했다. 이 때문에 광주시는 기존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신 640m이던 터널길이를 1천360m 한새봉 전구간으로 연장해 산림훼손을 기존 9만㎡에서 1만5천㎡로 최소화하고 구렁이와 하늘다람쥐 등 멸종위기동물 서식지를 비롯한 생태보존 방안을 충분히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어렵게 국비를 확보했고 그동안 환경단체 등에서 제기한 우려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연결도로가 이미 완공되거나 건설 중에 있어 1공구가 오는 2026년 개통되면 용두, 본촌, 일곡동 주민들 뿐 아니라 많은 시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환경단체 등은 환경훼손 우려에 대한 해소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업재개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광주 북부순환도로 한새봉 관통 반대 시민모임'측은 환경단체, 주민 등과 협의해 대응책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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