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2022 신년특집]"스마트폰만 보던 눈에 푸른 바다가 들어왔어요"

입력 2022.01.02. 17:25 김대우 기자
미래교육 대안 전남 농산어촌유학
코로나 피해 아이들 농산어촌으로
팬데믹 장기화에 등교·원격 되풀이
과대학교·과밀학급 교육격차 심화
BBC·아사히신문 등 세계적인 주목
구례산동초 인라인스케이트로 가는 섬진강 자전거길

전남도교육청이 역점시책으로 추진 중인 농산어촌유학프로그램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새로운 미래 교육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이 반복되면서 과밀학급과 과대학교는 교육격차 심화는 물론 공교육 정상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실제 정부가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한달만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서 수도권 모든 학교의 전면등교가 중단됐다. 하지만 과대학교와 과밀학급이 상대적으로 적은 광주·전남지역 초·중·고는 기존대로 전면등교 방침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학급당 학생 수 감축으로 학력격차 회복

'위드 코로나 시대'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게 교육권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는 "감염병에 대처하면서도 양질의 등교수업이 가능한 방법은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줄이는 방법밖에 없다"며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제 입법'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광주교육정책연구소가 광주지역 113개 초·중 교원 1천440명(초 757·중 683)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조사에서도 '학급당 학생 수가 16~20명이 가장 적정하다'는 결과가 나온바 있다.

전교조 광주지부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여전히 확산하는 상황에서 지금과 같은 과밀학급에서는 방역을 담보할 수 없어 불안하다"며 "코로나로 심화된 교육 불평등을 양질의 공교육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으로 제한하는 것이 근본 해법이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도 지난해 7월 발표한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결손 등을 해소하고 더 나은 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해 과밀학급 문제를 종합적으로 개선해 주요선진국 수준인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까지 단계적으로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농산어촌 유학…BBC·아사히도 주목

학급당 학생 수 감소가 미래 교육의 대안이라는 것은 전남교육청이 역점시책으로 추진 중인 농산어촌유학프로그램이 증명하고 있다.

영국 BBC에 이어 일본의 유력 일간지인 아사히신문이 이를 보도할 정도로 세계적인 주목받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해 8월10일자 '한국의 교육열'이라는 제목의 특집기사를 통해 전남농산어촌 유학프로그램을 자세히 소개했다.

이 신문은 특집기사에서 서울 학생 2명이 화순초등학교 이서분교로 전학해 도시의 복잡함과 불안감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 여유를 찾아가는 생활상을 조명했다. 경쟁사회에서 벗어나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피하는 대안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세계 최대 공영방송인 BBC도 지난해 6월 BBC월드뉴스와 인터넷 뉴스 사이트 아시아판을 통해 전남농산어촌 유학프로그램을 보도했다.

전남농산어촌유학은 전남교육청과 서울교육청이 2020년12월 협약을 맺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2021학년도 1학기 82명, 2학기 165명의 유학생들이 전남에서 생활했다. 이들 유학생 절반 이상이 다음 학기 연장을 신청할 정도로 만족도가 높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전남교육청은 2022학년도 1기 유학생 모집을 시작했다. 전남도내 19개 시·군 52개교(초 44·중 8)와 9개 시·군 9개 유학마을에서 참여를 희망했다.

두 아들을 서울에서 각각 무안 망운중과 운남초로 유학 보낸 학부모 정주아씨는 "도시에서 아이들 학교 보내기에 급급했던 아침이 농촌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활기차게 등교를 맞이하는 아침으로 변했다"며 "아이들과 함께 집 앞마당에 가꾼 텃밭에서 흙을 밟고 만지며 길러낸 채소들이 식탁에 올라왔을 때 새로운 세상의 시작이었다"고 감동했다.

정씨는 "지속되는 원격수업과 거리두기 일상에 지친 아이들의 요청에 용감하게 농촌유학을 결정했으나 첫 시골 생활이 쉽지만은 않았다"면서도 "스마트폰만 보던 눈에 바다가 들어오고 각자의 하루를 가족들과 공유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저녁 시간이 기다려질 정도로 도시에서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농촌에서는 현실이 됐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대우기자 ksh430@mdilbo.com 


"도시 아이들 흙만지고 별 헤며, 꿈같은 1년 보내"

범미경 전남교육청 혁신교육과장

전남의 대부분 농산어촌학교들은 청정한 자연환경에 자리잡은 학생수 60명 이하의 작은학교다. 이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거리두기와 개별 맞춤형 교육에 유리한 조건이다. 전남 학교들의 이런 장점은 코로나 국면에 도시민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에 전남교육청은 서울교육청과 2020년말 협약을 맺고 지난해 1학기부터 농산어촌유학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도시의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전남의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에 전학 와 6개월 이상 다니며 배우고 생활하는 프로그램이다.

1학기에 82명의 서울 학생들이 전남의 10개 시·군 20개 학교에서 유학생활을 했다. 2학기에는 광주 등 타 지역까지 대상을 확대해 모집한 결과 165명의 도시학생들이 전남의 17개 시·군 37개 학교로 전학 와 생활했다. 이 중 57명은 1학기부터 연장한 학생들이다.

지난해 도시의 아이들은 전남 농산어촌 작은 학교에 와서 꿈 같은 1년을 보냈다. 낮에는 숲에서 놀고, 밤에는 별을 헤며 생태친화적 생활을 했다.난생 처음 텃밭을 가꾸고, 토끼도 길러보았다. 무엇보다 "서울에서는 원격수업 하느라 갈 수 없었던 학교를 매일 다닐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는 게 유학생들의 한결같은 반응이다.

농산어촌 유학생 및 가족의 전입으로 지역사회에도 활력을 불어넣었다. 아이들과 젊은 가족들이 마을에 살면서 활기가 넘쳐 지역민들 역시 좋다고 한다. 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던 어르신들이 아이들의 교육에도 관심을 갖게 됐고, 마을 사람들이 지자체나 교육지원청을 방문해 학교와 마을에 필요한 사항을 전달하는 등 도움을 주고 있다. 학교가 다시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농산어촌유학은 아이들에게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정신을 가르쳐 주는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이다.

김대우기자 ksh430@mdilbo.com 

# 이건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2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
메타버스
"메타버스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에 도전하세요"
전남문화재단은 오는 8월 8일까지 도내 예술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를 개최, 우수한 전시를 선정해 실제 전시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번 콘테스트는 지난해 12월 문화재단이 구축한 3D 디지털 트윈 방식의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을 보다 많은 예술인이 관심을 갖고 자기 홍보를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기획됐다.콘테스트 참가 자격은 도내 문화예술단체이거나 전남에 거주 중인 예술인, 3인 이상의 예술인 그룹이며 참여를 원하는 예술인은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에 회원 가입해 온라인 전시관을 임대받아 미술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심사기준은 관객평가 70%·전문가 평가 30%로, 가장 배점이 높은 관객평가는 온라인 전시 조회 수와 방명록 횟수로 집계된다.때문에 온라인 전시를 주변에 널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온라인 전시관을 구성한 예술인을 선정해 온라인 전시가 실제 전시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자세한 내용은 남도사이버갤러리와 전남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김선출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는 메타버스 가상 온라인 전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작가가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사업이다"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도내 미술작가들이 시공간 제약이 없이 자신의 작품을 아카이빙하고 홍보해 작가로서 인지도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노잼도시
전국 SNS기자단, '꿀잼광주' 알리기 위해 뭉쳤다
전국의 20여 명이 '꿀잼광주'의 구석구석을 알리기 위해 뭉쳤다.광주시는 대전, 부산, 울산, 충남, 충북, 경남, 제주도 등 타시·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SNS기자단을 초청해 '지금은 꿀잼광주에 광며드는 중!'이라는 주제로 '2022 전국 SNS기자단 초청 광주 팸투어'를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팸투어는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서창들녘, 에너지파크, 전일빌딩245, 양림동근대역사문화마을,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여행자의 ZIP 등 가을정취와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 중심으로 진행했다.특히,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여해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보대사 배우 김수미와 깜짝 만남 시간을 갖고 생생한 축제 현장 분위기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실시간 공유해 축제를 전국적으로 홍보했다.또, 1박2일간 광주상생카드룰 사용하며 로컬상품과 먹거리를 구매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20여 명의 전국 기자단이 1박2일간 광주 곳곳의 매력을 취재한 콘텐츠는 본인이 소속된 시·도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국에 확산될 예정이다.투어에 참여한 부산 외국인 SNS기자단 싱정웨이(邢正威·중국) 씨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처음 방문한 광주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정이 스며들어 광며들고 간다"고 말했다.이영동 광주시 대변인은 "이번 팸투어를 통해 각 시·도 매체에 생생한 광주시 현장 콘텐츠가 전파돼 '꿀잼광주'의 매력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도 간 콘텐츠 교류 등을 통해 각 지자체만의 고유한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소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밀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지방소멸
[카드뉴스] 동명동 핫플레이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스몰 액션 캠페인은 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SNS 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 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 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 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