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승소율 88% 행정신뢰도 '쑥쑥'

입력 2020.06.12. 11:26 이윤주 기자
안정적 운영·신뢰도 향상
감액·합의 예산 절감 효과
완도군이 올 상반기 승소율 88%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행정 운영과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완도군제공

완도군이 각종 소송에서 지속적인 승소를 이끌어내며 행정의 안정적 운영과 신뢰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완도군에 따르면 현재 계류중인 사건 26건을 포함해 올 상반기 35건의 사건을 수행한 결과 그 중 종결된 사건 9건 중 8건을 승소(일부 승소 포함)해 88%의 승소율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승소율 90%(종결 사건 20건)와 비슷한 수치로 완도군이 지속적으로 소송 수행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안정적인 행정 운영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높은 승소율은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도 제고를 도모한 완도군 공무원들의 적법한 절차에 따른 업무 수행과 고문 변호사를 활용한 적극적인 법무행정 지원으로 소송 대응 능력이 크게 향상된 결과로 해석된다.

특히 1심에서 패소했던 '금일 하수관거 간접비 청구 민사소송' 사건을 적극 항소해 1심 대비 5억 2천800만 원 감액된 2심 판결을 이끌어냈다.

또 변론이 종결돼 선고만을 앞둔 '청원경찰 초과 근무수당 청구 행정소송' 사건을 상대방과 화해를 통해 선고 대비 1억 3천600만 원 감액된 금액을 지급하기로 쌍방 합의를 이끌어 내는 등 적극적인 소송 업무 추진으로 총 6억 8천600만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뒀다.

완도군 김희수 총무과장은 "행정청을 상대로 하는 각종 소송들이 점차 복잡·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며 "앞으로도 전문적인 소송 대응과 소송 발생 사전차단에 최선을 다해 주민들에게 신뢰받는 행정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완도군은 평소 변호사를 접하기 어려운 완도군민들을 위해 무료로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마을 변호사 제도'를 법무부와 협력해 운영 중에 있다.

법률 상담을 받고자 하는 주민은 가까운 읍면사무소 총무팀으로 문의해 각 마을에 배정된 마을 변호사 연락처를 제공받아 부동산, 금전, 상속, 이혼 등 법률 문제를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완도군에 배정된 마을 변호사는 총 8명이며, 상담은 전화, 팩스, 이메일 등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완도=조성근기자 chosg11@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