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 고향사랑기부제] "영암만의 차별화된 답례품으로 지속가능한 고향 만들겠다"

입력 2023.03.15. 16:33 김종찬 기자

"영암에서만 나오는 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답례품으로 지속가능한 영암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에 지역민과 출향민 등 전 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랍니다."

우승희 영암군수가 지난 1월부터 시행 중인 고향사랑기부제 동참을 호소하며 한 말이다.

우 군수는 "어머니의 따스한 품과 같은 우리의 소중한 고향이 사라질 위기에 놓여있다. 지난 2021년 정부는 전국 인구감소지역 89개를 발표했다. 안타깝게도 영암군도 그 중 하나의 지역으로 포함됐다"며 "영암군의 인구는 10년 전 약 6만명이었지만, 현재 5만 3천여명 대로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이어 "대도시와 지방의 양극화가 갈수록 커지며 지방은 해마다 인구가 감소하고 재정상황 또한 열악해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극복하기 위한 주요제도중 하나인 고향사랑기부제는 영암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군수는 "고향사랑기부제로 모금된 기금은 지역현안 문제해결, 답례품 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활용할 수 있어 기대감이 크다"며 "고향사랑기부제는 단순히 기부후 답례품을 받고 끝나는 것이 아닌 관계 인구 확장과 정책문제를 연계한 해결방안 마련, 지역의 역량 결집을 위한 지역 내 주민자치 활성화 등 지방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우 군수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홍보를 위해 영암만이 선보이고 있는 답례품에 주목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씨름단을 보유하고 있는 영암군의 장점을 십분 활용해 '천하장사와 함께하는 데이트'답례품을 개발했다. 답례품을 체험하러 오는 기부자는 물론 그와 함께 동행한 지인들이 관계 인구가 돼 지역경제에 또 다른 활력이 될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더불어 현재 준비하고 있는 영암만의 답례품으로 '영암국제자동차 경주장 F1서킷 체험'이 있다. 실제 대회가 열리는F1 경기장에서 레이싱카에 탑승해 짜릿한 속도를 느껴볼 수 있는 체험 상품인 만큼 전국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영암군만의 특별한 답례품이 될 것이다"고 참여를 독려했다.

이어 "고향사랑기부제는 단순한 관심에서 끝나면 안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농어촌경제연구원 조사 결과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해 모른다는 의견이 무려 93.7%로 국민적 관심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며 "고향과 지방에 대한 애정을 기반으로 재난, 재해, 지역 현안 문제해결을 위해 세부사업을 결정후 지정기부금을 모집하는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 이렇게 모금한 기부금은 사용내역, 현황 등 주요 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해 기부자에 대한 신뢰행정 추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 군수는 마지막으로 "지역산업과 경제를 청년 친화 미래선도 경제로 변화시켜 지방소멸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영암을 만들겠다"며 "더 젊고 새로운 민선 8기 영암을 위해 고향사랑기부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영암=김철진기자 kcj7146@mdilbo.com

슬퍼요
1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