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이젠 농업도 과학···6색 무지개 토마토에 꿈 담았죠"

입력 2023.05.03. 17:43 김종찬 기자
[농촌 창업 청년들 성공스토리]
⑲반서진 나주 맛디아농장 대표
농업대학서 이론·실습 배운 뒤 토마토 농장 운영
‘품종마다 다른 색’ 입혀 소비자들 ‘이목’ 집중시켜
“청년·귀농 등 대상 교육자 되는 게 최종 목표”
맛디아농장 반서진 대표가 직접 수확한 토마토를 손에 들고 있다.

[농촌 창업 청년들 성공스토리] ⑲반서진 나주 맛디아농장 대표

"소비자들에게 쉽게 토마토 품종에 따라 맛이 다 다르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알려주기 위해 일부러 색을 입혔습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토마토를 많은 사람들이 알고 먹었으면 좋겠습니다."

나고 자란 나주에서 토마토 농장을 운영하는 반서진(27) 맛디아농장 대표는 토마토를 중심으로 노지양파와 멜론 등을 키우고 있다. 또 대학교 등 기관을 대상으로 토마토와 관련된 교육과 체험농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준비된 성인'으로 성경에 등장하는 '맛디아'처럼 준비된 농업인으로서 소비자들과 만나고 싶다는 반 대표는 이론과 현장을 토대로 맛좋은 토마토를 생산하기 위해 지역 농업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농업 관련 대학원 석사과정을 다니며 '농업 교육자'의 꿈도 키우고 있다.


◆'준비된 농업인' 꿈을 꾸다

현재 청년 농업인으로 토마토 키우기에 집중하는 반 대표의 학창시절 꿈은 '경찰관'이 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고등학교 졸업반인 3학년이 되자 목표가 바뀌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평범한 직장인 생활이 성격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깨달은 그는 나주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부모님을 따라 농업인으로 살기로 정하고 전남대 농업대학에 입학했다.

물론 부모님의 반대는 극심했다. 부모님은 농사를 업으로 했던 것을 경험 삼아 '몸 편한 직장 가져라'라고 설득했지만 반 대표는 농사가 체질에 맞는다는 점을 저극 어필했다. 결국 반 대표는 부모님으로 부터 허락을 받고 본격적으로 농업에 뛰어들었다.

농장을 운영하기에 앞서 농장명을 정해야 했던 반 대표는 성경에서 나온 '준비된 성인'으로 나오는 '맛디아'를 이름으로 내세우기로 했다.

맛디아는 '여호와의 선물'이란 뜻으로, 제비를 뽑아 사도로 선택된 인물이다. 제비로 뽑혔지만 유대에서 전도하다 돌에 맞아 순교한 인물로서 성인의 반열에 오른 인물이다. 반 대표는 '준비된 자로 성인의 반열에 오른 맛디아처럼 준비된 농업인으로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겠다'는 마음가짐을 담아 '맛디아'로 농장명을 결정했다.

반 대표는 "처음에 반대가 심했던 부모님도 6년째 성실하게 농장을 운영하는 모습에 응원해주고 계신다"며 "하루 일과가 바쁘지만 소비자들에게 좋은 품종의 토마토를 제공하겠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맛디아농장 반서진 대표가 직접 수확한 6가지 색상의 토마토를 손에 들고 있다.

◆'무지개 토마토'를 내세우다

반 대표는 토마토를 작물로 선택한 이유러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선택되는 작물'이라는 점을 꼽았다.

반 대표에 따르면 전 국민의 70%가 토마토를 즐겨 찾는다고 한다. 10명 중 7명이 선택하는 만큼 토마토 농가도 많겠지만 그만큼 판로도 많겠다는 계산에서 토마토를 선택한 반 대표는 처음부터 난관에 부딪혔다.

청년 농업인 융자를 통해 대지를 구매하고 하우스 시설 3동을 설치한 그는 일반적인 붉은 토마토를 재배해 판매에 나섰지만 홀로 농업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해야하는 탓에 24시간이 어떻게 지나가는 줄도 모를 정도로 바쁘게 보냈다. 반 대표는 현재도 재배와 수확, 세척, 포장, 판매까지 혼자서 하고 있다.

게다가 소비자들의 '낯섦'도 컸다. 토마토 품종마다 맛이 다 다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토마토는 한가지 맛'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고, 처음에는 당황스러웠다는 것이 반 대표의 설명이다.

반 대표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거듭한 끝에 품종마다 다른 색을 입혀 '무지개 토마토'를 판매하기로 했다. 색이 다른 토마토의 경우 품종이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고, 평소 토마토에서 볼 수 없었던 신기한 색감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맛디아농장 반서진 대표가 직접 수확한 6가지 색상의 토마토.

현재는 6가지 색의 품종이 다른 토마토를 판매하고 있고, 지난해 4천여만원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는 시설 이외의 부지에 노지 양파를 키우고 있고, 토마토·멜론 체험활동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토마토랜드'에서 진행되는 토마토 교육에서는 ▲토마토 심기 ▲토마토 상자 그리기 ▲토마토 수확 ▲토마토 음식 만들기(햄버거 등)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반 대표는 "대지에 비해 하우스 시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았고, 남은 땅에 작물을 심어 초기 투자금을 모으자는 생각에 노지양파를 키우고 있다. 토마토를 중점적으로 재배할 예정인 만큼 노지양파는 조만간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멜론 체험의 경우 수익성이 낮다는 생각에 올해는 재배를 해야할지 고민이다"며 "토마토 체험은 5월부터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농촌 교육자' 목표 위해 최선

반 대표의 최종 목표는 '농촌 교육자'로, 농촌교육 전문기관을 설립하는 것이다.

반 대표는 꿈을 이루기 위해 현재 전남대학교에서 농업 관련 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농촌 교육자라는 목표를 세운 이유는 '농업도 과학이다'는 신념에서다. 또 청년 농업인들이 귀농과 작물 선택 등에 대해 쉽게 접근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간격을 좁히기 위해서 '농촌 교육자'를 꿈꾸고 있다.

현재는 대학생을 비롯해 학생들을 위한 '토마토 교육'을 진행 중이다.

맛디아농장 반서진 대표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생업이 있기에 연중 열지는 못하지만 '토마토랜드'라는 교육장을 따로 마련해 운영 중이다. 토마토랜드에는 앉아서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책·걸상이 마련돼 있으며, 어린 학생들도 '토마토'라는 작물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그림책부터 토마토 관련 서적들 100여권도 갖추고 있다.

올해는 5월 중순부터 토마토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장에서의 강연을 통해 교육자로서의 꿈을 실현시키는 데 한 발짝 더 다가가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최종 목표를 생각하기 전 생업으로 삼은 '토마토 농장'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하우스 시설 1동을 추가로 설치 중이다. 설치가 완료되면 현재 4천여만원의 수입에서 최대 1억 5천여만원까지 매출액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 대표는 어느정도 수입이 안정되면 농촌 교육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 습득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토마토 체험학습 현장인 토마토랜드에 비치된 토마토 관련 책자

반 대표는 "농업도 과학기술의 변화에 따라 농법 등이 수시로 바뀌고 있는 만큼 맛 좋은 작물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경험과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며 "토마토도 재배 과정과 품종의 다양함 등을 알고 먹으면 더 맛이 깊게 느껴질 수 있다는 생각에 '토마토랜드'를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맛디아 농장 토마토'는 나주와 광주 수완동에 위치한 로컬푸드직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지만 하우스 시설이 완공되고 농장 업무를 도울 사람을 구한다면 온라인 등에서도 만날 수 있을 것"이라며 "맛도 보고 눈으로도 즐기는 '맛디아 토마토'를 애용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이건어때요??
슬퍼요
7
후속기사 원해요
8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2
0/300
메타버스
"메타버스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에 도전하세요"
전남문화재단은 오는 8월 8일까지 도내 예술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를 개최, 우수한 전시를 선정해 실제 전시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번 콘테스트는 지난해 12월 문화재단이 구축한 3D 디지털 트윈 방식의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을 보다 많은 예술인이 관심을 갖고 자기 홍보를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기획됐다.콘테스트 참가 자격은 도내 문화예술단체이거나 전남에 거주 중인 예술인, 3인 이상의 예술인 그룹이며 참여를 원하는 예술인은 '남도 메타버스 미술관'에 회원 가입해 온라인 전시관을 임대받아 미술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심사기준은 관객평가 70%·전문가 평가 30%로, 가장 배점이 높은 관객평가는 온라인 전시 조회 수와 방명록 횟수로 집계된다.때문에 온라인 전시를 주변에 널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온라인 전시관을 구성한 예술인을 선정해 온라인 전시가 실제 전시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자세한 내용은 남도사이버갤러리와 전남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김선출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온라인 전시 콘테스트는 메타버스 가상 온라인 전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작가가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사업이다"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도내 미술작가들이 시공간 제약이 없이 자신의 작품을 아카이빙하고 홍보해 작가로서 인지도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노잼도시
전국 SNS기자단, '꿀잼광주' 알리기 위해 뭉쳤다
전국의 20여 명이 '꿀잼광주'의 구석구석을 알리기 위해 뭉쳤다.광주시는 대전, 부산, 울산, 충남, 충북, 경남, 제주도 등 타시·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SNS기자단을 초청해 '지금은 꿀잼광주에 광며드는 중!'이라는 주제로 '2022 전국 SNS기자단 초청 광주 팸투어'를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팸투어는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서창들녘, 에너지파크, 전일빌딩245, 양림동근대역사문화마을,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여행자의 ZIP 등 가을정취와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 중심으로 진행했다.특히, 제29회 광주세계김치축제 개막식에 참여해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보대사 배우 김수미와 깜짝 만남 시간을 갖고 생생한 축제 현장 분위기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실시간 공유해 축제를 전국적으로 홍보했다.또, 1박2일간 광주상생카드룰 사용하며 로컬상품과 먹거리를 구매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20여 명의 전국 기자단이 1박2일간 광주 곳곳의 매력을 취재한 콘텐츠는 본인이 소속된 시·도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국에 확산될 예정이다.투어에 참여한 부산 외국인 SNS기자단 싱정웨이(邢正威·중국) 씨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처음 방문한 광주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정이 스며들어 광며들고 간다"고 말했다.이영동 광주시 대변인은 "이번 팸투어를 통해 각 시·도 매체에 생생한 광주시 현장 콘텐츠가 전파돼 '꿀잼광주'의 매력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도 간 콘텐츠 교류 등을 통해 각 지자체만의 고유한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소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밀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지방소멸
[카드뉴스] 동명동 핫플레이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스몰 액션 캠페인은 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SNS 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 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 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 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