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공백 우려···광주시 "대책반 운영"
2일 새벽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과 보건복지부의 협상이 극적 타결됐으나 광주 시내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 노조가 각각 임금 및 단체협상 결렬로 파업을 벌이고 있다.
보건의료노조가 정부와 합의하면서 애초 이날로 예정됐던 산별 총파업을 열리지 않았으나 개별 의료기관 노조에서 별도로 파업에 돌입한 것이다.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은 코로나19·응급실·중환자실 등 일부 업무를 제외한 노조원들이 파업에 돌입했으나 진료 공백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일부 의료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일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전국 보건의료 노조 총파업은 이날 새벽 정부와의 협상에서 극적 타결,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단체 협상이 결렬된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 시립제2요양병원, 호남권역재활병원 등 4개 지부가 파업에 돌입했다.
전남대병원지부는 이날 새벽 0시를 기해 파업을 시작했다. 노조 조합원은 전체 직원 4천여명 중 2천300여명으로, 이 중 일부가 파업에 참여한다.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코로나 관련 필수인력은 참여하지 않는다.
전남대병원 노조는 기존 인력 유지조차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의료 인력 확충을 촉구했다. 특히 코로나 감염증 확산 이후 환자가 줄어든 병동의 근무자를 다른 부서로 보내 인력을 줄이거나, 퇴사·육아휴직 결원을 신속하게 충원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병원내 필수 근무 인원을 줄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올해 임·단협의 핵심 요구"라며 "휴가 확충, 공휴일 및 주말 임금 50% 가산, 하위 직군 급여 산정 기준 현실화 등도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대병원 지부는 병원 측과 임·단협 교섭이 결렬되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부족 인력 충원 등을 촉구하며 이날 오전 7시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조선대병원 직원 1천500여명 중 조합원은 1천100여명으로, 필수 인력을 제외한 800여명이 파업에 동참했다. 노조는 이날 조선대 교정을 행진하며 출정식을 했고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이후 재택 파업을 한다.
조선대병원 노조는 비정규직 TO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 간호사 1인이 맡는 환자수를 법제화 하는 등이 주요 핵심 요구사항을 내놨다.
이들의 파업으로 병원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실제 전남대병원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조선대병원의 경우 일부 진료과에서 의료진 부족 등을 이유로 외래진료를 하지 않고 예약환자 위주로 진료를 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선대병원은 앞서 전국 보건의료노조 총파업에 대비해 수술 일정 등을 조정했고 필수 인력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점, 노조와의 빠른 협상 등 진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이달주 광주시 복지건강국장은 "정부와 보건의료노조의 협상 타결로 전국 총파업은 철회됐지만 안타깝게도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시립제2요양병원, 호남권역재활병원 등 4곳이 지부별 파업에 돌입했다"며 "시와 지치구는 비상상황대책반을 운영하고, 코로나 예방 등 환자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고 밝혔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광주 공공배달앱, 대형 플랫폼 사이서 살아남으려면? 광주지역 공공배달앱 '위메프오' 광주시가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2021년 민관협력 방식으로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를 선보인 가운데 최근 '땡기요'를 추가 도입해 경쟁에 불을 붙였다.하지만 앞선 '위메프오'가 민간기업보다 저렴한 수수료 등 이점에도 민간 배달 플랫폼 사이에서 눈에 띄는 이용률을 보이지 못한 실정이라 서비스 편의 개선, 인지도 향상 등 근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29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7월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를 도입한 데 이어 지난 21일부터는 '땡겨요'를 추가해 총 2개 운영사에서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소상공인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공배달앱을 추가함으로써 플랫폼간 경쟁체계를 만든 것이다.추가된 공공배달앱 '땡겨요'는 신한은행이 지난 2022년 1월 정식 출시해 전국 가맹점 13만여곳과 3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시, 서울 각 자치구, 충북도, 세종시 등과도 협약을 맺고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현재 위메프오와 땡겨요에 등록된 지역 가맹점 수는 각각 9천459개소, 2천96개소다.앞서 광주시와 공공배달앱 운영사들은 위메프오와 땡겨요가 모두 광주상생카드 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가맹점 중개수수료가 2%로 민간기업의 최대 7%에 달하는 수수료보다 훨씬 저렴한 것으로 홍보해왔다.또 땡겨요는 가입비 당일정산 서비스, 한눈에 장부관리 서비스, 매장식사 기능 도입 등을 지원하고 위메프오도 첫 구매 할인, 프랜차이즈 할인, 결제금액 1% 페이백을 지원한다.하지만 앱을 이용하는 점주들이나 광주시민들 사이에서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한 실정이다.광주지역 공공배달앱 '땡겨요' 광주 공공배달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점주들은 사용 시 시스템상 불편함이 있었거나 주문량이 타 앱보다 극히 적어 기대감이 떨어졌고 이용 고객들도 앱 이용 시 불편, 적은 입점 점포 수 등을 이유로 손이 잘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광주 동구에서 제과점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위메프오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지만, 현재는 배달앱으로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만 등록해뒀다. 위메프오를 사용했을 당시 알림소리가 작고 시스템 사용이 불편했으며 무엇보다 타 앱에 비해 주문량이 현저히 적었다고 했다.지역한 한 전통시장 상인회장도 공공배달앱 초기에는 상인들이 이용하려고 했었는데 민간 플랫폼에 비하면 10분의1 수준으로 주문량이 적어 이용률이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다.또 광주 북구에서 분식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C씨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3개 앱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추가된 땡겨요는 써볼 의사가 있다"며 "주로 쓰는 플랫폼을 계속 쓸 것이라는 생각에 새로운 시도를 덜 하게 되기도 하고 공공배달앱을 모르는 손님들이 많아서 홍보가 더욱 활발하게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이어 "배달의민족은 수수료가 부담되긴하지만 쿠팡이츠도 그렇고 배달기사들이 지정돼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공공배달앱도 무조건 할인 이벤트만 할 게 아니라 서비스 이용 개선이나 홍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인지 조사해서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겠다"고 덧붙였다.위메프오에서 배달 음식 주문 경험이 있는 최모(31)씨는 "음식을 주문했는데 배달이 너무 안 와서 가게에 전화하니 사장님이 위메프오에서 주문이 들어온걸 모르고 계시기도 했고 한번은 결제 오류로 문의를 하려는데 상담 진행이 느렸다"며 "문의사항이 비교적 빠르게 해결되고 입점 매장 수도 많은 대형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게 됐다"고 말했다.이와 관련 광주시는 온·오프라인 홍보 계획이 있으며 개선사항이 접수되면 플랫폼 운영사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배달앱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광주시 관계자는 "엘리베이터 홍보 영상 제작하고 있고 버스쉼터 광고 등 예정된 온·프라인 홍보들이 있다"면서 "공공배달앱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해 위메프오에서는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선사항을 조사했고 시로 불편사항이 접수되면 운영사로 전달하는 등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서도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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