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으로 인생 2막···판로 어려움 해결 도움"
입력 2020.11.27. 17:03 수정 2020.11.27. 17:12<3>컨설팅 우수사례-장흥 '바다숲 풀내음'
무료컨설팅 통해 마케팅 노하우 개선
매출 상승…판매유통제조 기반 확대

"직장생활을 그만 두고 인생 2막을 준비하기 위해 장흥으로 내려와 자영업을 시작했지만 매출이 늘지 않아 고민했는데, 전남신용보증재단의 자영업종합지원센터 무료 컨설팅을 통해 매출 상승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세무와 컨설팅 관련 교육과 상담을 꾸준히 받아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틀을 다져 나가겠습니다."
장흥에서 김 가공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바다숲 풀내음' 신영미 대표.
신 대표는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10년 넘게 하다 체력적으로 부담감을 느껴 일을 그만두고 남편의 고향인 장흥으로 내려왔다.
그는 장흥 대표 특산품인 무산 김을 특화한 사업을 구상했다. 특히 남편이 김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점을 감안, 김 관련 가공식품을 판매하는 '바다숲 풀내음'을 지난 1월 창업했다.
사업 경험이 없던 그는 값 싸고 품질만 좋으면 제품이 잘 팔릴 것이라고 자신했지만 오산이었다. 여기에 '코로나19' 등이 장기화되고 확산되면서 매출이 급락하는 적지 않은 피해를 입었다. 매출 하락을 극복하기 위해 전남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한 신 대표는 자영업종합지원센터가 무료 컨설팅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접하고 교육을 신청했다.
자영업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무료 전문 컨설팅은 마케팅과 관련된 사업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매출 상승을 위해 아이스크림 판매를 병행할 것을 제안했다. 또 전단지와 쿠폰 등을 제작해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상품 진열시 인기상품과 신상품 등을 표시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토록 했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업체 정보를 등록하고 블로그 홍보 글과 연동해 검색시 쉽게 노출될 수 있도록 각종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제공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늘지 않던 매출은 수직 상승곡선을 그렸다. 여기에 김 가공품을 소분하고 선물 포장해 전국으로 배달하는 등 공조시스템을 갖출 수 있는 여건을 갖춰 직접 판매 유통제조업으로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 SNS와 유튜브, 블로그 등 온라인을 통해 전국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주문해 제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신 대표는 "인생 2막을 준비하기 위해 창업을 했지만 매출 하락에 어려움을 겪던 중 전남신용보증재단의 무료 컨설팅으로 매출이 신장하는 등 남다른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세무 등과 관련된 컨설팅을 꾸준히 받아 지역을 대표하는 특화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