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잼광주' 만드는 아나운서···"소통으로 단절 극복을 꿈꿉니다"

입력 2022.10.19. 11:39 이삼섭 기자
[지방청년희망보고서⑧] 홍진실 아나운서
우연한 계기서 '희망' 자연스럽게 직업으로
10년차 방송인…유튜브로 인지도 수직 상승
지역민과 소통하는 재미에 동기 부여 '가득'
노잼 만드는 '폐쇄성'…열린 분위기 필요해
홍진실 아나운서는 광주시청 유튜브 채널 '빛튜브' 간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방청년희망보고서⑧] 홍진실 아나운서

홍진실 프리랜서 아나운서는 자신을 '말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했다. 직업으로 소개하는 주된 표현은 아나운서이지만, 방송 리포터로 시작해 스피치 강사, 면접 강사, 행사 MC 등 그의 소개말처럼 말을 매개로 한 수많은 직업들이 그를 나타낼 수 있다. 요즘은 광주를 대표하는 유튜브 '대스타'로, 높아진 인지도에 1분 1초가 모자란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는 말로써 사람과 사람을, 정치인과 시민을, 혹은 공공기관과 주민을, 기업과 소비자를 잇는 혹은 간격을 줄이는 역할이 즐겁다고 했다. 서로를 이해하지도, 이해하려 하지도 않은 채 서로를 향한 혐오의 언어가 지배하는 시대에, 홍 아나운서는 단절된 관계를 '소통'으로써 회복하는 꿈을 꾸고 있다.


◆지역 뉴스 보면서 아나운서 '희망'

"어릴 때부터 지역 뉴스를 접할 일이 많았어요. 부모님이 항상 뉴스를 틀어 놓으시면 자연스럽게 광주권, 전남권 방송으로 넘어가잖아요. 광주MBC 홍진선 아나운서가 뉴스를 하고 있을 때인가, 부모님이 이름도 비슷하고 하니깐 지나가는 말로 너도 언젠가 저런 아나운서가 됐으면 좋겠다고…."

아나운서라는 꿈을 갖게 된 계기는 어쩌면 우연이었다. 부모님이 지나가는 말로 던진 그 한마디는 홍 아나운서 깊숙한 곳에 씨앗으로 심어졌다. 끊임없는 우연의 반복은 필연이듯, 지역에서 태어나 지역 뉴스를 즐겨보는 부모님 밑에서 지역 방송을 보며 지역에서 활동하는 아나운서가 된 일은 그에게 너무도 자연스럽게 씨앗에서 싹을 틔우고, 꽃으로 피어나는 필연이었다.

무엇보다 매일 접하는 지역 뉴스는 자연스럽게 지역 이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중·고등학생 때 통학을 하면서도 광주MBC 라디오를 들었다. 이 같은 관심은 대학에 진학해서도 학내 방송사 활동으로도 이어졌다. 또 그렇게 목포MBC에서 첫 리포터로 활동하면서 광주와 전남에서 말을 업으로 삼아 살아가고 있다.

홍진실씨가 수강생등을 대상으로 스피치 교육을 하는 모습.

◆사명감? 지역에서의 활동 "즐겁다"

"내 고장에 대한 자긍심은 있었지만, 내 고향을 지켜야겠다는 사명감으로 하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그냥 여기가 터전이고 뿌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기서 활동 영역을 넓혀가게 된 것 같아요.

지역에서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활동하는 이들이 많지 않다 보니, 종종 듣는 질문이 '지역에 대한 사명감으로 활동하는 것이냐'는 것이다. 그런 질문에 대한 홍 아나운서의 솔직한 답이다.

많은 이들에게 서울이라는 공간이 더 나은 선택지가 될 수 있지만, 그에게는 지역이 '최고의 선택지'인 것이다. 물론 서울이 더 많은 기회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나고 자란 지역에서 일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에 그는 만족감과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같은 지역 혹은 인근 지역에서 비슷한 경험을 공유한 이들을 만나 공감을 나누는 게 그의 행복이다. 이곳에서 활동하며 누구를 만나든 친숙하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연결고리'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서울은 워낙 사람이 많아 저를 기억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테지만, 지역에서 나고 자랐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과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누구보다 우리 지역 정서를 잘 이해할 수 있죠. 사투리라든지 이런 것들을 자연스럽게 쓰면서 방송에서 녹여낼 수도 있고요."


◆낯 가리는 아나운서, 광주 '인플루언서' 되다

최근 들어 홍 아나운서를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졌다. 유튜브를 하기 시작하면서다. 행사나 방송에 가면 많은 사람들이 '잘 보고 있다'며 반갑게 인사를 해와 스스로도 신기하고 또 감동하기도 한다. 이전에도 없던 일은 아니지만, 부쩍 늘어난 인지도에 다소 조심스럽기도 하다.

10년차 활동에 접어들면서 무수히 많은 활동을 했지만, 그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아나운서든, 리포터든, MC이든 얼굴보다는 목소리와 전달하는 메시지가 더 중요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올해 초부터 홍 아나운서는 '노잼광주'라는 유튜브 채널에 메인 얼굴로 활약하고 있다. '노잼광주가 꿀잼이 될때까지'라는 슬로건을 건 이 채널은 지난해부터 광주에 '노잼도시' 이슈가 불면서 덩달아 인기가 수직상승했다.

홍 아나운서의 '1인 얼굴'로 돌아가는 채널 특성상 얼굴이 대중에게 직접적으로 또 노골적으로 노출이 된다. 그런 이유로 처음 섭외가 들어왔을 때는 부담을 많이 느꼈다고 했다.

특히 유튜브라는 1인 미디어 특성상 쌍방의 소통은 익숙한 방식은 아니었다. 댓글 등으로 소통이 이뤄지는 불특정 다수의 평가 또한 마찬가지였다. 그에게는 '나름의 도전'이었던 셈이다.


◆레거시 미디어의 위기는 "기회의 확장"

그러나 처음 부담과 달리, 이제는 홍 아나운서 스스로가 더 재밌어 한다고 했다. 기존 방송들이 규격화되고 어쩌면 일방적일 수도 있는 콘텐츠인 것과 달리 '노잼광주'는 광주·전남 사람들이 관심 가질만한 콘텐츠를 만들기 때문이다. 대부분 지역 사람들인 시청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재미가 그에게는 동기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오랫동안 레거시 미디어에서 활동하다 유튜브의 힘(?)을 체감한 홍 아나운서는 복잡한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기존에도 중앙 미디어 기업들의 독점 문제가 계속된 데다 1인 미디어 확장으로 지역 방송사들의 운신 폭은 계속해서 좁혀져 왔고 그 변화를 몸소 체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같은 환경의 변화는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유튜브 등의 1인 미디어 확장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이들에게 기회의 확장이 돼 가기 때문이다. 또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지역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전달하고,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즐거움을 준다.

홍 아나운서는 유튜브 등을 통해 활발히 활동하는 로컬 미디어들이 지역에 대한 좋은 인식,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 또한 그런 역할을 하고 싶다는 희망을 드러냈다.

최근 그는 광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빛튜브'에서 신입사원이라는 콘셉트로 광주시정을 비롯한 광주에 대한 많은 이야깃거리를 알리고 있다.


◆노잼도시는 다양성 부족

'노잼광주'에 대한 관심은 한편으로 광주와 광주를 둘러싼 사람들, 특히 청년층에게는 다소 씁쓸하게 다가오기도 한다. 지금의 광주가 오늘날 이곳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단지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홍 아나운서는 이 같은 노잼 담론이 다양성 부족에서 나온다고 진단했다. 인구의 비례가 아닌, 다양성의 비례라는 의미다.

"광주가 노잼도시라는 말을 듣는 게, 재밌게 놀 만한 공간이 없다는 의미도 있지만 저희들끼리 하는 말로 '사람이 없다'는 말이 있어요. 진짜 청년층 숫자가 적어서 그런지, 아니면 뭔가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청년이 적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광주는 거의 평균을 쫓아가게끔 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 같아요."

물론 광주가 기회가 적고, 일할 회사나 창업 등 다양한 일을 할만한 여건이 부족한 것도 사실이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지역사회에서는 '엇박자'를 다르게 보는 경향이 있다는 게 그의 문제의식이다. 튀는 사람들이 나오고 그들을 존중해주는 문화가 형성될 때 도시에 활력이 생긴다는 것이다.

"친구들이 광주에 오면 놀 게 없다고 하는데, 정말 시설적 인프라를말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광주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보면 '조금 답답하다, 한정적이다'라는 의미인 것 같기도 해요. 누군가 새로운 길을 갈 때 그걸 특이하게 보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게 지역의 폐쇄성이고, 노잼도시를 만드는 하나의 원인이기도 하고요."

홍진실 프리랜서 아나운서

◆갇혀있지 않으려는 노력 필요

지방의 청년들은 더 많은 기회를 찾아 서울이나 수도권으로 떠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지역에서 홍 아나운서와 같은 꿈을 꿨던 많은 이들 또한 이 지역에 없다.

홍 아나운서라고 지방 청년들이 마주하는 고민에서 벗어날 수는 없었다. 어쩌면 '용기가 부족했다'고도 생각했다. 이미 지역에서 자리를 잡아서 활동을 하고 있는데, 다시 서울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은 쉬운 결정은 분명 아니었다.

하지만 기회의 총량에서 차이가 있는 걸 제외하고는, 지역이나 서울이나 크게 다를 게 없다는 게 홍 아나운서의 생각이다. 무엇보다 굳이 공간을 분리하면서 지역 스스로를 고립하고 있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든다고 한다. 지역에 활동한다고 서울에서 활동하는 이들보다 역량이 부족하지 않음에도 간혹 공간을 구별하며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지역에만 있으면 아무래도 우물 안 개구리처럼 어떤 바운더리에 갖춰지게 되는 순간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역에서 활동하는 이들의 실력이 떨어지거나 하진 않아요."

대신 홍 아나운서는 갇혀 있지 않으려는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지역에서 나고 자라고, 살면서 형성되는 사투리와 같은 언어를 교정하기 위해서 일부로라도 서울에 한동안 있다 오기도 한다고 전했다. 또 배움의 기회가 서울에 더 많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간다. 대치되는 공간이 아닌, 서로를 보완하는 공간으로 보는 것이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 이건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9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1
0/300
메타버스
"메타버스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에 도전하세요"
전남문화재단은 오는 8월 8일까지 도내 예술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를 개최, 우수한 전시를 선정해 실제 전시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번 콘테스트는 지난해 12월 문화재단이 구축한 3D 디지털 트윈 방식의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을 보다 많은 예술인이 관심을 갖고 자기 홍보를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기획됐다.콘테스트 참가 자격은 도내 문화예술단체이거나 전남에 거주 중인 예술인, 3인 이상의 예술인 그룹이며 참여를 원하는 예술인은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에 회원 가입해 온라인 전시관을 임대받아 미술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심사기준은 관객평가 70%·전문가 평가 30%로, 가장 배점이 높은 관객평가는 온라인 전시 조회 수와 방명록 횟수로 집계된다.때문에 온라인 전시를 주변에 널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온라인 전시관을 구성한 예술인을 선정해 온라인 전시가 실제 전시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자세한 내용은 남도사이버갤러리와 전남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김선출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는 메타버스 가상 온라인 전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작가가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사업이다"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도내 미술작가들이 시공간 제약이 없이 자신의 작품을 아카이빙하고 홍보해 작가로서 인지도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노잼도시
전국 SNS기자단, '꿀잼광주' 알리기 위해 뭉쳤다
전국의 20여 명이 '꿀잼광주'의 구석구석을 알리기 위해 뭉쳤다.광주시는 대전, 부산, 울산, 충남, 충북, 경남, 제주도 등 타시·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SNS기자단을 초청해 '지금은 꿀잼광주에 광며드는 중!'이라는 주제로 '2022 전국 SNS기자단 초청 광주 팸투어'를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팸투어는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서창들녘, 에너지파크, 전일빌딩245, 양림동근대역사문화마을,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여행자의 ZIP 등 가을정취와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 중심으로 진행했다.특히,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여해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보대사 배우 김수미와 깜짝 만남 시간을 갖고 생생한 축제 현장 분위기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실시간 공유해 축제를 전국적으로 홍보했다.또, 1박2일간 광주상생카드룰 사용하며 로컬상품과 먹거리를 구매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20여 명의 전국 기자단이 1박2일간 광주 곳곳의 매력을 취재한 콘텐츠는 본인이 소속된 시·도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국에 확산될 예정이다.투어에 참여한 부산 외국인 SNS기자단 싱정웨이(邢正威·중국) 씨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처음 방문한 광주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정이 스며들어 광며들고 간다"고 말했다.이영동 광주시 대변인은 "이번 팸투어를 통해 각 시·도 매체에 생생한 광주시 현장 콘텐츠가 전파돼 '꿀잼광주'의 매력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도 간 콘텐츠 교류 등을 통해 각 지자체만의 고유한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소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밀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지방소멸
[카드뉴스] 동명동 핫플레이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스몰 액션 캠페인은 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SNS 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 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 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 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