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AI반도체사 초기 투자 부담 완화·경쟁력 제고
10월 개소 예정 AI데이터센터와 시너지 효과 기대

광주 첨단 3지구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이하 AI 집적단지)의 핵심 시설인 AI데이터센터 내에 국산 AI반도체의 성능을 시험·검증하는 'AI반도체 시험검증 체계'가 구축된다.
이로써 오는 10월 개소 예정인 AI데이터센터 내에 AI 반도체 시험·검증부터 서비스 실증까지 가능한 국산 AI반도체 상용화를 위한 원스톱 지원 체계를 갖추게 되는 등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현재 AI데이터센터 내에 AI반도체 팜을 활용한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실증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에 따르면 지난 21일 국산 AI반도체 제품 상용화와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진행하고 있는 'AI반도체 시험검증 환경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AI반도체 시험검증 체계 구축'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AI반도체 시험검증 체계 구축' 사업은 국산 AI반도체의 상용화에 필요한 독자적 기술력과 레퍼런스(실증 사례)를 확보할 수 있도록 국산 AI반도체를 시험·검증할 수 있는 환경·체계를 마련하는 것으로, 전문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의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TTA'는 AI(인공지능), 클라우드, 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 ICT(정보통신기술) 분야 표준화 추진, 국내외 공인 시험인증 등을 진행하는 공신력 있는 표준화·시험인증 기관이다.
이 사업을 통해 ▲TTA가 구성한 다양한 환경에서 AI반도체 성능 검증 ▲국내 외 실제 클라우드 환경에서 AI반도체 성능 검증 ▲국제 공인 인증 프로그램 ML커먼스 (MLCommons) 기반의 성능 검증 및 시험 결과 게재 ▲CSP(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보유한 제품 등록 심사 프로그램을 통한 상품화 추진 등을 진행한다.
현재 국내 AI반도체는 대부분 상용화 이전 단계로 시장 진입을 위해선 종합성능 뿐만 아니라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 안정성 등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번 'AI반도체 시험검증 체계 구축'을 통해 국산 AI반도체의 호환성·안정성·사용성 등을 원스톱으로 테스트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AI반도체 제조사의 투자 부담을 완화시켜 초기 시장 진입을 지원함은 물론, 국내 AI반도체 시장 경쟁력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AI데이터센터 내에 국산 AI 반도체 시험·검증하고 실증까지 가능한 통합 지원체계가 구축되면, AI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AI서비스 적용 실적을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산 AI반도체 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국산 AI반도체 기업의 국내외 시장진출과 국내 AI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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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K푸드 수출 위해 한류 콘텐츠로 브랜드화해야"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는 4일 발간되는 '2023 광주전남 식품 산업 수출 현황 및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통해 광주전남 K푸드 수출 위해 한류 콘텐츠로 브랜드화해야 한다고 내다봤다.이번 보고서에는 ▲광주전남 지역의 농수산식품 산업 수출 현황 ▲지역내 기업 대상 조사를 통한 2024년 수출 환경 전망 ▲광주전남 식품 수출 활성화 방안 ▲품목별 주요 수출 국가 등이 수록 돼 있다.전국 식품류 수출은 커피·담배 등 기호식품(1위), 곡류·빵 등 농산가공품(2위), 참치 등 어류(3위)가 전체 수출의 50% 이상 차지하고 있고, 꿀, 고추장, 사료, 김이 뒤를 잇고 있다. 국내 식품 제조업체는 전남(6천771개사)에 경기(2만462개사) 다음으로 가장 많고, 경남, 경북, 충남, 전북 등에 각 6천여개사 정도다. 업체별 평균 수출액의 경우, 광주는 전국 평균 수준인 11만불, 전남은 소폭 낮은 8만불 수준이다.광주 식품 수출은 지난 10월 기준 1만300만 달러(전년동기비 14.9% 증가)로 증가세, 국가별 수출비중은 일본(29.1%), 홍콩(21.4%)으로 50.5% 차지하고 있다. 2019년 이전까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중국 맥주 수출이 2020년 코로나19로 급감한 후 부진한 상태다.전남 수출은 4만7천300만 달러(전년동기비 12.2% 증가)로 증가세, 국가별 수출비중은 일본(26.2%), 중국(18.0%), 미국(17.8%)순으로 전체의 62% 차지하고 있다. 건강기능식과 한국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본(15.3%), 중국(28.7%)을 비롯한 러시아(75.7%), 태국(38.5%)으로 높은 수출 증가율을 보인다.광주전남 식품 수출기업들은 작년 대비 올해 수출 환경이 다소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나, 수출 전망은 상향으로 응답했다.응답 기업 중 올해 대비 내년 대내외 수출환경에 대해 응답 기업 중 43.5%가 전년대비 악화를 전망, 25.8%가 전년과 유사, 30.7%가 개선을 전망했다. 전체 응답기업 62개사 중 25개사(40.3%)는 5% 이상 자사 수출의 증가를 예상했고 10% 이상을 전망한 곳이 가장 많다.광주전남 식품 수출기업이 정부 및 유관기관에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 희망 분야는 수출물류비 지원으로 나타났다.전체 응답 중 수출물류비 지원에 대한 평가점수는 4.55점 및 매우 필요하다로 응답한 비율이 71.0%로 가장 높았고, 2순위 수출바우처 등 종합지원(4.39점, 58.1%), 3순위 무역금융 지원 확대(4.29점, 56.5%) 등으로 이어진다.진형석 한국무역협회 팀장은 "농수산식품산업은 광주전남 지역 중소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는 대표 산업이자, 김·전복·김치 등 지역 특화품목의 세계화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김(Gim)처럼 한국식 로마자 음식 표기를 정착시키고, 한류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식품 전문무역상사 육성 등을 통해 글로벌 K-푸드 트렌드를 선도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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