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케이크·인절미·흑임자 활용 막걸리도

'막걸리에 이어 케이크까지…'
MZ세대를 중심으로 쌀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식음료업계가 쌀을 원료로 한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쌀 소비량 감소가 두드러지고 있지만 반조리 식품 등에 사용되는 쌀 소비량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보해양조에 따르면 통계청의 양곡소비량조사 결과 지난해 1명당 연간 쌀소비량은 평균 56.7㎏으로 1992년(112.9㎏)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반면 떡을 포함한 반조리 식품 등에 사용된 쌀 소비량은 51만5천890톤으로 전년에 비해 8.7% 증가했다.
쌀을 활용한 제품 수요가 그만큼 늘었다는 의미다.
뚜레주르가 2021년 출시한 '우리쌀 롤케이크'만 해도 올해 1분기에 약 11만개가 판매되는 등 출시후 3개월간 판매량과 비교했을때 3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풀무원 올가홀푸드 역시 지난 3월 국내산 쌀로 만든 '구워만든 우리 쌀 전병'을 출시하는 등 밀전병과 비교해 한층 부드럽고 바삭하면서 고소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식음료업계에서는 색다른 맛과 경험을 선호하는 MZ세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밀가루를 대신해 쌀 만드는 등 소비자 공략에 '쌀'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보해 역시 '인절미'와 '흑임자'등 전통원료를 활용한 막걸리를 잇따라 선보였다.
지난해 설빙-홈플러스와 콜라보를 통해 출시한 '설빙 인절미순희'는 2주만에 막거리 매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호응을 얻었다.
올해 두번째로 출시한 콜라보 제품인 '흑임자순희'역시 케이크와 와플 등 다양한 디저트에 활용되는'흑임자'를 원료로 해 고소한 맛을 선호하는 MZ세대를 겨냥했다.
보해 측은 '인절미순희'와 '흑임자순희'를 맛본 소비자들로부터 '막걸리와 전'이라는 기존 공식을 깨고 샐러드, 파스타, 와플 등 막걸리 본연의 풍미를 해치지 않으면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새로운 제품을 꾸준히 선보여 나갈 계획이다.
보해 관계자는 "쌀 소비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지만 쌀 활용 식음료 제품의 출시는 활발하다. 특히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엄)'트렌드의 확산으로 고소한 맛을 살린 제품이 인기"라며 "국산쌀로 빚은 '순희'막거리에 전통원료를 블랜딩해 선보인 인절미, 흑임자 순희처럼 색다른 맛과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을 소개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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