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촌 2021 리포트 ⑧] 'ICT 농법' 일손 줄이고 소득 늘려···이게 '농라벨' [영상]

입력 2021.09.05. 20:01 이재혁 기자
[각광받는 스마트 팜]
정보통신 접목 모바일 원격 조정
고령화·노동력 부족 대안 급부상
초기 비용 부담·기계 조작·AS 등
아직은 진입장벽 있어 대책 필요
전국 제일의 딸기 생산지로 명성높은 담양 월산면에서 수 년째 '부농의 꿈'을 키워 온 한정식씨가 딸기, 사과 대추 등의 스마트 팜을 선도해 오고 있다. 오세옥기자 dkoso@mdilbo.com


[전남농촌 2021 리포트 ⑧각광받는 스마트 팜]

#사례1

담양군 월산면에 거주하는 한정식(59)씨는 지난 1979년부터 딸기와 인연을 맺어왔다. 1996년부터 2008년까지 장미원예 사업에 눈을 돌리기도 했지만 그의 선택은 다시 딸기였다. 다시 선택한 딸기재배의 길. 보다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 그는 부단히 노력했다. 지난 2009년 농업 마이스터 대학교에 입학해 2013년 졸업했고 이후 2014년부터 '스마트 팜'기술을 등에 업고 당당히 딸기 재배에 나섰다.

현재 그는 1천400평 규모의 8개 동 비닐하우스에서 연 매출 1억8천, 연간 18톤의 딸기를 생산하고 있다.

그는 "스마트 팜이라고 해서 생산량이 3~40% 증대되거나 품질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등 드라마틱한 변화는 기대하기 어렵다"면서도 "장점은 명확하다. 노동력이 절감된다. 이전에는 비닐하우스 한 동을 살피는데 보통 20~30분이 소요됐었다. 스마트 팜을 도입하고 나서는 5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마트 팜 도입 전에는 내가 관리를 못하면 비, 눈 등 기상상황이 작물에 고스란히 그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스마트 팜은 입력 값에 따라 바람 양을 조절을 해주기 때문에 환경관리가 잘되고 자연스럽게 작물의 품질은 상승한다"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스마트 팜을 도입하기 전보다 도입 후에 생산량이 약 10%정도 증대된 것 같다"며 스마트 팜에 대한 자부심을 나타냈다.

화순 이양에서 부모님 대를 이은 젊은 농업인 최양언씨가 스마트 팜의 대형 유리온실에서 친환경 토마토 출하를 위한 생산과 연구를 통한 부농의 꿈을 키우고 있다. 오세옥기자 dkoso@mdilbo.com

#사례2

화순군 이양면에서 토마토를 재배하고 있는 최양언(44)씨는 8년 전부터 다니던 엔지니어링 회사를 그만두고 가업을 물려받았다. 원래는 비닐하우스에서 농업을 했지만 더 좋은 환경에서 양질의 토마토를 재배하기 위해 4년전에 유리온실로 바꿨다.

그가 1년에 생산하는 토마토만 500~600톤. 약 4천 평의 유리온실에서 스마트 팜의 도움을 받아 많은 양의 토마토를 생산하고 있다.

그는 "스마트 팜을 도입한다고 해서 사람이 할 일이 전혀 없어지는 건 아니"라면서도 "기계가 온실 내·외부 온도, 습도, 일사량 등을 다 저장해서 작물에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초기 비용과 기계 조작 등의 문턱이 있지만 최근에는 초기 비용을 지자체에서 50% 지원해주는 사업이 있고 기계 조작도 보급형과 기술자형 등 단계별로 구성돼 스마트 팜을 도입하겠다는 마음만 있으면 쉽게 넘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스마트 팜 기기의 부품이 회사마다 모양과 규격이 달라 A/S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A/S를 받으려면 간단한 문제도 3~4일까지도 기다려야 하는데 시기마다 할 일이 정해져 있는 우리 농업인들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긴 시간이다"며 "농촌진흥청에서도 이를 알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 농업인들이 체감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고령화와 일력 부족 새로운 대안

고령화와 인력 부족에 늘 허덕이며 하루하루를 힘들게 버티고 있는 우리 농촌의 현실은 '절박함' 그 자체다. 여기에 코로나19의 악재도 겹치며 그나마 남아있던 일손들마저 사라지고 애지중지하며 자식같이 키웠던 작물을 수확도 못해 버리는 일까지 일어나고 있다.

최근 이 같은 농촌문제의 대안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것이 '스마트 팜'이다. 스마트 팜이란 비닐하우스·유리온실·축사 등에 ICT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원격이나 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적절하게 유지관리 할 수 있는 농장을 말한다.

기계에 설정 값을 입력해 놓으면 작물에 최적화된 온도와 습도를 24시간 유지하고 하우스 밖의 기상 상황에 따라 창문이 스스로 여닫힌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해 작물 생산량과 수확기를 예측해 출하기를 조절할 수 있다. 최적의 컨디션에서 자란 작물은 당연히 품질도 높아져 소득증대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제 농민들은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만 있다면 이른바 '농라벨(농업과 워크 라이프 밸런스의 준말)'의 삶을 즐길 수 있다.

전남도가 지난 2014년부터 시설원예 및 과수분야 농가에 스마트 팜 시스템 도입 사업을 추진하면서 기존 10호에 불과하던 스마트 팜 도입 원예 농가는 2021년 293호까지 증가했고 그 규모는 10ha에서 169ha까지 급증했다. 뿐만 아니라 이들 농가의 작물 생산량은 평균적으로 27.9%가 늘었고 고용노동비와 병해충 발생비율은 각각 15.9%와 53.7%가 감소했다.

시설원예뿐 아니라 축산분야서도 스마트 팜은 각광받고 있다.

전국적으로 스마트 팜을 도입한 축산농가는 10만8천156호 중 3천643호로 이중 전남에 1천67호가 있다.

축산분야서도 스마트 팜의 활약은 여전하다.

전체 축산 농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우 농가의 경우 도입 전후를 비교해 공태일이 평균 60일에서 45일로 감소했고 송아지의 폐사율도 10%에서 5%로 절반이 감소했다. 평균 3번 임신을 하던 횟수도 4번으로 증가했다.

이처럼 스마트 팜 시스템은 이제 만성적인 고령화와 인력 부족 문제에 시달리는 우리 농촌의 현실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수단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초기 설치 비용 부담은 진입 장벽

다만 문제는 스마트 팜의 '진입장벽'이다. 첫 번째 진입장벽은 초기 설치비용이다.

전남농업기술원 원예연구소에 따르면 스마트 팜의 초기 설치비용은 평균 1천500만~2천500만원 선이다. 영세 농업인들이 선뜻 소비하기에 부담스러운 액수다. 또 큰돈을 들여 시스템을 도입했다 할지라도 고령의 농업인들이 스마트 팜의 기계시스템 적응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여기에 스마트팜 시스템이 회사별로 제각각 달라 표준화되지 않아 지속가능성에 대한 어려움도 제기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에서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한국형 스마트 온실 ICT기기 표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농가에서 이를 체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농촌일손 부족의 대안인 스마트팜의 적극적인 보급을 위해서는 IoT기술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고령의 농업인들을 위한 보급형 시스템 활용을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자동화에 가까운 기술만 활용할 수 있다면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던 농가들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때문이다.

김희곤 전남농업기술원 원예연구소장은 "고령의 농업인들이 IoT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시스템을 활용하기는 어렵다"며 "조금만 이해하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보급형 시스템 설치를 통해 고도의 정밀도나 지식이 필요하지 않은 '자동화'에 가까운 기술만 활용해도 직접 피부로 느끼는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김 소장은 "기존의 국산 스마트팜 시스템 설치에 평균적으로 2천만원 정도가 필요하다. 시설 규모가 크든 작든 설치돼야 하는 시스템의 규모가 동일하기 때문"이라며 "온실의 형태별, 규모별, 재배 작목별 필요한 제어 항목을 설정하고 분류해 그에 따른 스마트팜 시스템 비용을 산출하면 비용을 훨씬 절약할 수가 있을 것이다"고 귀띔했다.

이재혁기자 leeporter5125@mdilbo.com


"'농업의 구속'에서 해방···농민들 삶의 질 개선될 것"

[김희곤 전남 농업기술연구원 원예연구소장]

"노동력 절감·경험 부족 모두 해결

생산성 높여 젊은 귀농·촌 유입 효과

고령화·비용 등 관문 넘어야 안착"

"예부터 '작물은 농부의 발걸음 소리를 듣고 큰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농사는 손이 많이 가는 일입니다. 하지만 스마트 팜의 도입으로 농촌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김희곤 전남 농업기술연구원 원예연구소장은 스마트 팜의 도입은 '농부의 발걸음 소리가 덜 들려도 작물은 더 잘 자라는 환경이 만들어진다'는 의미나 다름없다며 농촌의 새로운 미래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스마트 팜의 도입은 단순한 노동력 절감이 아니라 농업의 구속으로부터 자유로워짐을 뜻한다"며 "농업인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고 새로운 농촌인구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 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그는 "기존에는 농업인들이 경험에 의존한 농업활동을 해왔다면 스마트 팜은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김 소장은 심각한 고령화와 일손부족이라는 고질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농촌의 현실 해결에 스마트팜이 적절한 대안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스마트 팜은 원격으로 농장을 제어할 수 있어 필수 노동력이 감소하고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축척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밀한 농업을 실현하기 때문에 작물재배의 성공확률이 증가하고 설사 실패하더라도 그 원인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보다 더 스마트 팜 기술이 발전된다면 모든 농작업이 자동화 될 것"이라며 "파종부터 출하까지 모든 과정이 기계화 되고 시스템화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스마트팜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농촌의 고령화' '초기설비비용' 'A/S의 어려움' '스마트 팜 효과의 인식 부족' 등 여러 관문을 넘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현재 국내 농업인 중 약 103만5천여 명이 고령 농업인으로 이들이 스마트팜에 적응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며 "보다 손쉬운 사용이 가능한 보급형 스마트 팜을 설치해 간단한 기능들만 도입해도 노동력 문제도 해결될 뿐만 아니라 생산성 증대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제언했다.

또 그는 "요즘에는 젊은 귀농·귀촌인의 유입도 많다"며 "이들은 기계나 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빠르지만 작물재배와 시설에 대한 이해도는 부족하다. 이들도 보급형 스마트팜 시스템부터 시작해 추후 고급형 스마트팜 시스템으로 나아가는 방향을 제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초기설치비용의 해법으로는 천차만별인 온실의 크기와 형태, 재배 작목에 따른 스마트팜 시스템 비용 산출을 제시했다.

김 소장은 "조건에 상관없이 설치 시스템의 규모가 같아 초기 비용의 문턱이 2천만원 가량으로 높은 편"이라며 "앞으로는 온실의 형태별, 온실 규모별, 재배 작목별 필요한 제어 항목을 설정하고 분류해 그에 따른 시스템 비용을 산출하면 비용을 훨씬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공급하는 비용을 낮추는 데에는 한계가 분명히 있다"면서 "가격을 낮추는 데에 집중하다 보면 양질의 센서나 구동기가 보급되기 힘들고 그만큼 추후에 A/S 발생 빈도가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보조금 지원 등의 정책적인 뒷받침이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재혁기자 leeporter5125@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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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약수터)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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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 해시태그'와 '井 우물' 어째 닮았다 했더니···
현대사회 속 #(해시태그)는 어떤 의미일까.스마트폰 화면 속 버튼 하나, 가상의 관계망을 규정지어주는 #(해시태그)는 현재의 키워드를 읽어낼 수 있게 한다. SNS라는 온라인 관계망 속 해시태그를 보면 현재의 이슈들이 얼마나 빠르게 확산되고 변화되어가는지 짐작해볼 수 있다. 특히나 MZ세대라 불리는 젊은 층에서 이 해시태그는 그들만의 소통수단이 되어가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들에서 착안된 전시가 열린다.광주 동구 제봉로에 자리한 예술공간 집은 1∼10일까지 '#우물정'전을 열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전남대 예술대에서 한국화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원생과 졸업생 총 10인이 각각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전시는 참여작가 중 한 사람인 박화연 작가가 기획했다.현대인들에게 익숙한 #(해시태그)는 그 모양새가 한자 '井'(우물 정)과도 같다.사람의 입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말들이 연결되어 나타나며 동시대인들의 다양한 시선들 또한 집결해 있는 매개체로서 #를 해시태그, 혹은 우물 정으로 바라보았다.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우물'이라는 장소도 그러한 곳이었다.'우물'은 물을 긷는 곳으로 마을 사람들에게 식수를 제공하는 중요한 장소였다. 마을 사람들에게 우물가는 빨래터가 되기도, 생활의 지혜나 소문을 나누는 은밀한 장소가 되기도 했다.복합적인 장소로서 기능했던 우물은 사람들의 삶의 양식이 변화함에 따라 희귀한 장소가 되어버렸고 이제 그 실체보다는 '우물'이라는 말과 글만이 남겨져 있다.키보드 위에 새겨진 자판 하나, 스마트폰 화면 속 버튼 하나 그리고 SNS라는 가상의 관계망 속에서 수없이 드러나는 문자 하나로서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해시태그는 옛 장소인 우물처럼 수많은 관계망을 만들어낸다.그렇게 해시태그와 우물의 연계성에서 출발, '#'를 각자의 다양한 해석을 담아 제작한 작품들이 모아졌다. 참여 작가는 권예솔, 나지수, 박화연, 설 박, 양세미, 왕샤오난, 왕해음, 윤준영, 전정연, 조하늘 총 10명이다. 다양한 개성이 돋보이는 작품들을 출품했다. '#우물정'의 기획의도 아래 각자의 작품세계 안에서 변화의 모색을 실험해보고 또 다양한 시도를 해본 작품들이다.전시를 기획한 박화연 작가는 "전통적인 우물은 물을 긷는 곳으로 마을 사람들에게 식수를 제공하는 중요한 장소였다. 마을 사람들에게 우물가는 빨래터가 되기도, 생활의 지혜나 소문을 나누는 은밀한 장소가 되기도 했다"며 "복합적인 장소로서 기능했던 우물은 사람들의 삶의 양식이 변화함에 따라 희귀한 장소가 되어버렸고 이제 그 실체보다는 '우물'이라는 말과 글만이 가까이 남겨져 있다"고 말했다.전시는 이처럼 실제와 가상이라는 서로 다른 장소성을 지녔지만 '관계의 매개'로서 존재해 온 공통된 지점을 발견하며 전통적 우물과 #(해시태그, 우물정)의 다층적 의미를, 그 가운데에서 작동하는 예술의 가치를 조명하는 장으로 펼쳐진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지방소멸
제주와 대기업들, 마케팅·도시브랜딩 '찰떡 깐부'
유명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는 제주의 청정 이미지를 브랜딩해 성공한 사례다. 제주시 서귀포 안덕면에 위치한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의 모습.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온리 제주(Only Jeju)라는 브랜드슬로건을 가진 제주도는 슬로건만큼이나 독보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지역 자체가 강력한 브랜드인 몇 안되는 곳이다 보니 기업들이 오히려 제주의 브랜드를 활용하면서 지역과 기업이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아모레퍼시픽이나, 삼다수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데 제주시의 도시브랜딩은 관 주도의 브랜딩이 아닌 지역의 핵심주체인 기업들과 협업을 통한 다양한 도시브랜딩 필요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 손꼽힌다. 특히 도시브랜드를 잘 갖추면 이를 활용하려는 기업들은 얼마든지 많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오설록, 이니스프리, 티뮤지엄…'청정' 제주 효과제주 서귀포 안덕면에 위치한 '오설록 티뮤지엄'. 아모레퍼시픽 그룹 계열사이자 차 분야에서 강한 시장경쟁력을 가진 차 브랜드 '오설록'이 운영하는 차 박물관은 한해 150만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하는 제주 최고 명소이자 문화공간이다. 단지 차 전시에 그치는 게 아니라 자연친화적인 휴식공간과 '차 클래스' 등 체험 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어 다양한 연령층이 찾는다.취재를 위해 찾은 지난 6일 10만평이 넘는 끝없이 펼쳐진 녹차밭을 배경으로 관광객들은 사진을 찍느라 여념이 없다. 그 중에서도 단연코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는 최고의 인기 장소다. 국내 대표 화장품 브랜드인 이니스프리 소비자라면 꼭 찾게 되는 이곳에는 제주도에서만 살 수 있는 다양한 제품, 기념품 등을 팔고 있었다. 또 부모들은 아이들과 함께 비누만들기 체험에 집중하고 있거나 연인처럼 보이는 이들은 스탬프 엽서를 만들기도 하고 있었다. 같은 건물 안 카페에는 한라산 모양을 한 한라산 케익과 제주의 풍경을 담은 티라미수 등도 인기 상품이었다.자녀와 함께 찾은 박지원씨는 "평소 이니스프리 제품을 이용하다 보니 궁금하기도 해서 오설록티하우스에 온 김에 들렀다"면서 "제주매장답게 제주다운 인테리어와 제주에서만 파는 기념품이 있어 좋고 스탬프 엽서 꾸미기 같은 것도 있어서 놀다 가는 기분 낼 수 있다"고 말했다.이니스프리는 '청정 제주' 이미지를 적극 브랜딩에 차용해 성공한 브랜드다. 지난 2008년 제주 이미지를 연계한 브랜드 마케팅이 성공한 것이다. 이니스프리는 제주 녹차뿐만 아니라 제주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식물을 이용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제주 그린 뷰티 연구소'를 두고 따로 제주 특화 제품을 개발할 정도다.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스타벅스 등 기업들은 제주도에서만 파는 제품을 통해 자사의 수익과 제주의 지역 관광 매력도를 동시에 올리고 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토종 삼다수·외인 카카오 본사도 제주 명소로같은 날 제주 조천읍 '삼다수 숲길'. 바로 옆에는 국내 대표 생수업체인 '삼다수' 공장이 있다. 사려니숲길 등 숲길 탐방로가 많은 제주에서도 비교적 최근에 생긴 '삼다수 숲길'은 그 독특한 이름때문에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30m 남짓한 삼나무가 빼곡하게 채운 숲길은 지난 2018년 제주도의 13번째 지질공원 대표명소로 지정되기도 했다.지난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삼다수숲길 걷기대회가 열리고 있던 덕분에 볼거리가 풍부했다. 특히 인기 연예인 '아이유'가 출연해 관심을 받은 '아이유 포토존'은 최고의 사진 장소였다. 또 숲길 인구에는 수공예품과 먹을거리를 판매하는 장터도 열려 즐거움을 더했다. 특히 숲길 시작점에 있는 제주 삼다수 '물 홍보관'은 생수 제조 과정 등에 대한 궁금증을 풀수 있었다.또 제주하면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은 '카카오'다.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 IT기업인 '카카오' 본사가 제주도에 있게 된 건 카카오와 기업합병됐던 포털업체 '다음'이 지난 2012년 제주로 본사를 이전했기 때문이다. 특히 카카오본사인 '스페이스 닷원'은 제주의 땅을 형상화한 건축물로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건축가협회상 본상, 한국건축문화대상 대상을 수상했는데, 이 건물을 보기 위해 또 무수히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특히 카카오는 제주도의 돌하르방, 제주감귤, 한라봉, 현무암 등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에 활용하기로 유명하다. 제주에 와야만 살 수 있는 카카오프렌즈 상품들을 사기 위해 소비자들은 아낌없이 지갑을 연다. 이외에도 파리바게뜨 또한 제주도에서만 파는 상품을 개발·판매하면서 제주 관광 매력을 높이고 있다.제주 브랜드슬로건 온리제주(Only Jeju).◆기업들이 제주도를 광고한다아모레퍼시픽이나 카카오 외에도 스타벅스 등 유명 기업들은 앞다퉈 제주도의 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는 제주도가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화산, 섬, 독특한 지질구조, 오름 등 제주의 천연 자연에서 비롯된 이미지를 기업들이 자신들의 브랜딩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이렇게 소비된 제주도 이미지는 제주도의 도시브랜드를 높여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니스프리, 삼다수, 카카오 등의 기업들이 광고를 통해서든 상품을 통해서든 제주도라는 브랜드와 관광객(또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있는 것이다.제주도 또한 지자체가 적극 나서면서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다. 도시 브랜드슬로건을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제주시 자연환경에 맞는 테마파크 등을 적극 육성하면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이 같은 제주도 사례는 지방자치단체가 홀로 도시브랜딩을 끌어가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민간과 더 다양한 협력과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야 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광주·전남에 기반을 두고 있는 보해양조의 경우 '여수밤바다'라는 여수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여수밤바다' 소주를 여수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특히 자사 대표 소주인 잎새주 알코올 도수인 17.8도보다 조금 더 부드러운 16.9도로 낮춰 여수를 여행하는 주 관광객인 젊은층들을 공략하고 있다.특히 한 지역에 탄생한 브랜드는 그 지역을 대표할 수도 있고 최고의 관광상품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형성된 브랜드는 지자체가 열심히 홍보하는 브랜드슬로건보다 때론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