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막막해도 "버텨, 이 시장은 전국 역세권"

입력 2021.07.29. 11:05
[코로나시대, 지역상권 현장 ③1913송정역시장]
"싸게 오쑈" 사투리·먹거리·볼거리 잘나가다
예외없는 '코로나 줄폐업' 청년가게들도 빠져
'올드&뉴 스퀘어' 재도약 준비···달빛철도 호재
중장년 많은 상인들 온라인전략 서툴러 숙제
1913년 '매1913년 '매일송정역전시장'으로 출발했다하여 붙여진 '1913송정역시장'. 코로나 직격탄에 스타점포마저 줄줄이 떠나며 침체를 겪고 있지만 '젊은이들의 거리'로 부활하기 위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오세옥기자 dkoso@mdilbo.com

[코로나시대, 지역상권 현장 ③1913송정역시장]

"이것 잠 보고 가씨요!"

광주 광산구 1913 송정역시장 중앙에는 정겨운 전라도 사투리가 적힌 '특별한 잡지배부대'가 있다.

각 점포 앞에 놓인 색색의 의자에도 저마다 사투리로 적힌 문구가 시민들의 눈길을 끈다.

한 의자는 '아따 허벌나게 덥소'라며 날씨 이야기를 건넸고, 또 다른 의자는 '요리쪼까 와보랑께'라며 상인 대신 손님을 부르기도 했다. 이렇듯 1913송정역시장은 '사투리 의자', '미니어처 조형물', '포토존' 등을 통해 아기자기한 즐길거리들을 마련해 가고 있다. 사투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거나 시장의 과거 모습을 담으면서 '1913'이라는 정체성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또한 시장 내 일부 음식점들은 '광주 주먹밥'을 특별메뉴로 추가해 판매하고 있다.

이 역시 5·18민주화운동과 광주정신을 의미하는 특색 중 하나다.

1913송정역시장 외곽지역은 추후 '공공안심상가'와 '청년 창업 공간' 등이 포함된 '올드 앤 뉴 스퀘어'가 조성되며 상징성을 갖춘 지역 거점으로 육성될 예정이다. 이곳은 '지역경제거점형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돼 개발을 위한 토지매입절차를 진행 중이다.

26일 광주 광산구 1913송정역시장 한 점포 앞에 사투리 문구가 적힌 스툴이 놓여 있다.

"상추튀김집만 없어진 게 아니죠. 모밀집도 없어지고 호떡집도 없어졌어요. 버티기가 너무 힘드니까…."

지난26일 오후 광주시 광산구 1913송정역시장에서 만난 음식점 업주 김미영(55)씨는 지난해 코로나19로 많은 상인들이 가게를 닫고 시장을 떠났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폐업을 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가게 문을 닫아두는 업주들도 상당수라고 말했다. '지역명소'로 각광받던 1913송정역시장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며 갈수록 움츠러들고 있다. 과거를 품고 더욱 높이 도약하기 위해서는 재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1913송정역시장은 1913년 '매일송정역전시장'으로 출발한 전통시장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쇠퇴해가던 이 곳은 지난 2016년 광주시가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추진한 '맞춤형 지역경제 활성화 프로젝트'를 만나 새로운 생명을 얻었다. 오래된 가게들은 리모델링을 통해 간판을 깔끔하게 바꿔 달았고 곳곳에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세운 청년상인들이 정부 지원을 받아 입점했다. 이들 중 일부는 프랜차이즈 업체를 내기도 하며 승승장구했다. 약 8천㎡ 면적에 위치한 이 곳은 거주·직장인구는 적지만 하루에도 1천800여명의 유동인구가 오간다. 유동인구는 남성 54%, 여성 46%로 남성이 비교적 많으며 연령대별로는 60대 이상이 25.8%로 가장 많다. 50대(19.4%), 40대(18.7%), 20대(15.6%) 순으로 그 뒤를 잇는다.

1913년 '매일송정역전시장'으로 출발했다하여 붙여진 '1913송정역시장'. 코로나 직격탄에 스타점포마저 줄줄이 떠나며 침체를 겪고 있지만 '젊은이들의 거리'로 부활하기 위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오세옥기자 dkoso@mdilbo.com

◆볼거리·먹거리 없자 악순환

이날 1913송정역시장은 점포 곳곳에 '임대'가 적힌 현수막이 매달려 있었다.

불이 꺼져 있는 식당 유리문 너머로는 오래도록 사람이 지나지 않은 듯 상자가 쌓인 내부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송정역시장 명소'로 꼽히던 식당·가게들도 예외 없이 빈 상가로 변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이 곳 유동인구는 오히려 증가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일평균 유동인구는 1천132명이었으나 올해 4월에는 일평균 1천783명을 기록했다. 10개월 동안 유동인구가 감소세를 보였던 것은 지난해 12월 한달 뿐이다.

그러나 상권이 길거리 음식점을 비롯한 식당 위주로 형성됐던 만큼 실제 손님들이 시장에 머무는 시간은 크게 줄었다고 상인들은 토로했다.

축제 등 집객행사를 이어가지 못한 것도 문제였다.

1913송정역시장은 설·추석에 열리던 명절축제, 할로윈축제·사생대회 등 각종 행사를 통해 SNS 등에서 젊은 층을 모아왔다.

1913년 '매1913년 '매일송정역전시장'으로 출발했다하여 붙여진 '1913송정역시장'. 코로나 직격탄에 스타점포마저 줄줄이 떠나며 침체를 겪고 있지만 '젊은이들의 거리'로 부활하기 위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오세옥기자 dkoso@mdilbo.com

특히 청년들이 직접 기획에 참여했던 맥주축제인 '비어고을 광주'는 하루 5천명에 가까운 시민들이 찾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이 축제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해부터는 제대로 열리지 못하고 있다.

송정역시장 인근에서 국밥집을 운영하는 박모(62)씨는 "2019년 맥주축제 때 젊은 친구들이 많이 와서 우리 식당에 들러 이것저것 사먹었다"며 "활기찬 느낌으로 즐거웠는데 이제는 축제를 하려 해도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인기를 끌던 식당들과 축제가 사라지자 1913송정역시장은 침체를 반복하며 악순환에 빠져 있다. '볼거리가 없다'며 등을 돌리는 시민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광산구 하남동에 사는 대학생 정솔(26)씨는 "새내기 때 처음 송정역시장을 찾은 이후 거의 학기마다 친구들과 방문했었는데, 점점 즐길거리가 없어지는 느낌에 찾지 않게 됐다"며 "예전의 모습을 잃어가는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상인 연령대 높아…온라인 도약 장벽

"요즘 젊은 친구들이 누가 마트를 가요. 다 핸드폰으로 처리하지. 저희 시장도 온라인으로 흐름을 타야할 텐데…노인분들이 많다보니 쉽지는 않네요"

1913송정역시장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모씨는 최근 시장 차원에서 동행세일을 진행했음에도 상인들의 참여율이 낮았다고 밝혔다. 지원정책 등의 영향으로 청년상인들이 입점했음에도 이 곳 상인들은 여전히 50대 이상의 노인들이 다수를 차지한다. 이들 대부분은 기존의 판매방식에서 벗어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 상세평가에서도 1913송정역시장의 점포별 매출편차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역시 배달·온라인 입점 유무가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씨는 "손님이 줄어든 이런 시기야말로 계획을 다시 수립하고 상인들도 더 공부하는 기회가 아닌가 싶다"며 "나이 든 상인들도 모바일·온라인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배울 기회가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영자 1913송정역시장 상인회 총무는 "온라인 이벤트나 유튜브 등 홍보를 젊은 상인들에게만 맡기기에도 한계가 있지 않겠는가"라며 "시대 흐름을 잘 알고 시장을 위해 힘써줄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뉴트로'로 정비 중…가능성은 무궁무진

이처럼 상권은 전에 비해 움츠러들었지만 '중심지'로 다시 도약하기 위한 움직임은 계속되고 있다. 광산구 송정동 공인중개사 오모(67)씨는 1913송정역시장 외곽에서 '올드 앤 뉴 스퀘어' 건설을 위한 상가 매입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올드 앤 뉴 스퀘어'는 전통과 새로운 것이 공존한다는 뜻으로, 광주송정역과 1913송정역시장을 연계해 지역 생활 성장거점으로 육성될 공간이다.

광주시가 직접 추진해 청년 창업 공간·소상공인 지원 시설, 공공안심상가 등으로 채울 계획이다.

상권의 골칫거리 중 하나로 꼽히던 주차난 문제도 주차타워가 잇달아 건립되면서 상당부문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산구는 지난 2019년 말 '송정역시장 주차타워'를 완공한 데 이어 기존 송정역 주차부지에도 7층 규모의 주차빌딩 건설 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근 광주송정역을 지나는 달빛내륙철도 건설이 확정되면서 주민들은 송정역과 연계한 상권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병광 송정역시장 매니저는 "우리 시장 상권은 다른 전통시장과는 달리 지역주민보다는 송정역을 들르는 전국적인 유동인구를 대상으로 형성돼 있다"며 "그런만큼 참신한 아이디어로 젊은 층의 취향을 잘 맞출 수 있는 업종이 많이 입점하고,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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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
[단독 여론조사]젠더 갈등의 주범? "막 퍼나르기" "다르면 공격"
언젠가부터 '페미니즘', '젠더' 담론이 사회를 양분화 하는 척도가 된 가운데 광주와 전남 지역민 상당수는 이른바 트롤링(관심끌기)에 치중한 일방적인 퍼나르기가 갈등을 부추기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진단했다.언론과 인터넷 커뮤니티 등이 젠더갈등과 관련된 사건이나 사례만을 집중 전달하면서 상대로 하여금 일련의 사고방식을 활성화시킨 것이 젊은 세대의 젠더갈등을 일으킨 핵심 요인이라는 것이다.반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여성들은 남성 우월주의를, 남성들은 여성 우대정책이 성별 갈등에 빌미를 제공한다고 인식하고 있어 연령이 낮을수록 성 갈등 문제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였다.이는 20대 대통령선거를 6개월여 앞두고 무등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광주·전남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광주·전남지역 3차 정치 및 현안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 8.6%)'에서 확인됐다. 조사는 여성(514명)과 남성(486명)을 구분해 실시됐다.◆남녀 모두 "보도·전달 행태 문제" 지적광주와 전남 지역민들은 '청년세대 젠더갈등의 핵심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언론·인터넷 등의 과도한 갈등 재확산'을 가장 많이 꼽았다.응답자 가운데 남성의 35.9%, 여성의 30.5%는 언론과 인터넷 커뮤니티가 젠더갈등 관련 자극적 주장이나 표현 중심의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청년세대 성별 갈등 현상에 불을 지폈다고 진단했다. '비판적 관점 유지'라는 사회적 역할을 간과한 채 견제나 진위 여부 분석없이 관련 내용을 복사해 옮기는 수준의 행태를 꼬집은 것이다. '팩트 확인' 만큼 중요한 '프레임 체크' 누락 보도행태 지적이다.일례로 최근 도쿄올림픽에서 사상 첫 양궁 3관왕을 기록하고도 짧은 머리스타일을 이유로 부정적이고 자극적인 논란의 중심에 섰던 안산 선수 문제 역시 굉장히 감정적인 반응만을 유도한 언론과 인터넷 커뮤니티의 의제 왜곡 탓이라는 것이 시·도민 상당수의 분석이다.다만 성별 차이는 있었다. 남성의 경우 40대(43.0%)가 유독 높기는 하지만 모든 연령층에서 30%대의 비슷한 응답 추이를 보인 반면 여성 지역민들은 18세부터 20대는 18.4%, 70대 이상은 23.7%에 그쳤다.'언론·인터넷 등의 과도한 갈등 재확산' 응답 다음으로는 '이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및 성별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사고방식'이 차지했다. 여성 응답자의 26.4%, 남성의 24.8%가 이에 동의했다.이들은 자기중심적 태도나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편협함, 또 '내로남불' 사고가 젠더갈등을 키우고 있다고 분석했다.남녀의 갈등이 실제 우리 사회에 만연한 문제라기보다는 특정 계층이 조장한 허구적 세대담론임에도 불구하고 일부의 그릇된 사고가 이를 마치 큰 문제인 것처럼 받아들이고 있다는 분석도 가능해지는 대목이다.◆젊을수록 "사회구조·제도 탓" 차별 민감젠더갈등을 바라보는 시각은 연령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중장년층은 메시지 전달 과정에서의 과도한 부풀려지기와 왜곡이 청년세대 성 갈등을 자극하고 있다고 보는 반면 젊은 층은 정부 정책이나 제도 자체가 남녀차이를 유발하고 있다고 보는 등 젠더 갈등을 실존 문제로 인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젊을수록 젠더 문제를 훨씬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방증이다.지역 남성 응답자의 경우 전체의 32.6%(평균)가 청년세대 젠더갈등 원인으로 '여성들의 지나친 우대요구', '여성할당제 등 여성우대정책', '남성 군복무에 대한 보상부족'을 꼽은 가운데 18~20대는 유독 높은 37.1%를 기록했다. 세대 차이가 크지 않은 30대(26.5%)와는 두 자릿수 간극이다.여성도 상황은 비슷하다. '남성들의 성추행·성폭력 문제', '남성 우월적 사회구조', '남성들의 우월적 사고방식' 등이 젠더갈등 요인이라는 응답이 34.6%(평균)를 차지했는데, 18~20대에서는 무려 37.2%가 동의했다. 30대는 29.8%에 그쳤다.젊은 남성일수록 '여성우대' 사회에 대한 불만을, 젊은 여성일수록 '남성우월주의'에 대한 거부감이 크다는 분석이다.20-30세대 간 시각차는 젠더갈등이 최근 몇 년 새 불거지기 시작한 새로운 아젠다임을 보여주고 있다.이번 조사는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해 ARS 자동응답시스템으로 진행됐다. 표본은 2021년 6월말 현재 국가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성·연령·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무등일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주현정기자 doit85@mdilbo.com
메타버스
캠퍼스 '메타버스 열풍' 대학들 속속 합류
2학기 강의를 시작한 대학 캠퍼스에 '메타버스'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각 대학들이 이 열풍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최근 전남대학교와 동신대학교가 2학기 일부 전공과목과 교양과목에 메타버스 강의를 도입한데 이어 호남대학교도 메타버스 플랫폼(V Story/VirBELA)을 구축하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법 특강을 실시한다.14일 호남대에 따르면 교수학습개발원 주관으로 오는 16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학습법 관련 모든 고민을 해결해드립니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이성아 전담교수의 진행으로 열리는 이번 특강에서 학생들은 학습관련 고민과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호남대는 앞서 지난 6월18일 우운택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 교수를 초청해 '메타버스:현실-가상 융합플랫폼의 문화중심도시 활용 가능성'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는 등 메타버스 관련 전문가 초청 특강을 잇달아 열며 메타버스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6월28일에는 VR·AR 전문가인 송영일 ㈜서틴플로워 대표를 초청해 '메타버스 시대 지금이 기회'라는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19 미래교육의 구체적 방향과 추진 전략에 대한 논의의 장을 펼쳤다. 8월25일에도 '메타버스' 저자인 김상균 강원대 교수를 초청해 연구역량 강화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 바 있다.장윤경 호남대 교수학습개발원장은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수업의 목적에 맞는 다채로운 교수법을 적용 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활용 연구회 등의 적극적인 지원프로그램 개발·운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전남대는 주정민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위원장으로 '메타버스 캠퍼스 기획위원회'를 출범시켜 단계별 가상캠퍼스 구축 및 활용 방안을 마련 중이다. 기획위원회는 메타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체 플랫폼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이를 위해 2학기 일부 강의에 메타버스 기술을 도입하고 올 가을 축제와 졸업식, 내년 입학식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동신대도 9월1일 개강한 2021학년도 2학기부터 5개 전공과 2개 교양 교과목에 대해 메타버스 플랫폼 '인게이지'(ENGAGE)를 활용한 수업을 도입했다.코로나19 확산으로 각 대학의 비대면 강의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캠퍼스에 불고 있는 메타버스 열풍이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메타버스는 가상이나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세계를 말한다. 가상현실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콘텐츠라는 점이 특징이다.김대우기자 ksh430@mdilbo.com
노잼도시
'호캉스' 발길 뜨고 '마이스' 발 붙일 곳 없는 광주
[스페셜기획ㅣ노광탈 프로젝트③ 호캉스, 광주엔 없어요]"결혼할 남자친구에게 프러포즈해주고 싶었는데 광주에 마땅한 호텔이 없어서 다른 지역 가서 했어요. 친구들끼리도 호캉스 많이 하는데 보통 서울이나 부산으로 많이 가고요. 진짜 광주에도 호캉스 제대로 할 만한 곳 생겼으면 좋겠어요."나주에 거주하는 공무원인 박모씨(29)는 "일 년에 두세 번씩은 꼭 친구들과 함께 호캉스로 소문난 특급호텔을 가는데 주로 서울과 부산"이라며 "광주에서 홀리데이인호텔이나 라마다호텔이 있지만 오래되기도 했고 솔직히 호캉스라기보다는 숙박에 맞춰져 있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광주 산하 한 기관에서 국내외 대형 회의 유치를 담당했던 한 간부급 인사는 "굵직한 회의를 유치할 때 광주에서 하고 싶다는 분들이 많았지만 회의를 진행하기 위한 규모를 갖춘 특급호텔이 없어 번번이 막히거나 애를 먹고 있다"며 특급호텔 필요성을 호소했다.국내 대표 여가 활동과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호캉스와 마이스(MICE) 산업의 성장으로 특급호텔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광주에서는 이를 충족할 만한 특급호텔이 부족해 도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대표적 여가 문화이지만 광주서는 '그림의 떡'호텔에서 휴가(바캉스)를 보내는 것을 의미하는 '호캉스'는 어느덧 국내 대표적인 문화가 됐다. 통상 4성급 이상의 특급호텔에서 이뤄지는 호캉스는 단순히 숙박하는 것을 넘어 일상을 탈피해 호텔에 체류하면서 차별화된 경험을 누리고 이를 다시 SNS 등에 공유하면서 높은 만족도를 주고 있다. 제주도나 부산처럼 휴양관광지를 가지 않더라도 도심 내에서 휴양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도심 내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특급호텔이 전국 대도시에서 자리를 잡는 추세다.특히 여럿이서 가면 그렇게 부담되지 않으면서도 특별한 경험과 고급 서비스, 탁 트인 풍경을 누릴 수 있는 특급호텔은 MZ세대로 불리는 젊은층에게 폭발적 인기다.17일 '호텔스컴바인'이 제공한 '2021 호캉스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희망하는 여행 유형을 묻는 질문에 호캉스를 꼽은 이들이 36.8%로 가장 많았다. 6개월 내에 호캉스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도 전체의 32.4%를 차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 여행을 비롯해 다양한 여행에 제약이 생기면서 호캉스가 더욱 대세로 자리 잡은 것도 한몫했다.젊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소비 여력이 충분한 중장년층에서도 특급호텔은 가족모임이나 가족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광주시민은 멀리 가지 않고 광주에서도 호캉스를 누리고 싶어하지만 특급호텔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떠날 수밖에 없다고 토로하고 있다.광산구 우산동에 거주하는 김은주(55)씨는 "지난 해 가족과 처음으로 호캉스를 했는데 너무 좋아서 그 후로 계속해서 가고 있다"면서 "광주에는 호캉스를 갈만한 데가 없어 아쉽다"고 전했다.실제 17일 기준 광주 내 특급호텔은 2곳에 불과하다. 이마저 호캉스의 핵심인 수영장이 있는 곳은 '홀리데이인 광주'이지만 실내수영장으로 '호캉스족'이 원하는 야외 풍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고급수영장은 아니다. 반면 다른 대도시들은 호캉스 문화 확산과 호텔산업의 성장을 바탕으로 특급호텔이 지속해서 느는 추세다.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 따르면 국내 특급호텔(4·5성) 개수는 서울이 66곳으로 가장 많다. 이어 부산과 인천 12곳, 대구 5곳, 울산 3곳, 대전 3곳(심사 중인 '오노마 대전' 포함), 광주 2곳이다.◆체류 관광 핵심…"글로벌 브랜드 호텔 필요"특급호텔은 단지 여가 시설로서 기능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여행과 비즈니스 등 국내외 이동이 활발하고 또 관광산업이 비중이 커지면서 특급호텔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여행객들은 숙소를 정하고 지역에 체류하면서 소비를 하기 때문에 '체류형 관광'의 핵심 요소다.광주 내 기업들은 물론 광주·전남혁신도시에 세계적인 에너지 기업인 한국전력을 비롯해 많은 공기업이 있어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방문한 이들의 특급호텔 수요도 많다. 문제는 광주가 특급호텔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데 있다.광주지역 대학에서 호텔경영을 가르치는 한 교수는 "우리가 해외로 여행할 때 힐튼호텔이나 매리어트호텔처럼 브랜드 있는 특급호텔을 찾는 것은 브랜드호텔에 대한 신뢰와 고급스러움이 폭넓게 인정 받고 있기 때문에 수요 또한 많다"면서 "광주가 도시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브랜드 있는 5성 특급호텔 하나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 교수는 자신이 호텔경영을 가르친 학생이 취업할 수 있는 호텔 일자리가 지역에 없어 타지역으로 떠나는 것에 대해서도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했다.이 같은 문제는 지난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때 여실히 드러났다. 귀빈 등 VIP급 인사에 대해서는 5성급 호텔에 묵게 해야 하지만 광주 내 이를 만족하는 호텔이 없어 멀리 여수까지 보내 엠블호텔(현 소노캄여수)에 묵게 해야 했다.특히 특급호텔이 부족해 숙소를 쪼개기하거나 광주 내 비즈니스 호텔과 나주 혁신도시에 있는 3성급 숙박업소까지 동원하는 상황에 처하기도 했다.◆"특급호텔 없어 마이스산업 경쟁력 약화"무엇보다 특급호텔이 주목받고 있는 것은 부가가치가 높은 마이스(MICE)산업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실제 마이스산업 경쟁력을 평가할 때 전시·회의시설과 숙박시설 규모로 평가한다. MICE 산업이란 회의, 인센티브 여행, 컨벤션, 전시회 등을 포함한 비즈니스 분야의 복합 전시 산업으로 대규모의 인원이 도시에 방문해 체류하면서 숙박, 음식, 여가 등에 소비를 하면서 지역에 파급되는 경제적 효과가 크다.한국관광공사의 '2019 MICE 참가자 조사'에 따르면 광주·전라 지역의 경우 회의 참가자는 1인당 약 310만원 가량을 쇼핑·숙박·식음료 등에 소비했다.대형 국제회의 등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1천명 이상 인원이 동시에 회의 등 행사를 할 수 있는 5성급 특급호텔이 필요한 경우가 다수다. 이 때문에 광주마이스산업 관계자들은 대형 행사를 유치하기도 힘들뿐더러 유치한다 하더라도 숙박은 여수 등 타지로 하는 경우도 있다고 호소했다. 턱없이 부족한 특급호텔에 광주의 마이스산업 경쟁력이 발목 잡히고 있는 상황인 셈이다.정순애 광주시의원은 이 같은 문제를 공개적으로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2019년 6월3일 제280회 정례회 5분발언을 통해 "광주를 찾은 많은 외국관광객들이 광주가 아닌 서울이나 여수 등으로 숙박을 위해 떠나고 있고 국내 관광객들도 대부분 당일치기 일정으로만 광주를 찾고 있다"고 주장했다.이어 "특급호텔 부족은 대형 행사 유치 차질은 물론, 도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며 마이스 산업 육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광주시가 개최 건수에 비해 매출액이 낮은 이유는 대형 행사를 유치하지 못한 이유가 크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지자체 특급호텔 전략적 유치…광주는 어등산·신세계 무산특급호텔이 가지는 유무형의 파급효과로 광역지자체는 특급호텔을 전략적으로 유치하려고 시도한다. 최근 대전 유성구에 문을 연 '대전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에는 신세계 계열의 특급호텔 '오노마'가 입점했다. 오노마는 세계 최대 호텔 체인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과 제휴한 400평 규모의 초고층 수영장 등이 포함된 특급호텔이다. 현재 호텔등급 심사 중이지만 최소 4성 또는 5성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곳 호텔은 대전컨벤션센터(DCC)가 바로 옆에 있어 마이스산업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다.특급호텔은 수익성이 좋지 않아 대기업에서도 국제적인 도시인 서울이나 부산 등이 아니면 선뜻 나서지 않는다. 대전시가 입찰 과정에서 신세계 측에 지역 마이스산업과 지역 경제 활성화, 호캉스 수요 등을 이유로 특급호텔 건립을 요청했고 신세계 또한 상업시설를 운영하는 대가로 특급호텔 건립을 받아들인 윈-윈 전략이었다.광주도 이 같은 문제를 인식해 대기업에 특급호텔 유치를 요청하거나 민간투자 방식으로 특급호텔을 건립하려고 했다. 지난 2015년 당시 윤장현 광주시장의 요청으로 광주신세계가 서구 화정동 이마트 부지에 7천억원 규모의 특급호텔과 복합쇼핑몰을 추진하다 무산됐다. 광주시가 광산구 어등산 일원에 추진하는 특급호텔이 포함된 '어등산관광단지'는 상업면적이 지나치게 축소되는 바람에 대기업들의 불참으로 현재까지 삽 한번 뜨지도 못하고 있다.싱가포르 등 마이스산업 선진도시는 물론 부산이나 대구, 대전 등 대부분 주요 도시에서도 마이스산업은 핵심 시설인 컨벤션센터(전시시설)를 중심으로 특급호텔, 쇼핑몰, 미술관 등 다양한 시설들을 복합화하는 추세다. 마이스 참가자들이 업무와 쇼핑, 휴양을 한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집적도를 높여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방법이다.실제 한국은행은 2017년 보고서를 통해 광주 마이스산업이 좋은 숙박시설 부족, 쇼핑·관광 등 부족해 파급효과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광주의 MICE 행사기간은 대부분(88.8%) 1일로 전국(68.7%)에 비해 당일 행사가 많았다는 것이다.광주 마이스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갖고 특급호텔을 비롯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시설들을 전략적으로 유치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오는 이유다. 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이삼섭 기자노광탈 프로젝트 목차
MZ세대
[정당 지지도] 민주당 64%···Z세대, 국민의힘 호감 두드러져
광주·전남 시도민 64.3%가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민주당은 본보가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그동안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줄곧 1위를 차지했다. 시도민들의 ‘민주당 사랑’은 현재까지 진행형이다. 광주보다는 전남의 민주당 충성도가 다소 높았다.무등일보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13~14일 광주·전남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천600명(광주 800·전남 800)을 대상으로 실시한 ‘광주·전남지역 제4차 정치 및 현안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5%p)에서 ‘지지정당’을 묻는 질문에 웅답자의 64.3%가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했다.그 다음으로 국민의힘 11.7%, 열린민주당 8.0%, 국민의당 3.5%, 정의당 3.0%, 기타정당 1.7% 순이었다. 무당층은 7.7%(지지정당 없음 6.5%·잘모름 1.2%)였다. 예전 광주·전남지역 제 3당이었던 정의당이 5위로 밀려나는 수모를 겪고 있다. 열린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선전도 눈에 띈다.광주에서는 민주당 62.7%, 국민의 힘 12.7%, 열린민주당 6.6%, 국민의당 4.1%, 정의당 3.5% 순이었고 전남에서는 민주당 65.8%, 국민의힘 11.1%, 열린민주당 8.7%, 국민의당 3.0%, 정의당 2.6% 순이었다.민주당은 전남 광주근교(71.6%)와 가정주부(70.5%)에서 전체 응답자 결과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또한 30대∼60대 이상에서는 60% 이상 지지를 받았지만, 20대는 48.3%로 상대적으로 낮았다.직업군에서도 20대로 추정되는 학생만 43.9%로 50% 이하였고, 사무/관리/전문직, 판매/생산/노무/서비스, 가정주부, 자영업, 농/임/어업 등은 모두 60% 이상 지지를 받았다. 민주당은 20대와 학생을 사로잡을 비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국민의힘을 지지한다고 답한 응답자 중에서는 만18~29세(22.1%)와 학생(28.7%)이 전체 결과보다 높게 나왔다. 무당층의 경우 만18~29세(14.9%), 학생(15.7%) 응답자 사이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다.한편 이번 조사에서 통계보정은 2021년 8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별, 연령대별, 지역별 가중치 부여(림가중)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광주의 경우 무선가상번호(90.4%)·유선(9.6%)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11.0%다. 전남은 무선가상번호(89.5%)·유선(10.5%)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11.4%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5%p다.광주·전남도의 대통령후보 선호도·정당지지도 통합결과 분석은 광주시 선거·지역현안 여론조사와 전남도 선거·지역현안 여론조사 각각의 정당지지도와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각 여론조사 결과를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2021년 8월말)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대별, 지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다.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무등일보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서울=김현수기자 cr-2002@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