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담은 '광주모노그래프'
김동하씨 등 지역 작가 6인 저술
음반·도서·사진·미술 등 공간 주목
시간은 사라짐을 동반한다. 그 속에서 사람의 삶도 변한다.
광주문화재단이 공간 등 서사적 주제롤 매개로 광주의 근현대 기억과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한 '광주모노그래프' 시리즈 두번째권이 나왔다.
이번 저술은 지난해 '길'을 주제로 '광주모노그래프1'을 출간한 데 이어 '가게'를 주제로 한 두번째 결과물이다.
광주문화재단이 동구 예술의 거리 등에 자리한 '가게'의 어제와 오늘을 통해 광주의 근현대 기억과 문화를 알리는 '광주모노그래프' 시리즈 두번째권 '사라지는 것들에 기대다'(광주문화재단 엮음·심미안刊)를 발간했다.
'가게'라는 공간은 이를 운영하는 사장 개인의 취향대로 차린 공간이지만 그 곳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늘어날수록 연대와 소통이 이뤄지기도 한다.
책에 소개된 가게들은 생필품보다는 음반과 도서, 사진, 미술 등 문화예술 향유와 관련된 점포들로 압축하고 광주 동구 예술의 거리에서 예술인과 일반인들이 무심코 지나쳤을 식당과 다방들을 망라했다.
여기에는 '책들의 종점- 계림동 헌책방 거리' 등 5개 주제에 문학서점과 광주 고서점, 유림서점, '청글', 예술인들의 보고인 학문당과 춘추서림, 아트타운, 금성레코드사와 25시 음악사, 명음사 등 각 공간의 어제와 오늘을 담았다.
이중 '문학서점'은 1980년 7월 문구점이었던 것을 김말순씨가 헌책방으로 만들었다.
김씨가 이 서점을 시작했을 때부터 단골이었던 A씨는 학생들이 영어 제목으로 된 책, 가령 엣센스 영한사전 같은 책을 사갈 때면 뜻 모를 제목이 적힌 표지를 사진처럼 통째로 기억했다고 회고했다.
김씨는 지난 2009년 작고했으나 '문학서점'은 지금도 손님들을 맞고 있다.
번성했던 예술의 거리에는 화가들이 차고 넘쳤다. 거리에 들어서면 약속을 하지 않아도 어느 사이 궁금해하던 작가들과 자리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았다.
누가 혹은 지인의 발길이 뜸하면 누구라 할 것 없이 화랑이나 갤러리에 들러 안부를 물었고 한국화 한 작품을 놓고 진위여부를 논하는가 하면 화법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그러나 1990년 초부터 미술시장은 큰 변화를 겪었다. 각 대학 미술대에서 쏟아져 나온 화가들로 현대미술 특히 서양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미대를 갓 졸업한 화가들의 전시가 예술의 거리 공간에서 잇달아 열리면서 어느새 거리는 젊은 화가들로 넘쳐났고 도재교육으로 그림을 익힌 나이 든 화가가 대부분이었던 한국화는 빠르게 시장이 가라앉았다.
예술의 거리에서 가장 반가운 것은 광주 예술의 지성을 상징하고 있는 '서점'이었다.
지금은 상호만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춘추서림을 비롯, 예술 서적을 모아 파는 학문당과 미술서적상을 거쳐 예술서점을 연 아트타운 등이다.
하지만 예술의 거리도 시간이 지나며 모습이 변했다. 야간이면 불을 밝히던 루미나리에가 생겼다가 느닷 없이 사라졌고 매년 겨울이 되면 기존 것들을 들어내고 새로운 보도블록이 깔렸다.
저자들은 예술의 거리가 이 곳을 찾는 모든 사람과 예술인들이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예술이 펼쳐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더했다.
저술에는 김동하·김형중·박성천·범현이·이화경·한재섭씨 등 지역 작가 6인이 참여했다.
광주문화재단은 지난해부터 내부 회의와 외부 자문을 거쳐 집필진을 선정했고 문화를 매개로 한 광주 역사 문화 저술작업으로 해마다 1권씩 관련 저술을 발간할 계획이다.
글에 더해진 사진은 사진작가 인춘교씨가 찍었다.
저자들은 "새삼 사라져가는 것들과 오랫동안 잊혀진 것들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 아놀 '광주모노그래프' 시리즈가 더 많은 사람들의 서사를 불러모으는 작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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