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겨울철 임야화재 각별히 주의

@김승용 입력 2020.03.03. 14:25

기상변화가 지속되면서 발생하는 주변 여건으로 인해 산불발생 가능성이 높은 요즘 논·밭두렁을 태우면서 산불로 확산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예방 홍보를 적극 시행하고 있다.

특히, 입산통제구역에는 출입하지 말고 불씨가 남아있는 담뱃불은 절대 버리지 말 것과 산림과 인접된 곳에서는 논밭 두렁 태우기, 쓰레기소각 등 화기 취급을 하지 않도록 하고달리는 열차나 자동차에서 창밖으로 담뱃불을 버리지 말아야 한다.

산불이 발생한 때는 발견 즉시 119, 112, 시·군·구청으로 신고하고 초기의 작은 산불을 진화하고자 할 경우, 나뭇가지를 사용하여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하도록 하며,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하므로 풍향을 고려하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야 한다.

대피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에는 낙엽, 나뭇가지 등 탈 것이 적은 곳을 골라 낙엽과 마른풀을 긁어낸 후 얼굴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리고, 주택가로 산불이 확산될 때는 불이 집으로 옮겨 붙지 못하도록 문과 창문을 닫고 집 주위에는 물을 뿌려주며 가스·기름통, 장작 등을 제거해야 하며, 주민대피령이 발령되면 소방, 경찰, 관계 공무원의 안내에 따라서 침착하고 신속히 대피하되 산림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 학교 등 공터로 대피하도록 하고, 대피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웃집을 확인하고 위험상황을 알려주도록 한다.

그리고 가축은 미리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피해를 예방하고, 산불진화 참여 방법은 산림과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은 평소 산불진화를 위한 간이 진화도구(삽, 톱, 갈고리 등)와 안전 장구(긴 팔 면직 옷, 안전모, 안전화)등을 준비하는 태세를 갖춰야한다. 오창선 (화순 119안전센터)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