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어가인구 4만천여명 10년전比 23.5% 감소
70대 이상 경영어가 40..8% 증가 '늙어가는 어촌'
지난 10년간 전남 어업 인구 1만2천여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호남통계청이 발표한 '전남 어업구조 변화상'에 따르면 지난해 전남 어가수는 1만8천680가구, 어업인구는 4만2천60여명이었다.
이는 10년 전인 지난 2010년과 비교해 어가수는 3천129가구(-14.3%), 어가인구는 1만2천921명(-23.5%) 각각 감소한 것이다.
반면, 지난해 70대 이상 경영주 어가 수는 5천678가구로 2010년 대비 40.8% 증가해 어민들의 고령화가 심각한 상태임을 드러냈다.
부문별로 어로 어업 어가는 1만663가구, 양식어업 어가는 8천17가구로 2010년 대비 각각 1천914가구(-15.2%), 1천215가구(-13.2%) 감소했다.
어류양식 면허면적은 669㏊로 2010년 대비 346㏊(-34.1%) 감소했다. 패류양식 면허면적은 2만5천894㏊로 2010년 대비 516㏊(-2.0%) 감소한 반면, 해조류양식 면허면적은 8만5천89㏊로 1만6천142㏊(23.4%) 증가했다.
지난해 어업생산량은 192만1천939t으로 2010년 대비 91만349t(90.0%)이 늘었다.
일반 해면어업 생산량은 2010년 대비 1만3천119t(-7.7%) 감소한 반면, 천해 양식어업과 내수면어업 생산량은 2010년 대비 각각 92만1천876t(110.4%), 1천592t(22.3%) 증가했다.
일반 해면어업과 천해 양식어업 생산금액은 2010년 대비 각각 1천789억 원(23.8%), 8천485억 원(99.1%)이 늘었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 현대차, '봄맞이 캐스퍼 헬스 케어 클럽'서비스 실시 현대자동차가 캐스퍼 출고 고객을 위한 '봄맞이 헬스 케어 클럽'서비스를 실시한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캐스퍼 출고 고객 전용 '봄맞이 캐스퍼 헬스 케어 클럽'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캐스퍼 헬스 케어 클럽'은 캐스퍼 출고 고객들을 위한 특별 무상점검 행사다.이번 서비스는 엔진룸, 타이어 공기압, 등화장치 등 차량 전반을 점검하는 '차량 진단 점검 서비스'와 워셔액, 와이퍼, 에어컨 필터 등 간단한 소모품을 교체해주는 '소모품 교환 · 보충 서비스'로 구성된다.케스퍼 헬스 케어 클럽은 4월 1일부터 ▲현대차 공식 홈페이지 ▲캐스퍼 공식 홈페이지 ▲마이현대 앱을 통해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일정과 장소는 4월 1일 오전 9시 이후 확인 가능하다. 신청 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4월 20일 · 27일 양일간 하이테크센터를 비롯한 전국 주요 지역 25개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또한 현장에서 서비스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고객들이 직접 차량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진공청소기, 차량 방향제, 타이어 광택제 등을 비치한 '셀프 케어 존'을 운영한다. '미션 존'도 운영해 간단한 세차 용품을 증정하는 퀴즈 이벤트와 주유 쿠폰 5만원 권을 증정하는 SNS 인증 추첨 이벤트를 진행한다.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캐스퍼 출고 고객을 위한 특별 무상점검 행사로 참여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경품도 마련했다"며 "캐스퍼 고객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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