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너를 오롯이 느낀다

입력 2023.03.10. 10:48 이경원 기자
4년 만에 봄꽃 축제 어디로
4년만에 열린 광양매화축제가 '광양은 봄, 다시 만나는 매화'를 주제로 열린다. 2023년 광양매화축제는 오는 10일부터 19일까지 열린다. 광양시 제공.

광양매화축제가 4년 만에 열린다. 주제는 '광양은 봄 다시 만나는 매화'다. 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전남 광양시 다압면 매화마을 일원이 축제장이 된다.

이번 축제는 엔데믹 관광 트렌드에 맞춰 단순히 관람하는 축제에서 직접 만들어 보고 느끼는 수익 창출형으로 전환했다. '사랑으로', '낭만으로', '소망으로', '추억으로', '우정으로' 등 모두 5개의 코스로 마련됐다.

이번 축제에서는 매돌이와 함께하는 AR 인생샷, 매화꽃길 BGM 저장소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매실 본고장의 정체성을 살리는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또 홍쌍리 명인의 쿠킹클래스와 느린 우체통, 직거래 장터, 한복체험 등 다양하게 체험해보며 매화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유료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매화문화관에서는 매화액자 만들기와 매화캘리 손수건 만들기가 있고 청매실농원 내 초가집에선 '한복입고 걷는 매화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색다른 이벤트도 진행한다. 황금매화·매실 GET 이벤트는 광양시에서 숙박 또는 식당에서 3만원 이상을 사용한 관광객에게 500만원 상당의 황금매화와 아이패드 등 다양한 경품 기회를 준다. 축제 기간의 주말 야간에는 시티투어 버스가 운행된다. 탑승료는 5천원이고 최소 3일 전 예약해야 한다.

매화마을 일원에 야간경관조명을 설치해 야간에도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됐다. 광양매화축제 홈페이지에서 매화 개화율을 확인할 수 있다. 9일 현재 개화율은 60%다.

다양한 색의 존재와 꽃내음을 맡을 수 있는 곡성세계장미축제가 화려하게 봄을 반긴다. 1천4종, 수억 송이 장미는 봄기운을 느끼는데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곡성세계장미축제 포토존. 곡성군제공

곡성 기차마을 장미공원(전남 곡성군 오곡면 기차마을로 252-16)에서 열리는 이번 축제는 4만㎡였던 축제장이 7만5천㎡까지 확장해 쉽게 볼 수 없던 수많은 장미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다. 'The Red'를 주제로 오는 5월20일부터 29일까지 10일간 진행된다.

곡성세계장미축제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진행, 매년 30만명 이상이 찾는 대표 꽃 축제다. 기차마을의 유명도까지 더해져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형형색색으로 꾸며진 다양한 포토존과 한복패션쇼, 뚝방마켓, 로즈 왈츠 파티 등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또 인근에는 섬진강변을 달리는 증기기관차와 레일바이크, 요술랜드, 동물농장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도 있어 많은 봄날의 추억을 남길 수 있다.

축제기간에는 축제장을 오후 10시까지 연장 운영해 낮과 다른 장미의 모습과 더 깊은 향을 느낄 수 있다. 입장료는 대인 5천원, 소인 4천500원이다. 입장료 중 2천원을 곡성심청상품권으로 되돌려줘 가맹점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구례 산수유마을 전경. 구례군 제공.

봄의 시작을 꽃으로 느낄 수 있는 곳은 바로 구례 산수유마을이다.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산수유꽃은 '영원불변의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졌다. 구례의 젊은 사람들은 연인에게 변치 않는 사랑을 맹세하기 위해 산수유꽃과 열매를 선물하는 풍습이 있었다.

4년 만에 열린 이번 축제는 꽃말을 인용해 '영원불변의 사랑'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체험행사와 음악회가 열린다.

11일부터 19일까지 9일간 전남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 관광지 일원에서 진행된다. 이번 산수유꽃축제는 5코스로 준비됐다. 1코스는 꽃담길·꽃길, 2코스는 사랑길, 제3코스 풍경길, 제4코스 천년길, 제5코스 둘레길이 있다. 이외에도 산수유시목지, 산수유문화관이 있어 산수유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곳곳에 포토존이 마련돼 추억을 남길 수 있다.

이번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은 산수유 열매 까기 대회, 산수유 모바일 스탬프 투어, 워크온 산수유꽃길 걷기가 있다. 이 외에도 산수유 떡만들기 체험, 산수유 사랑주 만들기, 산수유차 시음회 등이 있고 전시·판매 프로그램으로는 구례농특산물 판매장터와 플리마켓, 푸드트럭 등이 다양하게 마련됐다.

개막공연에서는 미스터트롯의 장민호, 트롯계 흑진주 박혜신, 구례 출신 가수 이정옥, 구례 출신 조선판스타 김산옥 등이 무대를 꾸민다. 축제 기간의 주말 4일간 셔틀버스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행한다.

하동 벚꽃축제 모습. 하동군 제공

커다란 나무에 팝콘처럼 만개한 꽃들은 봄의 한가운데로 진입하고 있음을 알린다.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화개에는 십리에 걸친 강변에 화사하게 벚꽃이 피어나 십리벚꽃으로 잘 알려졌다. 하동 십리벚꽃길은 연인들이 자주 찾는 명소다. 그 이유는 청춘인 남녀가 두 손을 꼭 잡고 걸으면 백년해로한다고 해서 '혼례길'이라고도 불린다. 섬진강 일대를 보며 벚꽃을 즐길 수 있어 드라이브 코스로도 인기가 많다. 주소를 찍자면 경남 하동군 화개면 쌍계로 71-14를 치면 된다.

화개장터 벚꽃축제는 오는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3일간 진행한다. 벚꽃축제는 섬진청류와 화개동천 구간을 아름답게 수놓고, 화개장터에서 쌍계사 입구에 이르는 약 5㎞ 구간에 절정을 이루고 있다. 1천200여 그루의 벚꽃이 양편에 늘어서서 화려한 벚꽃 터널을 연상케 한다.

주요 행사로는 풍물놀이 경연대회, 게이트볼 대회, 벚꽃 제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인근에는 쌍계사, 평사리 공원, 녹차 시배지 등 여러 관광지가 있어 벚꽃을 보는 외에도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 이건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2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
메타버스
"메타버스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에 도전하세요"
전남문화재단은 오는 8월 8일까지 도내 예술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를 개최, 우수한 전시를 선정해 실제 전시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번 콘테스트는 지난해 12월 문화재단이 구축한 3D 디지털 트윈 방식의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을 보다 많은 예술인이 관심을 갖고 자기 홍보를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기획됐다.콘테스트 참가 자격은 도내 문화예술단체이거나 전남에 거주 중인 예술인, 3인 이상의 예술인 그룹이며 참여를 원하는 예술인은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에 회원 가입해 온라인 전시관을 임대받아 미술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심사기준은 관객평가 70%·전문가 평가 30%로, 가장 배점이 높은 관객평가는 온라인 전시 조회 수와 방명록 횟수로 집계된다.때문에 온라인 전시를 주변에 널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온라인 전시관을 구성한 예술인을 선정해 온라인 전시가 실제 전시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자세한 내용은 남도사이버갤러리와 전남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김선출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는 메타버스 가상 온라인 전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작가가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사업이다"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도내 미술작가들이 시공간 제약이 없이 자신의 작품을 아카이빙하고 홍보해 작가로서 인지도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노잼도시
전국 SNS기자단, '꿀잼광주' 알리기 위해 뭉쳤다
전국의 20여 명이 '꿀잼광주'의 구석구석을 알리기 위해 뭉쳤다.광주시는 대전, 부산, 울산, 충남, 충북, 경남, 제주도 등 타시·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SNS기자단을 초청해 '지금은 꿀잼광주에 광며드는 중!'이라는 주제로 '2022 전국 SNS기자단 초청 광주 팸투어'를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팸투어는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서창들녘, 에너지파크, 전일빌딩245, 양림동근대역사문화마을,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여행자의 ZIP 등 가을정취와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 중심으로 진행했다.특히,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여해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보대사 배우 김수미와 깜짝 만남 시간을 갖고 생생한 축제 현장 분위기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실시간 공유해 축제를 전국적으로 홍보했다.또, 1박2일간 광주상생카드룰 사용하며 로컬상품과 먹거리를 구매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20여 명의 전국 기자단이 1박2일간 광주 곳곳의 매력을 취재한 콘텐츠는 본인이 소속된 시·도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국에 확산될 예정이다.투어에 참여한 부산 외국인 SNS기자단 싱정웨이(邢正威·중국) 씨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처음 방문한 광주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정이 스며들어 광며들고 간다"고 말했다.이영동 광주시 대변인은 "이번 팸투어를 통해 각 시·도 매체에 생생한 광주시 현장 콘텐츠가 전파돼 '꿀잼광주'의 매력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도 간 콘텐츠 교류 등을 통해 각 지자체만의 고유한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소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밀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지방소멸
[카드뉴스] 동명동 핫플레이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스몰 액션 캠페인은?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SNS?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