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케이블카 이번에는?···구례 단독 추진

입력 2021.11.16. 15:08 오인석 기자
2012년 이후 9년 만에 재추진
주봉우리·탐방로 피해 노선 조정
"차량 통행 매연보다 환경 보호"
TF팀 구성 "대선 공약에 반영"
구례군은 기존 노선 계획도에서 환경 보호 등을 고려해 축소된 노선도를 선정, 케이블카 설치를 신청하기로 했다.

구례군이 이달 말 다섯번째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신청하기로 해 심의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구례군은 기존 계획보다 노선을 줄이는 등 심의 통과 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대선 공약으로도 요청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면서 다른 지리산 인근 지자체들이 구례군의 신청 결과에 관심을 갖고 예의 주시하고 있다.

구례군은 16일 이달 말께 지리산 권역에 케이블카 설치 방안을 담은 '공원계획 변경 신청서'를 환경부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례군은 이와 함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내년 대통령선거 공약에 반영하기 위해 전남도와 함께 TF팀을 구성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구례군은 김순호 군수를 필두로 민선7기 공약사업인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통해 '인구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케이블카 사업을 반드시 추진하겠다며 의욕을 불태우고 있다.

구례군은 1997년 9월 첫번째 신청 이후 2001년 9월과 2004년 9월, 2012월 12월에 각각 신청했지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특히 2012년 전북 남원시, 경남 산청·함양군 등 지리산과 인접한 4개 지자체는 각자 케이블카 사업을 자체 노선으로 추진하려다 환경부 반대로 무산된 이후 구례군이 9년 만에 단독 추진에 나섰다.

구례군이 이번에 새로 추진하는 케이블카는 산동면 지리산 온천지구에서 출발해 성삼재 남쪽 능선인 종석대(1.36㎞) 인근까지 3.1㎞(공원 외 1.2㎞, 공원 내 1.9㎞)로 당초 계획(4.3㎞) 보다 1.2㎞ 줄었다. 노고단(1.507㎞)에 바짝 접근한 곳에 도착지를 정했던 9년 전 계획과 달리 이번에는 노고단과 성삼재 전망대 가운데 지점이다.

구례군이 2012년 케이블카 설치가 무산됐을 때 문제가 됐던 '주요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하되 주요 봉우리 및 기존 탐방로와 연계를 피해야 한다'는 심사조항에 맞춰 노선을 조정했다.

또 환경단체의 반발을 피하기 위해 반달가슴곰 보호구역을 침범하지 않고, 노고단을 둘러싼 생태경관 보전지역과도 600m 이상 떨어지도록 했다.

케이블카사업은 453억원을 투입해 8인승 전동 케이블카 38대를 하루 9시간 동안 운행해 7천여 명이 이용하도록 한다.

구례군은 케이블카가 차량 통행을 통한 이동보다 더 친환경적이라는 주장이다.

구례군 관계자는 "성삼재 전망대 인근까지 차량으로 이동하면 소음과 매연으로 인한 환경피해를 숫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라면서 "케이블카를 타고가면 환경피해도 줄이고, 노약자와 장애인 등 더 많은 사람들이 지리산의 절경을 즐길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성삼재 방향의 지방도를 이용해 지리산을 찾는 차량이 한 해 50만대 정도로 이들 차량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가 연간 840t으로 케이블카는 차량보다 훨씬 친환경적인 시설이라는 것이다.

구례군은 이와 함께 지리산케이블카가 국토균형발전과 지방의 인구소멸 극복을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긍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구례군과 전남도는 최근 '지리산 케이블카 TF팀'을 구성하고 실무회의도 거쳤다.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대통령 선거 공약에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구례군이 다섯 번째로 도전하는 지리산 케이블카의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다. 환경부가 '지리산권 지자체 5곳의 합의를 통한 하나의 노선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김순호 군수는 "9년 전 환경부는 4개 지자체가 협의를 통해 1개 노선으로 합의안을 내라고 했는데 그것은 누가 봐도 불가능한 일이었다"며 "구례군은 케이블카 사업을 통해 인구늘리기와 지역경제활성화를 극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전남 22개 시장군수협의회가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를 공동건의문으로 채택했다"면서 "중앙정부가 이런 굵직한 사업을 허가해줘야 인구소멸, 지역소멸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례=오인석기자 gunguck@mdilbo.com

슬퍼요
1
후속기사 원해요
2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