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0(목)광주 5ºC
문화 > 문화일반
명주 쌤의 함께 성장하는 부모 3. 안 먹는 아이, 체크리스트
입력 : 2020년 02월 13일(목) 19:36


우리아이, 이유 있는 이유식 거부
‘이유식, 안 먹는 아기들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먹을 것에 관심 없는 아기도 있고, 잘 먹다가 갑자기 거부하는 아기도 있습니다.왜 그럴까요? 아직 의사소통이 안 되는 아기들이기에 원인은 여러 가지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아기 내적인 원인 보다는 외부 상황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더 많고,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부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체크(Check) 사항 확인해 보시고, 3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아기가 안 먹을 수 있는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니, 적합한 해결책(Solution)이 필요합니다. 자, 이제 꼼꼼히 확인해 보고 하나씩 실천해볼까요.

Check에 해당 되는 것이 있다면 꼭 Solution의 변화를 시도하세요. 잘 먹을 수 있게 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든 아기들의 즐거운 식사를 위해 파이팅.



Check 1. 처음부터 먹는 것에 관심이 없었다면.

잘 성장하고 있는지 아기의 몸무게, 이유식·수유상황을 확인합니다.(Check2 참고) 원래 뱃구레가 작은 아기인지, 유전적으로 부모의 식성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가 있거나, 개월 수에 발육상태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해 상담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Solution 1. 어른들도 식사량이 다르듯 아기들도 타고난 체질, 유전, 기질 등에 따라서 식사량이나 식욕, 미각이 다를 수 있다는 걸 잊지 마세. 먹는 양이 작은 아기들은 한 번에 많이 먹이기보다는, 횟수를 늘려 하루 섭취량을 늘려주셔야 하루에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더 보충할 수 있답니다. 골고루 균형 있게 먹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로 조리해 먹여주세요.



Check 2. 이유식 먹는 시간 점검해봐요

Solution 2. 아직 신체기관이 미성숙한 아기들에게 중요한 것은 규칙적이고 꾸준히 이유식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들쑥날쑥한 이유식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낮잠이나 아플 때 등 융통성을 갖되 되도록 정해진 시간에 먹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Check 3. 건강·컨디션 등 상태 잘 살펴야

목이 아프면 음식을 넘기기 힘들어서 안 먹을 수 있습니다. 콧물이 많으면 숨쉬기가 곤란하여 먹기 힘들 수 있습니다. 치아가 나고 있는 시기여도 먹는 것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비가 생기면 허기짐이 안 느껴지고 설사를 해도 뱃속이 불편하여 식욕이 떨어집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도 환경이 바뀌거나 컨디션이 안 좋아도 안 먹을 수 있습니다. 현재 아프지 않아도 전조 증상으로 입맛이 떨어질 수 있으니,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Solution 3. 아기들은 여리고 예민하기 때문에 어른이 쉽게 알아채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억지로 먹기를 강요받게 되면 먹는 것 자체에 대한 부담감과 안 좋은 기억으로 인식될 수 있으니 평소와 다른 반응을 보일 때는 억지로 먹이기보다는 그 순간을 존중해주시고, 아기의 건강상태나 환경의 변화, 컨디션을 잘 살펴주세요. 목이 아프면 평소보다 부드럽게 해서 먹여 주세요.



Check 4. 모유수유 아기 특수성도 있어요

아침식사의 시간이 일정하지 않으면 하루의 식사 패턴을 정립하기 어려워진답니다. 밤에 먹지 않고 자는 아기가 깨서 잘 먹을 수 있습니다. 밤에 먹는 아기는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 피곤하고 식욕도 저하될 수 있는 만큼 이유식 시작 전에 밤중 수유는 중단하고 깨지 않고 통잠을 자도록 신경써주세요.



Solution 4. 아기들은 8시부터 수면 의식(목욕, 마사지, 그림책보기, 소등하기)을 진행하여 늦어도 9시안에 잠이 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부모의 일관성 있는 태도와 습관이 아기에게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게 된답니다. 제 때 잘 자는 아기가 잘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난히 모유에만 집착하는 경우는 일정한 수유 간격을 유지해 주세요.



Check 5. 간식 점검도 필수예요

간식은 의무적으로 주지 않고, 먹어야 하는 한 끼&하루 영양권장량 섭취에 문제가 없을 경우만 주시도록 권장합니다. 아기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간식은 과일(사과·배·바나나·자두·포도 등), 치즈, 요거트, 아기 과자 등이 있습니다. 모두 먹이고 계신다면 적신호입니다.



Solution 5. 재료 고유의 맛을 경험하게 하는 시기입니다. 이유식보다 더 단맛, 짠맛, 신맛을 가진 간식은 이유식을 맛없는 음식으로 학습되기 쉬운 음식입니다. 잘 안 먹는다면 과감히 간식은 중단하셔야 이유식을 잘 먹일 수 있습니다. 보상 심리처럼 다른 간식으로 대체하려하면 안됩니다. 순수한 아기의 입맛을 지켜줄 때 이유식 진행이 쉬어집니다.



류명주 ‘까꿍맘마’ 이유식 연구소 대표는

초등 교사로 10년을 현장에서 누비다 어렵게 태어난 아이를 위해 육아휴직을 하며 엄마되기의 어려움을 절절히 느꼈다. 자연식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며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조리 방법을 알려주고 이유식도 나눠 먹었다. 정보공유 카페 ‘까꿍맘마’에 대한 엄마들의 요청이 쏟아져 공부에 나섰다. 식습관 고치, 부모·부부상담 고칭, 심리상담, 부모교육 상담가로 활동하며 본격적인 육아전문 카페로 확장 운영하고 있다.