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우 보성군수, 일본 오염수 방류 규탄

입력 2021.04.16. 14:25 선정태 기자
조직적 일본제품 불매 선언도
김철우 보성군수는 16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125만t이 넘는 막대한 양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행위는 전 인류에게 영향을 미치는 재난이다. 즉각 철회하라."

김철우 보성군수는 16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 조직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보성에서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가장 가까운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수산업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 깊게 우려한다"며 "보성군은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해서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보성군은 일본의 경제 보복에 항의하며 일본제품 불매 운동을 진행했던 2019년 수준으로, 일본이 해양방류 결정을 철회하기 전까지 관급자재 등에서 일절 일본 제품을 구매, 사용하지 않는 방안으로 불매하기로 했다.

이날 규탄 대회는 보성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해 보성군 어업인을 대표하는 어촌계협의회, 수산업 경영인연합회, 보성 통발협회, 보성·회천자망협회 등 수산단체도 함께 했다.

김 군수가 발표한 성명서의 주요 내용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국민의 안전과 해양 환경, 수산업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 표명 ▲오염수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 요구 ▲군민, 어업인, 환경단체 등과 강력 대응 등이다.

김 군수는 "원전 오염수 방류는 핵 테러 행위와 같다"며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 125만t이 바다로 방류되면 군민의 건강은 물론 어업인들의 생계와 삶의 터전이 순식간에 무너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당장 철회하고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처리방법에 대해 주변 국가들과 협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보성군은 군민과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에 대해 보성군민, 어업인, 환경단체 등과 함께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어촌계 협의회장은 "어업인의 삶을 무너뜨리는 일본의 결정을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보성군과 함께 끝까지 강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성=정종만기자 jjjman1@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