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회의, 제2회 조태일문학성 시상식
'문학들' '시와사람' 등 발행 활동 지속
작가들 대면활동 자제 '집콕' 집필 전념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지역 문화계 전체가 침체에 빠진 가운데 광주 문학단체와 동인 모임, 작가들이 '정중동'(靜中動) 행보로 활로 모색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비대면 일상화로 대면 모임과 활동은 자제하는 반면 온라인과 동인지 발간 등에 집중하는 형태로 활동에 나서고 있다.
7일 광주 문단 등에 따르면 광주문인협회 등 지역 문화단체와 각 동인 모임들은 최근 온라인 영상 제작에 나서는 등 비대면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먼저 광주문인협회(회장 탁인석·이하 광주문협)는 하반기 문학 대중화를 위한 '시화동영상 거리문학관' 구축 등 영상 제작을 통해 독자들과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시화동영상 거리문학관'은 광주 서구문화센터와 양림동 소재 아트폴리곤, 북구적십자희망나눔카페 등 세곳에서 각각 운영할 계획이다.
광주문협은 텔레비전 모니터를 설치한 후 시화동영상 100편을 상영해 시민들과 만난다. 이를 위해 광주문협은 모집된 원고를 대상으로 이달 중 제작에 들어가 오는 10월부터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또 시낭송영상 콘텐츠도 만든다. '시낭송영상 콘텐츠'는 광주를 소개하는 대표시 50편을 선정, 관련 영상을 직접 촬영, 광주의 문화관광 홍보용으로 제작하기로 했으며 광주문협 유튜브 채널로 송출할 예정이다.
전남문인협회(회장 김용국)는 당초 문학기행과 답사 등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하반기로 연기하는 한편 계간으로 발행되는 '전남문학' 9월호 원고를 이메일로 받고 있다.
이와함께 전남문학상 시상 등 관련 행사도 코로나 영향으로 축소 운영키로 했다.
광주·전남작가회의는 해마다 지역 시인, 소설가, 평론가 등 중견 작가들이 강사로 참여한 가운데 5월 광주에 대한 체험을 얘기하고 공유해 상처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했다.
이어 (사)죽형조태일시인기념사업회(이사장 박석무)와 곡성군 주최, 한국작가회의 등과 제2회 조태일문학상 시상식을 연다.
시상식은 오는 12일 오후 3시 곡성 조태일시문학관에서 열린다. 올해 공모에는 132편이 공모와 추천을 통해 접수됐으며, 수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예·본심이 진행돼 수상자로 시집 '붉은빛이 여전합니까'를 펴낸 손택수 시인이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2천만 원, 부상을 수여한다. 조태일 시인의 21주기를 맞아 '타는 가슴으로 눈을 감으면'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조태일 시인의 삶과 시세계를 기리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광주·전남 아동문학회(회장) 등 주요 동인단체들은 합평회와 기행 등 모임을 자제하고 온라인 활동과 동인지 발간 등 비대면 행사에 주력하고 있다.
2대 지역 문학지인 '문학들'과 '시와 사람'은 코로나 19사태에 아랑곳 없이 꾸준히 잡지를 발행하는 등 지속적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인 문병란 선생의 삶과 문학을 기리는 서은문학연구소(소장 황일봉)은 하반기 예정됐던 대면행사를 연기했으나 '문병란 시인 유고집' 발행 등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밖에 지역 문인들은 각자 작품 창작에 주력하며 외부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송광룡 시인은 "문단의 경우 행사나 프로그램이 많은 전시·공연 분야에 비해 코로나 영향을 적게 받는 편이지만 그래도 직간접으로 활동에 변수가 되고 있다"며 "코로나 사태 일상화로 앞으로도 온라인 비대면 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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