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연료 인체 악영향 없어”
전남도는 최근 무안지역 군 공항 이전 반대 단체에서 주장하는 전투기 연료의 발암물질 성분에 대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없고, 지역개발 효과가 없다는 것에 대해서도 생산·취업 유발효과가 매우 크다고 반박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전남 서남권 발전을 위해 '광주 민간·군 공항 동시 이전'을 선언한 이후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을 반대하는 삼향읍 번영회'에서 '전투기 연료에 발암물질과 신경독 성분이 들어 있는 거 아시나요?'라는 현수막을 게첨해 도민들에게 공포감을 조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공군본부 측에서는 "전투기 항공유(JP-8)는 민항기에서 사용하는 항공유(JA-1)인 등유에 부식 억제제와 방빙제가 첨가제로 추가된다"며 "전투기는 민항기보다 임무 고도가 높고 연료도 완전 연소하기 때문에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때문에 삼향읍 번영회의 주장은 과한 것이라는 게 전남도의 설명이다.
특히 전남도가 정유회사에서 발표한 구성성분 자료를 확인한 결과 삼향읍 번영회에서 주장하는 전투기 연료 발암물질 등은 미량 함유돼 인체에 영향이 없으며, 일상생활과 밀접한 자동차에 사용하는 휘발유, 경유에도 포함된 성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최근 전남사회단체연합회 주최 군 공항 관련 강연 참석자에게 배포한 전단지에 '전투비행장은 생산, 소비시설 아니어서 고용효과 및 지역개발 효과가 없다'고 한 주장도 일축했다.
전남도는 지난 2016년 광주시가 국방부에 제출해 승인받은 군공항 이전 건의서를 분석한 결과 한국교통연구원이 '광주 군 공항 이전지역에 생산 5조 1천억 원, 부가가치 1조 8천억 원, 취업 3만 8천 명 유발효과가 있다'고 명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전남도는 지난 5월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로 빚어진 지역 간 갈등을 해결하고 도민에게 군공항 이전의 장단점을 올바르게 알리기 위해 '광주 군공항 이전 바로알기 캠페인'을 무안·함평 등 전남 전 지역에서 펼쳤다.
캠페인에서는 군공항이 민간공항과 통합·이전해도 민·군항기 활주로는 1.3㎞ 이격해 설치되므로 민항기와 군용기가 동시에 이·착륙할 수 있고, 24시간 공항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을 중점 홍보했다.
또 새로운 군공항 예정지는 전투기 소음 저감 대책을 입지 선정부터 운영 시까지 단계별로 검토해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계획하고 있다는 것도 소개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무안군이 진정으로 지역 발전을 원한다면 군민들에게 과장되고 왜곡된 정보가 아닌 사실에 입각한 객관적인 내용만을 전달해야 한다"며 "범군민대책위원회도 광주 군 공항 이전과 관련된 모든 주장에 대해 진위 여부를 확인해 바로 알리기에 동참하길 바란다. 앞으로 왜곡·과장된 정보를 배포하면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 무안국제공항만 남았다 "이제 무안군이 답할 때" 무안국제공항.무등일보DB그동안 거론되던 광주 군공항(이하 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들이 사실상 발을 빼는 모양세를 보이면서 '무안국제공항 이전론'이 힘을 받고 있다.전남도와 광주시 모두 무안국제공항으로의 이전을 희망하고 있지만, 무안군은 최소한의 대화도 거부하며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광주시-전남도, 전남도-무안군의 갈등만 키우고 있다. 광주시는 '어느 지역이든 상관 없는 군공항 이전'이 최우선이라는 방침인 데 반해 전남도는 무안국제공항으로의 '군·민간공항 동시 이전 우선 약속'을 요구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그 사이 무안국제공항은 국제공항으로서 경쟁력을 상실하고, 광주시는 군공항 이전의 발이 묶이는 등 광주와 전남 모두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어 무안군이 하루 빨리 협상테이블로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이다.7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5일 ▲AI 첨단 축산업 융복합 밸리 ▲함평만 해양관광 허브 조성 ▲글로벌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미래 융복합 첨단 신도시 ▲SOC 확충 및 접근성 개선 등 6개 분야에 총 1조7천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는 '함평 미래 발전 비전 전략'을 발표했다.김영록 지사는 "지방소멸 위기 속 경쟁력을 갖춘 비교우위 자원을 바탕으로, 지역 역량을 결집하고 서남권 대도약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계획이다"며 "이상익 군수 취임 전이나 군 공항 유치 공식 선언 전부터 제안된 지역민의 오랜 숙원 사업들로, 군공항 이전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확대 해석하지 말라는 의미다.하지만 이날 전남도가 제시한 함평 미래 발전 비전 전략은 함평군과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함평군의 군공항 유치 철회 명분을 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지배적이다.2027년 함평으로 이전하는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와 연계해 총 사업비 5천억 원 규모로 함평군 일원에 AI 첨단 축산업 융복합 밸리를 구축한다는 사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손불면·학교면 등에 악취 없는 친환경 동물 사육 환경부터 식품 제조·가공 및 소부장 기자재 산업단지까지 국내 유일의 현대화된 축산업 전주기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 소음을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군공항과 연계될 수 없기 때문이다. 무안군 역시 군공항 부지로 거론되는 지역의 축산 농가 피해를 이유로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이상익 군수 역시 김 지사와 마찬가지로 "함평군 비전 발표는 지역발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며, 광주 군공항 유치와는 연관 짓지 말라"고 선은 그었다.고흥군의 경우도 유치위원회의 이전 요구에 군과 군의회가 나서 "군공항 유치 의사가 전혀 없다"고 분명히 했다. 지난 2020년에 이어 두 번째 반대 의사다.고흥군은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언급된) 고흥만 간척지 일원을 지역 신성장 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할 것"이라면서 "2020년 군 공항 이전 반대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극소수 군민의 고흥만 간척지 유치 주장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군민과 향우들께 혼란을 가중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이처럼 이전 후보지로 거론된 세 지역 중 두 지역이 사실상 배제되면서 국방부와 광주시·전남도를 비롯해 지역민의 시선은 무안국제공항으로 향하고 있다.김 지사는 무안국제공항으로의 군공항 이전을 지속적으로 주장하며 수차례 김산 무안군수와의 대화를 요청했지만, 번번히 거부당했다.김 군수는 군수가 참석하는 행사에 불참하거나, 기념 촬영만 한 채 별다른 대화 없이 행사장을 떠나는 사례가 늘었다.이런 상황에서도 김 지사는 "군공항 이전 지역에 최대한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피해는 최소화하겠다"며 "협상 테이블에 나와 찬성할 것인지 반대할 것인지, 반대한다면 왜 반대하는지, 더 많은 요구가 필요하면 더 많은 요구를 해달라"고 호소했다.일각에서는 "군공항 이전이 무안국제공항 발전과 무안군 발전을 저해한다"는 주장은 지나치다는 지적도 나온다.무안국제공항이 마치 무안군 소유인 것처럼 무안군의 유불리만 내세우며 군공항 이전을 통한 '광주·전남 상생발전'을 바라는 지역민의 요구를 잘못된 것으로 치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광주시와 전남도의 불협화음도 군공항 이전을 매듭짓지 못한 원인이다.전남도는 '광주시가 민간·군공항 동시 이전을 약속해야 무안군민들을 설득할 명분이 커진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광주시는 '전남도가 지자체를 설득할 때까지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고 한발 물러섰다.김 지사는 함평 미래전략을 발표하며 "광주시가 민간공항과 군공항 동시 이전에 대한 입장을 먼저 발표해야 무안군민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이해를 요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광주시는 무안이든 함평이든 군공항을 이전하는 것이 목표지만 전남도는 무안국제공항으로의 이전만을 주장하고 있다"며 "이전 유치 의향을 밝힌 함평군과는 접촉하고 있지만, 무안군과는 접점이 전혀 없는 상태다. 전남도가 무안군을 설득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광주시 관계자는 "군공항 이전 절차를 광주시가 나서서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며 "광주 군공항 유치 의향서가 어느 지역에서든 제출되면 곧바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전문가들은 "군공항 이전에 대한 선택지가 줄어든 상황에서 무안군이 계속 '광주·전남상생발전'이라는 대의를 거부한채 소지역 이기주의에만 매몰된다면 특별법 통과로 탄력을 받은 군공항 이전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며 "무안군은 조속히 협상테이블로 나와 충분한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이삼섭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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