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지역 PC방 업주들이 미성년자 출입 금지 조치를 포함한 집합제한 조치에 반발하며 광주시교육청을 항의 방문했다. 관련 시설에서 확진자 발생 사례가 없는데도 출입 금지 조치를 유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은 만큼 조치를 완화해 달라는 것이 골자다.
광주지역 PC방 업주 50여명은 이날 오후 4시께 광주시교육청을 찾아 장휘국 교육감 면담을 요청했다. 이들은 시교육청의 요청에 의해 PC방 집합제한 조치가 유지되고 있다며 결정 철회를 요청했다. 특히 인근 시·군의 경우 관련 제한 조치가 없어 이용자들이 빠져나가는 등의 예상치 못한 풍선효과도 상당하다고 지적하며 해당 조치의 실효성에 대한 검토도 촉구했다.
업주들은 "광주지역 확진자 발생이 진정 국면에 돌입한데다 PC방발(發) 감염사례가 없는데도 미성년자 출입 금지 조치를 유지한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대전의 경우도 최근 미성년자 출입제한 조치를 해제한 만큼 광주도 추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광주시로부터 '미성년자 출입 금지 조치는 장휘국 교육감의 요청'이라는 답변을 받았다"면서 "장 교육감은 '왜 PC에만 제한 조치를 두는지', '이로 인한 피해 회복 대책은 무엇인지' 등을 당사자들에게 직접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주들은 그러면서 미성년자 출입금지 조치 등 집합제한 조치가 장기화되면서 영업난에 시달리는 등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호소했다.
한 업주는 "PC방 미성년자 출입금지 제한 조치를 내린 광주시와 달리 인근 나주와 화순, 담양 등은 연령은 물론 인원 제한 조치도 두고 있지 않다. 이 때문에 10대들이 인근 시·군으로 빠져나가 PC방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광주지역 PC방 집합제한 조치를 해제해 풍선효과를 막고 관련 업계의 어려움도 해소시켜야 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광주시는 지난 10일 PC방 업종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를 해제하고 영업 재개를 허가하는 대신 미성년자 출입 금지, 취식 금지 등의 집합제한으로 전환했다. 집합제한은 20일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오는 27일까지 1주일 더 연장됐다.
한편 광주에서는 행정 명령을 어기고 미성년자를 입장시킨 PC방이 잇따라 적발됐다. 북구 운암동의 한 PC방은 지난 20일 미성년자를 손님으로 받았다가 경찰에 적발됐다. 해당 업주는 '행정명령이 곧 종료되니 입장시켜 달라'는 아이들의 요청을 거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북구는 해당 업주에 대한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앞서 집합금지에서 제한 시설로 완화된 지 나흘 만인 지난 14일에도 광주 광산구 한 PC방이 청소년 출입을 허용, 적발되기도 했다.
서충섭기자 zorba85@srb.co.kr
- 광주 공공배달앱, 대형 플랫폼 사이서 살아남으려면? 광주지역 공공배달앱 '위메프오' 광주시가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2021년 민관협력 방식으로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를 선보인 가운데 최근 '땡기요'를 추가 도입해 경쟁에 불을 붙였다.하지만 앞선 '위메프오'가 민간기업보다 저렴한 수수료 등 이점에도 민간 배달 플랫폼 사이에서 눈에 띄는 이용률을 보이지 못한 실정이라 서비스 편의 개선, 인지도 향상 등 근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29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7월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를 도입한 데 이어 지난 21일부터는 '땡겨요'를 추가해 총 2개 운영사에서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소상공인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공배달앱을 추가함으로써 플랫폼간 경쟁체계를 만든 것이다.추가된 공공배달앱 '땡겨요'는 신한은행이 지난 2022년 1월 정식 출시해 전국 가맹점 13만여곳과 3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시, 서울 각 자치구, 충북도, 세종시 등과도 협약을 맺고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현재 위메프오와 땡겨요에 등록된 지역 가맹점 수는 각각 9천459개소, 2천96개소다.앞서 광주시와 공공배달앱 운영사들은 위메프오와 땡겨요가 모두 광주상생카드 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가맹점 중개수수료가 2%로 민간기업의 최대 7%에 달하는 수수료보다 훨씬 저렴한 것으로 홍보해왔다.또 땡겨요는 가입비 당일정산 서비스, 한눈에 장부관리 서비스, 매장식사 기능 도입 등을 지원하고 위메프오도 첫 구매 할인, 프랜차이즈 할인, 결제금액 1% 페이백을 지원한다.하지만 앱을 이용하는 점주들이나 광주시민들 사이에서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한 실정이다.광주지역 공공배달앱 '땡겨요' 광주 공공배달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점주들은 사용 시 시스템상 불편함이 있었거나 주문량이 타 앱보다 극히 적어 기대감이 떨어졌고 이용 고객들도 앱 이용 시 불편, 적은 입점 점포 수 등을 이유로 손이 잘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광주 동구에서 제과점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위메프오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지만, 현재는 배달앱으로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만 등록해뒀다. 위메프오를 사용했을 당시 알림소리가 작고 시스템 사용이 불편했으며 무엇보다 타 앱에 비해 주문량이 현저히 적었다고 했다.지역한 한 전통시장 상인회장도 공공배달앱 초기에는 상인들이 이용하려고 했었는데 민간 플랫폼에 비하면 10분의1 수준으로 주문량이 적어 이용률이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다.또 광주 북구에서 분식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C씨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3개 앱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추가된 땡겨요는 써볼 의사가 있다"며 "주로 쓰는 플랫폼을 계속 쓸 것이라는 생각에 새로운 시도를 덜 하게 되기도 하고 공공배달앱을 모르는 손님들이 많아서 홍보가 더욱 활발하게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이어 "배달의민족은 수수료가 부담되긴하지만 쿠팡이츠도 그렇고 배달기사들이 지정돼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공공배달앱도 무조건 할인 이벤트만 할 게 아니라 서비스 이용 개선이나 홍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인지 조사해서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겠다"고 덧붙였다.위메프오에서 배달 음식 주문 경험이 있는 최모(31)씨는 "음식을 주문했는데 배달이 너무 안 와서 가게에 전화하니 사장님이 위메프오에서 주문이 들어온걸 모르고 계시기도 했고 한번은 결제 오류로 문의를 하려는데 상담 진행이 느렸다"며 "문의사항이 비교적 빠르게 해결되고 입점 매장 수도 많은 대형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게 됐다"고 말했다.이와 관련 광주시는 온·오프라인 홍보 계획이 있으며 개선사항이 접수되면 플랫폼 운영사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배달앱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광주시 관계자는 "엘리베이터 홍보 영상 제작하고 있고 버스쉼터 광고 등 예정된 온·프라인 홍보들이 있다"면서 "공공배달앱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해 위메프오에서는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선사항을 조사했고 시로 불편사항이 접수되면 운영사로 전달하는 등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서도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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