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추리·수국··· 신안은 여름 꽃잔치

입력 2022.06.27. 19:07 이윤주 기자
섬원추리축제 내달 개막
도초도 수국축제도 '한창'
민어 산지 임자도도 인기
신안 홍도 원추리. 신안군 제공

1004섬 신안에서 여름 꽃잔치가 한창이다. 여름 보양식을 꼽히는 신안 앞바다 민어까지 더해져 여름철 여행지로 손꼽히고 있다.

27일 신안군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가보고 싶어하는 관광지로 손꼽히는 홍도에서 다음달 8일 '섬 원추리 축제'가 개막된다.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홍도 섬 원추리 축제'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다음달 17일까지 홍도 1~2구 마을의 육상 포토존과 신비로운 홍도의 해안선을 따라 피어난 원추리 꽃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식물명이 별도로 존재하는 '홍도원추리'는 다른 원추리에 비해 꽃이 유난히 크고 아름다우며 질감이 고와 관상 가치가 매우 뛰어나 자생식물로서의 큰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홍도의 인문환경과 역사를 함께하고 있다.

육지 주민이 보릿고개를 보낼 때 홍도 주민은 원추리 잎으로 나물을 만들어 먹으면서 배고픔을 견디어 냈으며, 원추리 꽃이 지고 나면 원추리 잎을 잘라 새끼를 꼬아 띠 지붕을 만들고, 배 밧줄, 광주리 등 생활에 필요한 필수도구를 만들어 쓰면서 살아왔다.

홍도는 신비스러운 경관으로 1965년에 천연기념물 제170호로 지정됐고, 1981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로서 목포에서 쾌속선으로 2시간 30분 거리에 있다.

수국공원. 신안군 제공 

최성진 섬원추리축제 추진위원장은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다양한 이벤트를 함께 마련하고 홍도를 찾아오는 모든 이들이 홍도원추리와 아름다운 절경을 만끽하며 다시 찾아오고 싶은 홍도가 되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와 한국섬진흥원이 공동으로 선정한 '찾아가고 싶은 여름섬'15곳에 신안 임자도와 도초도가 선정됐다. 4개의 주제에 따라 선정된 이번 '찾아가고 싶은 여름 섬' 중 신안 임자도는 '보양섬'에, 도초도는 '찰칵섬'에 각각 뽑혔다.

보양섬 임자도는 여름철 대표적 보양식인 민어 최대산지로 유명하다. 여름이면 신안 앞바다에서 잡히는 모든 민어가 임자로 몰려들어 송도 위판장에서는 매일 아침 민어 경매가 전시를 이룬다.

찰칵섬 도초도는 인생샷을 찍을 수 있는 좋은 섬이다. 환상의 정원(명품 팽나무 10리길)과 자산어보 영화촬영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내 위치한 시목 해수욕장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현재 수국공원에서는 수국 축제가 다음달 3일까지 진행중이다.

특히 팽나무 10리길은 끝이 보이지 않는 아름드리 명품 팽나무 716주가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맑은 바람과 함께 숲길을 걸으며 꽃 에너지를 얻어갈 수 있는 최상의 힐링 산책길이다.

목포에서 54.5㎞ 떨어진 섬 지역 특성상 불편한 교통여건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수국공원을 찾고 있어 수국축제 기간 선박증편 및 셔틀버스를 운행중이다.

신안=박기욱기자 pkw4803@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